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형 다마고치 게임, [드래곤빌리지 컬렉션] 분석
안녕하세요!
? 콘텐츠 리뷰어 모부기 입니다~! ?
오늘 분석 할 게임은!
드래곤빌리지 컬렉션?
※ 게임 분석글은 ※
pc방 점유율 순위, 모바일 마켓 순위
매출 순위 및 유지 기간 등을 고려하여
게임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해보고,
보완점 등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 포스팅입니다.
추가적으로 스토리, 세계관 등 게임 플레이 요소를
분석해보기도 합니다.
드래곤빌리지 컬렉션?
개발 및 유통 : 하이브로
플랫폼 : 모바일
장르 : 수집, 육성
출시 : 2023년 5월 2일
성과 분석
구글 플레이 스토어 무료 게임 최고 순위 3위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최고 순위 195위
앱스토어 무료 게임 최고 순위 1위
앱스토어 매출 최고 순위 64위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리뷰수 4,483개
총점 4.4점
<안드로이드 기준>
평균 DAU 약 30,000명
평균 MAU 약 87,000명
사용자 고착도는 34%로 평균보다 높은 편입니다.
게임 분석
드래곤빌리지 컬렉션은 다양한 드래곤을 수집하고 육성하는
다마고치 스타일의 게임으로,
아기자기한 픽셀 그래픽의 다종다양한 드래곤들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세계관 & 스토리
아주 먼 옛날,
알리티아 행성에서는 드래곤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행성에 거대한 혜성이 충돌했고,
충돌의 여파로 모든 드래곤들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현재 엘피스 마을에
또다시 하늘에서 무언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미지의 드래곤 알입니다.
콘텐츠
메뉴는 드래곤, 빌리지, 광장, 탐험, 거래소가 있습니다.
드래곤 칸에서는 나의 드래곤들을 확인하고,
돌볼 수 있습니다.
드래곤을 돌보는 방법에는 6가지가 있습니다.
먹기, 잠자기, 씻기, 노래부르기, 잠수하기, 놀기가 있으며,
드래곤의 성향에 따라가 좋아하는 돌보는 방법이 다릅니다.
돌보는 방식에 따라서,
드래곤의 행복지수가 다르게 채워집니다.
또한, 훈련을 통해서 드래곤의 능력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훈련의 종류에는 순발력, 근력, 집중력, 지력 훈련이 있으며,
드래곤의 성격은 이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훈련의 방식은 각각 다르며,
플레이어의 피지컬, 행운 혹은 지력을 요구하며,
결과에 따라서 노력치가 오르는 정도가 다릅니다.
빌리지의 경우, 유저들 각자에게 주어지는 공터로,
커스터마이징하여 자신이 보유한 드래곤들을 풀어놓고
감상할 수 있는 드래곤빌리지 컬렉션의 꾸미기 시스템입니다.
다른 유저의 빌리지에 방문하여 도감을 채울 수 있고,
좋아요를 남기거나 방명록을 쓸 수도 있습니다.
빌리지의 확장 단계에 따라 보유 가능한 골드의 상한이 결정되며,
보유한 성체 드래곤의 수에 따라 지속적으로 골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장에서는 다른 유저들을 만나고,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NPC와 대화를 통해서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고,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가 존재합니다.
탐헝에서는 다양한 드래곤을 만나고,
데려올 수 있습니다.
지역마다 특징을 가진 드래곤알이 랜덤으로 등장하며,
설명을 보고, 마음에 드는 드래곤을 데려오면 됩니다.
거래소에서는 유저들 간 드래곤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BM 분석
드래곤빌리지 컬렉션은 비지니스 모델로 IAP, IAA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IAP 전략
다이아라고 불리는 인게임 재화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모성 구매 IAP 모델을 이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이아를 통해서 다양한 게임 내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으며,
빌리지를 꾸밀 수 있는 여러 세트 아이템들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아를 통해서
한정 드래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드래곤빌리지 컬렉션은 멤버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시 채팅, 이모티콘, 광고 제거, 거래 제한 상승 등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며, 구매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비소모성 IAP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IAA 전략
드래곤 빌리지 컬렉션은 광고 시청 시 추가 보상을 제공하거나,
상시 배너 광고를 띄우는 형태의
IAA 전략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분석
드래곤빌리지 컬렉션의 사용자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사용자는 중고생, 수험생입니다.
이들의 특징은 '모바일 게임 헤비 유저',
'게임 탐색 유저', '도서/웹툰 구독 서비스 유저' 입니다.
또한, 앱을 설치했으나, 사용하지 않는 유저의 비율이 19.8%이며,
월 4.6시간 이상 사용하는 헤비 유저의 38.5%이며,
라이트 유저는 16.9%, 미들 유저는 25.1% 입니다.
Inactive 유저의 비율이 굉장히 낮은 편이며,
헤비 유저의 비율이 굉장히 높은 게임입니다.
이는 게임이 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점이
영향을 준 것으로 추측됩니다.
드래곤빌리지 컬렉션은 고양이 스낵바와 비교했을 때
10대 이하 비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또한, 다른 게임들과 비교했을 떄
여성유저의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연령층이 어리고, 여성 유저의 비율이 높은 것은
드래곤빌리지 컬렉션의 장르가 시뮬, 육성 장르인 점이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됩니다.
드래곤빌리지 컬렉션의 유저 사용 방향을 보았을 때
평균적으로 6일동안 앱 사용 후 이탈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
강점
드래곤빌리지 컬렉션의 강점은
플레이어는 여러 방식을 통해서
드래곤 알을 직접 선택해서 데려올 수 있으며,
이렇게 데려온 드래곤 알은
돌보고, 훈련시키며, 천천히 부화할 때까지 기다리며,
플레이어가 드래곤에, 그리고 더 나아가
게임에 애정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알들은 부활하는 데까지 며칠이 걸리고,
이를 기다리며, 플레이어는 기대감과
애정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미니게임들, 서브 콘텐츠 등이
모바일에 최적화 되어있었고,
게임의 메인 콘텐츠와 잘 어울려,
21세기에 어울리는 모바일 다마고치형 게임
이라는 느낌을 확연히 받을 수 있었습니다.
보완점
드래곤빌리지 컬렉션은 2010년대에 유행했던
드래곤 육성 장르의 게임들과
다마고치 게임을 합친 것이
드래곤 빌리지 컬렉션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드래곤 키우기, 우파루마운틴 등 그 당시의 게임을의
방식을 많이 가져왔고,
광장, 거래소 시스템을 통해서 그 당시의 게임들과
차별성을 가지고자 했지만,
타 육성 게임과 비교했을 때
드래곤빌리지 컬렉션만의 개성, 강점을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또한, 요즘 모바일 게임 시장에는 잘 어울리지 않는
슬로우 플레이를 지향합니다.
콘텐츠가 비교적 한정적이고,
드래곤을 키우는 과정 또한, 굉장한 시간을 들이기에
유저가 이탈하는 평균기간, 6일이라는 굉장히
짧은 수치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아쉽게도,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들 재미있게 보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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