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덱스 레버리지 ETF KODEX 200선물인버스2X 뭐지

코덱스 레버리지 ETF KODEX 200선물인버스2X 뭐지

본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레버리지를 알아보자. 레버리지는 지수 일일 수익률의 2배를 추구하는 ETF이다. 지수가 일일 1% 올랐다면 레버리지 ETF는 2% 상승한다는 뜻이다. 지수가 따르는 대로 추종하지만 그 비율이 몇 배 더 뛴다는 뜻이다.

코덱스 레버리지 ETF는 코스피 200 지수를 추종한다. 코스피 200 지수 일일 상승률이 1% 라면 본 ETF는 2%씩 상승한다는 뜻이다. 이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바로 단기 급상승에 활용하면 좋다. 단기적으로 코스피 지수가 급상승한다고 판단되면 투자하면 된다. 일일 수익률을 추적하기에 빠른 판단이 요구되기도 하다.

하지만 레버리지 투자는 생각만큼 쉽지 않다. 지수를 정방향으로 그대로 추종하는 ETF도 많다. 1% 오를 때 함께 1% 오르는 상품들 말이다. 그런데도 모든 투자자들이 이익이 나진 않는다. 주식 시황에 따라 하락하기도 하고 상승하니 말이다. 그렇기에 레버리지 투자는 더욱 조심해야 한다. 어쨌든 "코덱스 레버리지" 코스피 200 지수가 상승할 때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전략이다.

KODEX 200선물인 버스 2X 뭐지

KODEX 200선물인 버스 2X ETF에 대해서 알아보자.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정반대다. 코스피 200지수의 일일 수익률을 -2배로 추적한다. 코스피 200지수가 1% 하락하면 투자자는 2% 수익을 얻게 된다. 반대로 1% 상승하면 2% 손실이 나는 구조다.

우선 지수가 하락하면 수익이 극대화되는 전략이다. 흔히 곱버스 ETF라고 불리는 상품이다. 보통 인버스 ETF는 지수를 역으로 추종하는 상품을 얘기한다. 지수가 1% 상승하면 1% 하락하는 구조가 모두 인버스다. 하지만 본 ETF는 하락할 때 2%씩 이익이 나니 "곱하기+인 버스=곱 버스"로 불린다.

레버리지나 인버스가 뭐지? 궁금했다면 본 글이 도움 됐길 바란다. 횡보장에는 의미 없다. 앞으로 코스피 지수가 긍정적이라고 생각하면 코덱스 레버리지를 택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반대로 시장에 불신이 있다면 선물인 버스를 고려할 것이다.

직접 투자하지 않더라도 본 상품의 매수 규모를 찾아보는 것도 좋다. 내가 직접 투자하진 않더라도 사람들이 어느 ETF에 몰리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2배 레버리지에 몰린다면, 혹시 앞으로 경제 증시가 좋아지려나? 생각할 수 있으니 말이다. 변동성이 높은 ETF인 만큼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반대로 큰 손실을 입을 수도 있다.

장기투자하면 되는 거 아님? 버티면 되잖아?라고 생각한다면 틀렸다고 말하고 싶다. 레버리지 인버스는 일일 수익률을 추적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원금이 계속 변동되기에 장기투자엔 적합하지 않다. 서론에서 말했듯이 단기적으로 급상승, 급하락한다고 확신할 때 활용하는 전략이다.

"코덱스 레버리지 ETF KODEX 200선물인 버스 2X 뭐지" 주제로 글을 작성했다. 주식은 적은 돈으로 자산을 불릴 수 있는 수단 중 하나이다. 하지만 경제 시황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원금은 휴지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란다.

ETF 뜻 투자방법 미국 주식 지수 투자해 볼까나 나는 재테크는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근로소득으로 ...

blog.koreamobilegame.com

인도 ETF 종목 투자 미래에셋 코덱스 KODEX 인도 증시가 뜨거워지고 있다. 니프티 50지수가 올해 1...

blog.koreamobilega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