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포켓몬 포획률에 영향를 끼치는 것들은?

포켓몬고에서 포켓몬의 포획률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차이가 생깁니다. 단순 포켓몬볼 뿐만 아니라, 환경이나 메달, 열매, 커브 볼 적중 판정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특정 포켓몬은 이전 게임들이 그랬던 것처럼 동작하는 포켓몬들이 있습니다.

포켓몬의 포획확률이 낮은 경우에는 볼을 집었을때 원의 색상이 빨갛게 변합니다. 반대로, 포획확률이 높은 포켓몬은 초록색으로 변합니다.

오늘은 이런 포켓몬들을 포함한 포획 확률을 알아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포획률

일반적으로 이로치를 포함해 필드에서 등장하는 모든 포켓몬은 10%의 기본 포획률을 가집니다. 다만, 여기서 아래의 요인들에 의해 낮아지거나 높아지는 등 포획률에 차이를 가집니다.

일반적인 보스는 3% 이상, 상위 포켓몬으로 지정된 포켓몬들은 5%부터 시작합니다.

레이드 보스

2%

대다수 전설의 포켓몬, 환상의 포켓몬들이 여기에 포함

EX레이드 보스

6%

3성 보스

3%

파이어, 썬더, 프리저가 여기에 포함

상위 포켓몬

5%

이상해꽃, 리자몽, 거북왕, 마기라스, 망나뇽, 잠만보, 라프라스가 여기에 포함

일반 포켓몬

10%

볼 포획률

확률에 곱하기(*)

포켓몬GO에서는 특수 볼(루어 볼, 마스터 볼) 등이 없고, 하이퍼볼이 가장 높습니다.

몬스터볼로 던지면 포획률에 변화가 없으며, 하이퍼볼로 던지면 대략 10% 가까이 붙게 됩니다.

몬스터볼

1

슈퍼볼

1.5

하이퍼볼

2

열매

열매에 따른 포획률 변화도 존재합니다. 세간에 잘 알려진 라즈베리, 황금라즈베리에 은파인 열매도 포획률에 영향을 줍니다.

포획률이 낮은 포켓몬에게 먹인 후, 하이퍼볼을 이용하면 더욱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

1.5

황금라즈베리

2.5

은파인

1.8

메달

포켓몬 수집 시 얻는 메달

특정 속성을 가진 포켓몬을 여러 번 잡으면, 메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메달의 등급에 따라 포획확률도 달라집니다.

가령, 핫삼을 잡는데 강철타입이 금메달인 경우에는 약 3%가 더 붙게됩니다.

동메달

1.1

은메달

1.2

금메달

1.3

플래티넘

1.4

커브볼

커브볼로 던지면 일반 확률을 대체함

포켓몬볼을 그냥 던지면 1이지만, 커브볼로 던지면 아래 확률로 변경됩니다.

그래서, 반드시 던질때 그냥 던지기보단 커브볼로 던져야 합니다.

몬스터볼

1.7

슈퍼볼

2.55

하이퍼볼

3.4

판정

한편, 원이 점점 좁아지면서 그곳을 정확하게 맞추면 엑셀런트를 받게 되는데, 이마저도 포획확률에 영향을 줍니다.

그냥 던질때는 포획확률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만, Nice 부터는 약 1.5% 정도의 영향을 주며, 엑셀런트로 맞추면 약 8%의 성공 확률이 붙습니다.

판정 없음

1

Nice

1.15

Great

1.5

Excellent

1.85

날씨 부스터

날씨 부스터를 받는 포켓몬은 포획률이 떨어짐

한편, 날씨 부스터를 받아서 등장한 포켓몬들은 현재 레벨에 따라서 포획확률이 "낮아"집니다.

그래서, 날씨 부스터를 받는 포켓몬을 잡으려고 볼을 던지려고 하면 보통 포켓몬들과 판정이 달라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20 레벨

0.5974

25 레벨

0.668

특정 포켓몬 도망확률

특정 포켓몬들은 기믹으로 인해 포획률 차이를 보임

한편, 특정 케이시와 메타몽은 도망확률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케이시의 경우에는 실제 게임에서 잡지 못하면 공격하지 않고 도망가는 상황을 채용해 99% 확률로 도망에 성공하며, 1% 확률로 도망가지 않습니다.

메타몽의 경우에는 도망 확률이 10%로 고정됩니다.

나머지, 최종 진화 전 포켓몬들은 그 종류에 따라서 적게는 5%, 많게는 20%의 도망확률을 보입니다.

최종 진화형 포켓몬들은 적게는 5%, 많게는 7%의 도망확률을 보입니다.

** 도망확률이 포획확률을 까먹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포획하지 못했을때 해당 포켓몬이 도망칠 확률을 뜻합니다.

케이시

99%

** 실제 게임에서도 한 큐에 잡지 못하거나 포획하지 못하면, 순간이동을 발동해 도망감

메타몽

10%

진화 전 포켓몬 공통

5~20%

최종 진화형 공통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