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그림자 뮤츠 레이드 공략, 화풀이 제거, 졸업 스킬
안녕하세요. 영원한도시입니다. 2023년 5월 27일(토)부터 5월 28일(일) 20시까지 그림자 뮤츠 레이드가 진행됩니다. 다들 어제는 잘 참여하셨을지 모르겠네요. 다른 포켓몬도 아니고, 포켓몬고에서도 최강을 달리는 그림자 뮤츠를 잡을 수 있는 기회여서 그런지 비가 많이 왔는데도 체육관 주변으로 참여하는 분들을 꽤 볼 수 있었는데요.
저도 원래라면, 비 오는 날에는 나가는 걸 싫어하지만, 이런 황금 기회를 놓칠 수 없어 판초 우의까지 입고 외출을 시도해 봤네요. 그림자 뮤츠 레이드는 총 4번을 뛰었는데, 엑설런트를 띄워도 잡는 게 쉽지 않더라고요. 2번은 놓치고, 2번은 잡았는데, 그중 괜찮은 걸 하나 잡았습니다.
서론이 좀 길죠? 아무튼 그림자 뮤츠를 잡을 수 있는 마지막 날인 만큼 오늘도 힘내보려고 합니다. 저처럼 오늘 도전을 앞두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그림자 뮤츠 레이드 진행 방법과 화풀이 제거, 마지막으로는 졸업스킬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참고해 보시기 바라요.
그림자 뮤츠의 약점은 벌레, 악, 고스트입니다. 저 같은 경우 이전에 잡아두었던 메가 핫삼을 필두로 계정 하나에는 독침붕, 크로뱃, 삼삼드래, 헬가를 포함시켰고, 다른 한쪽 계정은 핫삼으로 도배를 시켰습니다. 당연히 핫삼은 벌레 기술인 연속자르기와 시저크로스로 되어 있고, 독침붕은 독 메인, 삼삼드래와 헬가는 악을 메인으로 뒀습니다.
레이드가 시작되면, 평범하게 전투를 이어가시면 됩니다. 그림자 뮤츠 체력이 60% 정도 노란색이 되기 전에 달하면, '폭주'를 하는데요. 이때 왼쪽 아래에 정화 크리스탈을 사용해 폭주 상승한 공격력, 방어력을 잠재워야 합니다.
참고로 폭주라는 문구를 보고, 폭주를 했는지 식별할 수 있기도 하지만, 뮤츠 주변으로 자색 빛이 돌면, 폭주 상태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정화 크리스탈은 1인당 5개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으며, 레이드에 참여한 유저들의 모든 중첩 수에 비례해 폭주 버프를 깎아내릴 수 있습니다.
정화 크리스탈 중첩이 일정량 쌓이게 되면, 그림자 뮤츠의 '폭주'가 끝나면서, 머리 위에 '진정'이라는 문구와 함께 자색 빛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 상태가 되면, 레이드 시작 때와 동일한 능력치로 바뀌니 훨씬 상대하기 수월해집니다.
그림자 뮤츠 레이드에서 핵심은 별다른 거 없습니다. 정화 크리스탈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핵심이죠. 제가 도전하면서 유저가 많을 때에는 11명, 적을 때에는 4명으로 도전을 해봤는데요. 4명은 14초 정도를 남기고 클리어할 수 있었습니다. 조금은 안전하게 클리어하고 싶다면 5~6명이 적당하다고 생각되네요. 물론 정화 크리스탈은 전원 사용을 해줘야 합니다.
엑설런트 위치는 머리 크기보다 살짝 작게 원을 고정시킨 뒤 던져주시면 됩니다.
그림자 뮤츠 화풀이 제거는 당장은 할 수 없습니다. 로켓단 이벤트에만 가능한데요. 그럼에도 나는 당장 사용하고 싶다면, 리스크가 크지만, 해방(별의 모래 12만 + 사탕 120개)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정화를 시키면 은혜갚기 스킬은 변경을 할 수 있는데요.
다만, 정화를 선택입니다. 그림자는 공격력이 높지만, 방어력이 낮고, 강화 재화 재료 요구량도 많아 육성이 쉬운 편은 아닙니다. 또한, 리그에서 사용되지 않죠. 반대로 정화는 공격력, 방어력, 체력이 각각 2씩 증가하고, 강화 재료 요구량이 감소됩니다. 앞서 스킬 변경도 포함되겠네요. 기회가 된다면, 최대한 많이 잡아서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도 생각해 보시기 바라요.
끝으로 그림자 뮤츠 졸업스킬은 염동력, 사이코 브레이크 또는 사이코커터, 사이코 브레이크를 추천드립니다. 사이코 브레이크의 대기머(대단한 기술 머신)을 사용해 배울 수 있는 러거시 스킬이라는 점. 대기머가 없다면, 사이코 브레이크 -> 사이코 키네시스로 두고 사용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