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오타쿠가 세계를 구한다, [원신] 분석

안녕하세요!

? 콘텐츠 리뷰어 모부기 입니다~! ?

시험기간, 여러 대외활동과 겹쳐

인생에서 아마 가장 해야하는 일들이 많은 시기 중

하나를 보내고 있는 요즘입니다..

그래도 분석을 쉬지 않고! 오늘도 게임 분석하겠습니다!

오늘 분석할 게임은!

원신⭐

※ 게임 분석글은 ※

제 개인적인 게임 플레이 경험을 바탕으로,

pc방 점유율 순위, 모바일 마켓 순위

매출 순위 및 유지 기간 등을 고려하여

게임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해보고,

보완점 등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 포스팅입니다.

추가적으로 스토리, 세계관 등 게임 플레이 요소를

분석해보기도 합니다.

원신⭐

개발 및 유통 : 호요버스

플랫폼 : 모바일, 윈도우

+ 닌텐도 스위치, 플스 출시 예정

장르 : 3인칭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RPG

출시일 : 2020년 9월 28일

성과 분석

구글 플레이 스토어 무료 게임 최고 순위 1위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최고 순위 1위

앱스토어 무료 게임 최고 순위 1위

앱스토어 매출 최고 순위 1위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리뷰수 4,166,088개

총점 4.5점

<안드로이드 기준>

평균 DAU 약 75,000명

평균 MAU 약 300,000명

사용자 고착도는 25%로 비교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평가를 종합하자면 뛰어난 퀄리티, 재미, 완성도를 전부 갖춰 대박을 거둔 게임입니다.

하지만, 유저들에게는 젤다 야숨을 따라했다는 부정적인 인식, 평가가 많습니다.

게임 분석

원신은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불, 물, 얼음, 바람, 번개, 바위, 풀 7가지의 원소 시스템을 기반으로

티바트 대륙을 포함한 원신 세계의 다양한 국가 및 지역을 여행하는 게임입니다.

스토리 & 세계관

7가지 원소가 살아 숨 쉬는 판타지 세계 티바트.

아주 오래전, 사람들은 신령에 대한 신앙을 통해

원소의 힘을 부여받아 황야를 개척하고 나라를 건설했습니다.

500년 전, 오래된 나라가 멸망 후 천지가 개벽하고...

대륙을 휩쓸던 재난이 멈췄지만, 사람들이 고대하던 평화는 오지 않았습니다.

첫 시작은 페이몬이 과거를 들려주는 여행자에게 질문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쌍둥이 남매는 여러 세계를 건너 이곳 저곳을 여행하고 다니는 '여행자'였습니다.

남매는 우연히 티바트를 지나 다음 세계로 넘어가려 했습니다.

스스로를 '천리의 주관자'라 부르는 여신이 나타나면서 쌍둥이의 앞을 가로막습니다.

플레이어는 쌍둥이 중 한 명을 주인공으로 선택하게 되며,

짧은 혈투 끝에 천리의 주관자는 결국 쌍둥이 중 플레이어에게 선택받지 못한 한 명을

납치하게 되고 선택받은 한 명에게도 무기와 힘을 빼앗아 티바트 어딘가에 봉인시켜 버린다.

그렇게 스스로도 기억하지 못할 정도의 시간 동안 티바트를 해매던 여행자

식량을 구하려고 낚시를 하다가 익사할 뻔한 페이몬을 구하게 되고

게임 스토리는 두 사람이 만난지 두 달이 지난 시기에서 시작합니다.

여행자는 아직까지도 자신의 쌍둥이를 찾지 못한 상태입니다.

페이몬이 적극적으로 가이드해주겠다는 말에 미소지으며

페이몬을 따라 여정의 첫 발걸음을 뗍니다.

콘텐츠

원신은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답게,

맵을 탐험하며, 퀘스트를 클리어하고, 다양한 스토리를 즐기며,

모험하는 것이 주 콘텐츠 입니다.

