[세븐나이츠1] 세븐나이츠1 사실상 더 이상의 업데이트는 없다.
넷마블의 대표 IP 세븐나이츠!
9주년을 맞이하여 공식 카페에 2023년 3월 2일 오전 11시 개발자 노트 공지가 올라옵니다.
그리고 이 글을 기점으로 세븐나이츠의 업데이트가 더 이상 없을 것이라는 내용이 공식화되며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세븐나이츠는 무엇인가?
세븐나이츠 for kakao는 넷마블이 2014년에 출시한 모바일 RPG 게임으로, 게임은 7명의 영웅들이 모여 싸우는 판타지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국내에서만 서비스되다가 글로벌 서비스로 확장되었고, 150개 이상의 나라에서 인기를 얻으며 넷마블의 대표 IP로 자리잡게 됩니다. 이후 세븐나이츠2,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이 추가로 출시되면서 인기를 이어갔습니다.
어떤 내용의 공지가 올라왔는가?
3월 2일 올라온 공지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넷마블넥서스 대표이사 김정민이 세븐나이츠 9주년을 맞이하여 인사를 전하고, 세븐나이츠1의 업데이트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사과하였다. 이에 대한 보답으로 'The SevenKnights'라는 세븐나이츠1의 리메이크 프로젝트를 소개하였다. 'The SevenKnights'는 10주년에 맞춰 CBT를 목표로 최선을 다해 준비중이며, 세븐나이츠1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개선점을 보완하고, 기존 스토리와 캐릭터성을 최대한 유지하면서도 새로움을 드리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후 세븐나이츠1의 공식 카페를 통해 'The SevenKnights'의 지속적인 개발 정보가 공개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출처 : 세븐나이츠 공식 카페
그런데 왜 갑자기 끝?
사실 세븐나이츠는 모바일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9년 동안 서비스되고 있었는데,
모바일 게임이 장기화되면서 기존 유저와 신규 유저의 격차는 클 수 밖에 없고 이에 따른 매출도 잘 나올 수가 없습니다.
또한 '세븐나이츠2',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이 출시된 상황에서 세븐나이츠1의 경우 2022년 5월 26일 업데이트를 마지막으로 추가 업데이트도 없었던 상황이었습니다.
사실상 업데이트가 없으니 게임을 포기한게 아니냐는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던 상황 속에서 2023년 3월 2일 개발자 노트가 등록되면서 공식적으로 세븐나이츠1의 끝이 확정이 되고 맙니다.
유저들의 반응은?
대략적인 반응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jd
- [jd
원작을 이렇게 유기시키다니 제정신이냐.
- [jd
원작을 이렇게 유기시키다니 제정신이냐.
원작을 이렇게 유기시키다니 제정신이냐.
- [jd
수익도 안나오고 업데이트도 안해서 이럴줄은 알았는데 확정되니 착잡하다.
수익도 안나오고 업데이트도 안해서 이럴줄은 알았는데 확정되니 착잡하다.
- [jd
미안하다는 말보다 그 와중에 신작 홍보 하러 나왔냐
미안하다는 말보다 그 와중에 신작 홍보 하러 나왔냐
- [jd
게임 서비스 종료만 안하고 그대로 운영만이라도 하면 다행이다.
게임 서비스 종료만 안하고 그대로 운영만이라도 하면 다행이다.
마치면서
모바일 게임 중 가장 오래 즐겼던 게임이고, 가끔씩 생각날 때 복귀하는 게임이라서
소식을 처음 들었을 때는 '아 드디어 왔구나' 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상 신규 캐릭터도 작년 3월부터 출시되지 않았고 더 이상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으면서
넷마블에서 서비스하던 게임들의 끝과 비슷하다고 생각했거든요.
스톤에이지 비긴즈도 어느 순간 업데이트가 멈추고 게임 운영만 이어져오다가
스톤에이지 월드 출시 후에도 별다른 소식 없다가 서비스 종료로 이어졌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성 있다 생각했습니다.
업데이트가 없는 것이 공식화되었으나 그래도 세븐나이츠1 게임 자체는 서비스 종료는 더 뒤로 미뤄주고
운영을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이전 세븐나이츠 플레이 당시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