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대작? 언디셈버 리뷰 :) 운영만 잘한다면 좋겠다는 아쉬움(feat. 업적보상)

모바일 게임 대작? 언디셈버 리뷰 :) 운영만 잘한다면 좋겠다는 아쉬움

-

이번에 새롭게 오픈하면서 큰 기대를 받았던 모바일 게임인 언디셈버, PC로도 연동이 되면서 더 큰 주목을 받은 게임이다. 최근 들어 모바일 게임들의 크고 작은 이슈들이 터지면서 많이 가라앉은 상태이다. 괜찮은 모바일 게임들이 나오지 않고 있기도 한데, 그런 와중에 나온 한 줄기 빛 같은 게임이란 평을 받았던 언디셈버. 그런데 이 언디셈버에 안 좋은 소식들이 들려오고 있다던데 과연 어떤 것일지...

서버 불안정 그리고 점검

게임 출시이후 부터 지속되고 있는 점검 문제, 현재 언디셈버에서 발생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당장 출시했을 때는 하루종일 점검을 하기도 했고, 그 이후에도 계속된 서버 불안정으로 렉이 걸리기도 해서 플레이에 굉장히 불만이 많은 상태였다.

그 상황에서도 계속된 점검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출시 초기 게임은 당연히 불안정할 수 밖에 없지만 사전예약도 충분히 많이 받았고 인원이 이정도로 몰릴거라는 건 앞선 다른 모바일 게임들의 선례를 보면 알 수 있을텐데 너무 안일했다는 평가들이 많다. 그리고 그 이후의 지속되는 서버 불안정은 당연히 유저들을 붙잡아두기 힘들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지금도 불안정한건 맞다. 회피나 공격 이후 빠른 이동을 해야할 때도 이게 서버 때문인지 뭔지 모르겠지만... 버벅거리고 고장나는 느낌이 계속 든다. 후반으로 갈수록 정말 얼마 안 맞고 죽는 상황에 다다르는데, 이게 속도가 빠른 애들은 금방 둘러싸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에 놓인다. 그런데 이게 계속 버벅이다 보니 죽는 상황으로 이어진다.

몇 번은 괜찮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이런 상황이 이어지니 피로로 이어진다...ㅠ

피격 판정

피격 판정에 대해서도 말이 많은데... 처음 액트 2, 3 까지는 그러려니 했는데 이게 후반 액트로 갈수록 심해진다. 거기다 분명히 피한거 같은데 피격된 상황이고 죽음으로 이어진다. 피격판정이 도대체 어디부터 어디까지인지 직관적이지 않다. 분명히 피했다고 생각한 공격인데 맞아버린다.

후반은 레이드처럼 공격 패턴 파악하고 피하면서 찔러 넣어야하는데, 피격판정이 애매하다 보니 소극적인 플레이가 계속 되고, 이러다보니 보스 하나 잡는데 너무 피로해진다. 그러다보니 보스 한 마리 잡으면 모든 진이 빠져서 게임을 내려놓게 만든다.

피격 판정은 고칠 수 있는 문제인거 같으니 빨리 고쳐졌으면 좋겠다.

가방...

이 게임이 내세우고 있는 재미가 파밍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과금유도를 지독하게 하는 구조는 아니다. 리니지류의 게임이 아니란거다. 하지만... 게임을 하다보면 가방이 진짜 금새 차버린다. 이게 가방을 비우고 비워도 몹 한 무리를 처치하고 아이템을 먹으면 또 바로 차버린다. 그러다보니 던전 하나를 돌때 마을을 5~10번 정도 왔다갔다 하며 버릴건 버리고 갈건 갈고 이렇게 진행해야 한다.

파밍이 너무 피곤하고 힘든 게임이 된다. 게임의 재미가 파밍이라는데 게임의 피로로 다가올 뿐이다.

그래서 가방을 구입하려고 생각하는데, 그래도 이거는 좀 악질적인 부분이 많다. 에센스나 후반으로 갈수록 열리는 아이템들이 있는데 이것들만 들고다녀도 100칸이 그냥 넘어간다. 그러니까 후반 게임을 하려면 자연스럽게 가방 결제 및 에센스 가방을 추가로 결제할 수 밖에 없다. 차라리 다른 부분에서 과금을 유도하는 것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남는다.

너무 자잘한 아이템들이 많이 나오다보니 아무리 정리를 해도 금방 다 차버린다. 그리고 가방이 너무 지저분해서 도대체 이게 뭔지 알아볼 생각마저도 안 든다.

이 가방은 라이트 유저들조차도 진입을 못하게 만드는 장벽이 된다.

운영의 미숙함(업적 보상 관련)

현재 가장 뜨거운 감자가 아닐까... 오픈하고 나서 업적보상이라는 버그성 보상이 문제가 됐다. 근데 이게 약간의 보상 시스템이 아니라 진짜 게임 플레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엄청난 보상이었다. 그리고 더 충격적인건... 운영진들이 홈페이지에 이걸 자랑이랍시고 꿀팁! 이러고 올려 놓은 상태였다. 당연하게도 유저들이 이게 말이되냐면서 항의를 했고 곧 내려가게 됐다.

하지만 꿀을 빤 유저들은 현금으로 치면 몇 백에 다다르는 수준으로 꿀을 빨았으니 문제가 될 수 밖에 없다. 이런 말도 안되는 운영을 하고있으니 유저들이 앞으로 게임을 계속하고 과금을 해야할지도 의문점이 남을 수 밖에 없다...

자세한 업적보상 이슈 및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업적 보상 버그성 플레이 문제

아이템을 팔면 업적보상으로 원소를 준다근데 이게 최하급 물약 6원 에도 적용된다게임사에서 꿀팁으로 홈페이지에 소개하여수많은 유저들이 수백 최고 7천개이상 원소를획득하였다현금 31000원 사용시 계정당 딱 한번200개의

gall.dcinside.com

지금까지 안 좋은 점을 많이 나열하긴 했지만... 사실 더 많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플레이할만한 게임이긴 하다. 요즘 이정도로 재밌게할만한 게임이 없기도 해서 그런지 몰라도 괜찮게 하고 있는 게임이다. 액트를 깨는 재미도 있고, 던전 탐험하며 몹 죽이고 파밍도 나름 전설템 하나씩 떠주는 재미가 있다. 근데 이게 인벤토리 때문에 재미가 70%는 떨어지는게 문제일 뿐이지...

아무튼 문제들 빨리 개선하고 해결됐으면 좋겠다.

#언디셈버 #모바일게임 #모바일 #게임 #게임리뷰 #핵앤슬래시 #디아블로 #엑자일 #게임추천 #추천 #이야기 #글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