출처: 트위터 각청봇 @Keqingbot2

원신에는 불, 물, 바람, 번개, 풀, 얼음, 바위 총 7가지 원소가 있습니다.

이 원소들은 서로 다른 원소와 만났을 때 다양한 원소 반응을 일으키며,

이 원소 반응이 가장 핵심이 되는 시스템 중 하나이며,

기믹 해결과 전투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전투에서는 다양한 원소 반응을 통해 공격의 피해를 증가시키거나,

추가적인 공격을 일으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탐험에서는 특정 원소와 닿았을 때 반응하는 다양한 기믹들,

대표적으로 그려진 속성으로 공격해야만 작동하는 각 속성 비석과

횃불, 덩굴, 얼음덩이, 돌덩이, 버섯 등과 상호작용하거나

퍼즐을 해결하는 데 이용됩니다.

원신은 플레이어가 파티에서 교체 가능한

네 명의 캐릭터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는 게임입니다.

전투 중에 빠르게 캐릭터 전환이 가능하여

플레이어는 여러 가지 다양한 기술과 공격 조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들은 다양한 원소 속성과 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전투 스타일, 취향, 그리고 캐릭터들과의 조합을 고려해서

알맞은 파티를 직접 편성하고, 플레이를 즐기면됩니다.

캐릭터의 레벨을 올리고, 캐릭터가 착용하는 성유물과 무기를 향상시키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습니다.

탐험 외에도 플레이어는 보상을 위해 다양한 도전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전을 완료하면 플레이어는 모험 등급을 높일 수 있으며,

이는 새로운 퀘스트, 도전, 월드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월드 레벨은 세계 내의 적들이 얼마나 강한지,

적을 물리칠 때 주어지는 보상의 희귀성을 나타내는 척도가 되주기도 합니다.

BM 분석

원신은 비지니스 모델로 IAP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창세의 결정이라 불리는 인게임 재화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모성 구매 IAP 모델을 이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창세의 결정을 통해서 다양한 게임 내 아이템, 재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먼저, 창세의 결정을 이용하여 다양한 캐릭터들의 코스튬을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량 제한 패키지를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들은 비소모성 구매 IAP 모델을 이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창세의 결정을 원석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이 원석을 이용해서 인연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원석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업적 & 퀘스트, 이벤트 등을 통해서도 획득 가능합니다!

이 인연을 통해서 '기원' (=가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뒤얽힌 인연 하나당 현금으로, 약3,555원의 가치이며,

즉, 10회 가챠 시 35,550원이 소모됩니다.

먼저, 캐릭터 기원의 경우 픽업, 상시 기원으로 나뉘어집니다.

픽업 기원은 특정 캐릭터의 기원 확률이 더욱 올라간 기원을 의미합니다.

픽업 기원의 경우 5성, 4성은 모두 캐릭터만 등장하며,

3성 이하의 경우에만 무기가 등장합니다.

상시 기원의 경우에는 4성과 5성 모두 무기가 나올 확률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먼저, 픽업 기원의 확률입니다.

이러한 기원은 10연차 시 4성 이상의 아이템을 100%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 90회의 기원 시 5성 캐릭터를 반드시 획득합니다.

추가적으로, 픽업 기원에서 5성 캐릭터를 얻을 때,

픽업 캐릭터가 나올 확률은 50%입니다.

5성 캐릭터가 나올 확률은 0.6%이며,

천장을 포함한 확률은 1.6%니다.

즉, 5성 캐릭터를 확정적으로 뽑기 위해서는 320,000원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캐릭터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일명 '돌파'를 해야합니다.

같은 캐릭터를 여러번 뽑기에서 얻어야하므로,

풀돌 (=풀 돌파)를 하기 위해서는

모두 천장을 치고, 5성을 뽑았을 때 모두, 픽업 캐릭터가 나온다는 가정 하

2,240,000원이 필요합니다.

무기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재련이라는 이름의 돌파를 할 수 있으며, 최대 5회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무기 기원에서 5성이 떴을 때 75%의 확률로 픽업 무기가 등장합니다.

