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사다코 커검 재점화, NC소프트 공정위 조사가 중요한 이유

리니지M 사다코 공정거래 위원회

안녕하세요 게임 블로거 B플러스 입니다. 오늘은 NC소프트의 리니지M이 결국 공정위의 조사를 받게 되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리니지M 사다코 커검 이슈는 아마 게임을 오래 하신 분들이라면 다들 아실만한 내용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당장 이 게임들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저 조차도 대략적인 정보와 유저 민심은 알고 있을 정도니 아마 유저분들이라면 모를 리가 없어요.

우선 리니지M 공정위 조사에 대해 알아보기 앞서 이 말부터 확인하게 하고 들어가야 할 것 같은데요. 저 이 게임 잘 모릅니다. 뭐 BM이나 과금요소가 조금 하드하게 잡힌 게임이란 건 알고 있지만 그 난이도 또는 전체적인 플레이 스타일은 전혀 몰라요.

다만 게임을 진짜 좋아하는 게이머 중 한 명으로서 순순하게 제3자의 시선으로 현 공정위 조사가 왜 중요하고 이게 추후 어떤 스노우볼이 되어 게이머들을 강타할 수 있는지 그 내용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끄적여볼 터이니 참고해주시길 바래요.

일단 이번 논란의 시작은 지금으로부터 약 7년 전인 2017년으로 갑니다. 당시 리니지M 시리즈의 인기는 절정을 달리고 있었는데요. 제 기억이 맞다면 이 게임들이 구글 매출 순위 1, 2위에 정박하며 군림하기 시작했던 건 이때부터가 아닐까 싶어요.

물론 그때도 과금요소가 빡세네 뭐네 불만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지만 우리나라 사회에서 결국 중요한 건 과정보단 결과이기에 이런 여론은 금세 사그라들었습니다.

다들 불평불만은 많이 하지만 어찌 됐건 게임을 놓지 않고 계속 즐겼다는 건 변하지 않는 사실이니까요.

하지만 2017년 어떤 문제가 하나 발생합니다. 바로 사다코라는 닉네임을 가진 유저가 서버 최강의 무기 중 하나인 12강 커검을 손에 넣게 된 건데요.

사실 이건 그리 특이한 일이 아니었어요. 그도 그럴 것이 본인이 과금해서 강해지겠다는데 그 누가 뭐라 할까요?

그러나 문제는 해당 아이템이 등장한 배경이었으니 일반적으로 리니지M에서 강화를 하게 되면 시스템 창에 축하한다는 메시지가 한 줄 뜨게 되는데요. 유저들 말로는 이 시스템 메시지가 등장하지 않았다 이 말입니다. 즉 아이템이 존재하는 건 확실한데 이게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출처가 불분명했다는 건데요.

이와 관련해서 NC소프트 측에서 오류였다고 공식 발표를 했습니다. 처음엔 반발하던 기존 유저들도 추후 시간이 지나가면서 점차 잠잠해졌는데요. 뭐 저도 딱 여기까지만 알고 있어서 디테일한 내용은 잘 모릅니다.

요약하자면 출처 불분명의 아이템이 생성된 이슈가 있었고 이를 NC소프트 측에서 빠르게 캐치해 수정했다 정도로 정리 할 수 있겠네요.

다만 사다코 커검이 이번 공정위 이슈로 다시금 재점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거 결과에 따라선 게임 업게 전체가 흔들릴 수도 있을 것 같다는 불안감이 너무 크게 듭니다.

이게 공정위에서 조사를 착수했다는 건 얘네 입장에서 뭔가 긁어 부스럼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단 건데요. 이와 관련해선 사전 심사 조건을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냥 한마디로 싸워서 이길 수 있을 때에만 들어가는 국가 기관이에요.

심지어 이 게임 유저 1천 명 가까운 분들이 민원이라는 수단을 통해 등을 밀어주니 공정위 입장에선 안 할 이유가 없겠죠. 자 그런데 문제는 이게 결과가 안 좋게 나왔을 경우입니다.

만에 하나라도 사다코 커검 뿐만 아니라 슈퍼 계정 의혹 중 하나라도 사실이라 밝혀질 경우엔 이거 전체적으로 휘청거릴 것 같은데요. 다들 아시다시피 현재 NC소프트 지분 비율을 살펴보면 택진이 형뿐만 아니라 국민연금도 들어가 있고요. 넷마블도 제법 많이 들고 있습니다.

즉 재점화가 시작된다면 넷마블 쪽에 타격이 있을 수밖에 없고요. 두 기업은 서로의 지분을 약 8퍼센트 넘게 들고 있기에 서로 힘들어질 수도 있고 나아가선 넷마블의 최대 통수권자 CJ 측에도 타격이 없을 수는 없겠죠.

더군다나 재작년까지만 하더라도 뭐 이런 공정위 조사쯤은 그냥 무시하고 넘어갔을 테지만 재작년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슈퍼 계정 사건 궁댕이멘단이 사실이었던 걸로 드러났기에 이런 불안감은 더더욱 커져만 갑니다. 제발 아니기를 바라지만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조금 지켜볼 필요가 있겠네요.

여기까지 리니지M 사다코 커검 재점화 소식과 더불어 이번 공정위 조사가 NC소프트뿐만이 아니라 게임업계 전반에 걸친 중요한 분기점이라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여러모로 제가 사랑하는 게임 그리고 개발사들이 휘청거리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