무기의 경우에는 확률이 캐릭터 기원과는 조금 다릅니다.

5성이 등장할 확률은 0.7%이며,

최대 80회 기원 시 5성 무기를 반드시 획득하기에,

총 5성 획득할 확률은 1.85%입니다.

즉, 5성 무기를 확정적으로 얻기 위해서는 284,400원이 필요합니다.

기원에서 계속 천장을 치고, 뽑은 5성 무기가 동일한 무기라는 가정 하에

무기 풀제련을 위해서는 1,706,400원이 소모 됩니다.

또한, 이 무기 기원에는 또다른 형태의 천장 시스템이 있습니다.

운명을 정한 무기를 선택한 후, 선택하지 않은 무기가 기원에 등장할 경우

운명 포인트를 1 얻습니다.

운명포인트를 최대치에 도달한 후 기원을 하게된다면,

다음 5성 무기를 확정적으로 운명을 정한 무기가 등장합니다.

원신은 또한, 공월 축복이라 불리는 월정액 BM이 있으며,

총 7100원으로 창세의 결정 300개와 원석 2700개를 얻을 수 있기에,

효율이 매우 좋은 편입니다.

이는 비소모성 구매 IAP 모델을 이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분석

원신 사용자의 대부분은 10대이하 남성입니다.

20대 남성, 10대 여성이 비슷한 수치로 그 이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성비는 약 남성 61%와 여성 39%로

남성 플레이어가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0대 여성, 남성이 가장 높은 사용시간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일 평균 사용 시간은 1인당 약 540분이며,

한달 평균 사용 시간은 53분입니다.

마케팅 분석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을 진행해왔고,

많은 유저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단순히 온오프라인 이미지, 영상 광고를 진행할 뿐만 아니라,

유저가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 형태의 마케팅이나,

세빛둥둥섬에서 오프라인 축제를 열기도 하며,

많은 유저들이 게임에 더욱 애정을 가질 수 있고,

인터렉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피자 알볼로, 갤럭시 등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를 통해서

유저들에게 다양한 굿즈를 제공하고,

다양한 영역에서의 새로운 시도를 해보며,

원신을 더욱 다양한 소비자층에게 알리기도 했습니다.

결론

강점

원신은 많은 매니아팬층을 바탕으로 많은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흥미를 돋우는 세계관 및 떡밥들을 바탕으로,

캐릭터, 그리고 원신에 대한 플레이어의 애정을 잘 쌓고 있습니다.

캐릭터별로 개성이 강하고, 수려한 외형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카툰렌더링 그래픽을 통해서 극대화 했습니다.

이에 더해진 풀더빙과 자연스러운 현지화

캐릭터 그리고 원시 자체에 대한 매력을 더했습니다.

또한, 강요 없는 BM더욱 많은 유저가

원신을 즐기는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명 무과금 유저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강요없는 BM구조에서도

높은 매출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보완점

가장 큰 보완점은 캐릭터 모델링 & 고유 모션 재탕입니다.

원신은 신규 캐릭터가 출시될 때마다 캐릭터 홍보 영상에 꽤 공을 들이고 있고

전설 임무, 캐릭터 스토리를 통해 인게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설정을 푸는 등

전반적인 캐릭터 묘사 자체는 꽤 자세하지만

모델링이나 세세한 디테일에서 비용을 아끼려는 티가 난다는 평이 많습니다.

원신은 플레이어의 캐릭터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게임의 수익을 얻고 있기도 한 게임이기에 이러한 부분에서

더욱 아쉬움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저퀄리티 모브 NPC가 똑같이 계속 등장하기도 하여,

게임에 몰입을 방해한다며, 많은 유저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습니다.

또한,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과 관련된 논란들은

원신이 해결해야하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일본, 해외에서는 이러한 논란과 관련해서 평이 괜찮은 편이긴 하나,

여전히 국내와 중국에서는 원신이 많은 비판을 받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논란들로 인해서, 잠재적인 유저들 그리고

2차 창작자들을 잃고 있기에,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아쉽게도,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들 재미있게 보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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