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관절 씹덕겜이란 무엇일까? 원신은 씹덕게임일까? 대단한 호요버스 (feat. 원신 2022년 매출)

어쩌다 시작하게 되어 1년 넘게 잘 즐기고 있는 원신

약간은 패키지게임 감성에 스토리 위주로 진행되는 이 게임은 이제는 이미 갓겜 소리를 들어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데다가 실제로 흥행도 엄청나게 한 것으로 알고 있다. 난 별 생각이 없었는데 정보를 위해 가입한 커뮤니티 등을 보면 유저들은 원신을 "씹덕겜"으로 분류하고 본인들의 되게 서브컬처적인 그 그런 성향을 인정(?)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조금 놀랐다.. 그래서 든 생각이 원신을 씹덕겜이라고 하는게 맞나..?하는 건데,

그럼 도대체 씹덕이란 뭐야?

내가 아는 씹덕의 어원은 이렇다.

오타쿠>오덕후>씹덕후(경멸 추가)>씹덕

결국 씹덕은 오타쿠라는 거다.

나무위키에 따르면 오타쿠의 어원은 ... 뭐 암튼 뭔가가 있고, (특히 애니메이션 같은 것에)많이 열광하는 사람들..이라고 한다.

물론 의미가 많이 확장되었기도 하고 엥간한 거에 덕질이라는 단어를 갖다 붙이면 의미가 통하는 세상이긴 하다.

아이돌 덕질도 덕질이라 하고 밀덕도 있고 철도 덕후도 있으니까..

1. 어원 お宅(おたく). 일본어로 '당신', '댁'이라는 뜻을 지닌 이인칭 대명사다. 여기서 お는 일본어에서 높임말을 만들어주는 접두사로, 한국에서는 御라는 글자는 한국에서 어명(御命), 어가(御軻), 어의 (御醫)이라는 단어에 쓰여 임금을 나타내지만 일본에서는 그 정도로 높은 표현은 아니다. お茶( 차 ), お菓子( 과자 )과 같은 단어에서는 그냥 관용적으로 붙기도 한다. 현재 일본어에서 오타쿠(おたく)라는 단어는 어원에서 굉장히 많이 변형되었기 때문에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것인지, 아니면 2인칭 대명사로 쓰이...

namu.wiki

근데 뭐 보통 씹덕이라 하면 만화캐릭터 베개 들고 다니는거 생각하니까 일본 애니 좋아하는 덕후로 좁혀 보자.

일단 여기서부터 문제가 있다.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그럼 드래곤볼, 원피스, 나루토, 강철의 연금술사, 진격의 거인, 귀멸의 칼날..아니면 명탐정 코난이나 짱구는못말려나 아따맘마.. 심지어 포켓몬 디지몬.. 이런거 좋아한다고 남들보다 좀 더 좋아한다고 보통 사람들이 덕후라고 하지는 않는다.

슬램덩크 극장판 n차관람하고 보면서 질질 짜고 나와서 팝업스토어 가서 굿즈를 산다고 해서 씹덕이라고 아무도 안할 것 같다...

그러면 그건가? "미소녀" 애니메이션인가..?

아니면 그냥 진짜 외모 문제일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렇네 슬램덩크 본다고 씹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아...

m.blog.koreamobilegame.com

대충 종합하면 일본 미소녀 애니메이션을 많이 좋아하는 못생긴 사람 = 씹덕 인가 보다. (나는 근데 아무리 잘생겨도 저런 캐릭터 입고 다니면..좀 가까이 가기 싫다)

그러면 씹덕겜은 또 뭔데?

위에서 말한 씹덕에 대한 정의에서 시작하면 이제 일본 애니 그림체를 바탕으로 한 게임 = 씹덕겜인걸까?

그렇게 보면 원신은 씹덕겜이 맞다..고 봐야 할텐데..

적어도 아래 글을 만든 사람은 그렇게 생각한 것 같고, 많은 사람들이 공감을 하는 것 같다

누적 매출 아니고 2022년 연매출임

m.fmkorea.com

원신 2022년 매출 한화로 7조 3243억 9442만원 

m.ruliweb.com

페이트 그랜드 오더 처럼 근-본있는 읽는 소설 게임(이라고 들음)부터 니케같은 2d엉덩이만 화면에 그득한 게임(안해본 사람의 첫인상 평가이니 크게 신경 쓰지 말아달라), 하다하다 경주마 미소녀 게임?!진짜 세상 갈때까지 갔다.. 싶은 우마무스메까지 다 같은 카테고리에 묶는거 보면 뭔가 일본 애니같은 그래픽=씹덕게임이라고 보긴 하나보다..

...제2의나라 같은 게임은 없는걸 보면 K-쟁게임은 제외하는 건지 지브리같은 그림은 씹덕이 아닌건지 그냥 저 글 만든 사람들이 근본없다고 안쳐주는건지...잘은 모르겠지만..암튼

PC/PS4는 그냥 무조건 중간값으로 계산. 소수점은 무조건 반올림 처리.단위는 위안1월 총매출 : 328486중국 : 187264=40575+56805+87642+475+1767 57%해외 : 141222=49206+36383+55633 43%2월 총매출 : 249818중국 : 138022=29705+41587+64163+755+1812 55%해외 : 111796=37635+30120+44041 45%3월 총매출 : 338730중국 : 227670=49156+68818+106177+1035+2484 67%해외 : 111060=39...

m.fmkorea.com

시장 조사 업체 '센서타워' 추정치

m.thisisgame.com

뭐 미호요가 상장사도 아닌 듯 해서 완전 정확한 매출이라고 보기는 어렵겠지만.. 그래서 기준도 제각각인데 집계되는 스토어도 제각각이고.. 대충 종합해서 봤을 때 모든 스토어를 통틀어 2022년 1년 매출이 7조 수준..?이라는 거다

감이 안잡혀서 한국인의 본성을 완벽히 파악하고 있는 감성 떼쟁게임 장인들의 2022년 매출을 살펴 보기로 했다

엔씨소프트 2022년 연간 실적 발표

m.kr.ncsoft.com

엔씨소프트 연매출 2.5조

88층에 사람 있어 택진이형..

음..다른 K게임사들은 어떨까?

넷마블(대표 권영식, 도기욱)은 작년 4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6,869억 원(YoY -8.7%, QoQ -1.1%), EBITDA(상각전 영업이익) 398억 원(YoY -67.1%, QoQ +91.3%), 영업손실 198억 원(YoY 적자전환, QoQ 적자지속)...

www.khgames.co.kr

넷마블 2.7조..매출이 이렇고 얘네는 ip맨날 갖다쓰다 영업손실 못 면한다고 들음

크래프톤은 8일 컨퍼런스콜을 통해 크래프톤은 2022년 연간 실적과 4분기 실적을 공개했다.배동근 CFO는 크래프톤이 지난 2022년 연간 매출 1초 8천540억 원, 영업...

zdnet.co.kr

크래프톤 1.8조..

넥슨(대표 오웬 마호니)은 9일 2022년 4분기 및 연간 연결 실적을 발표했다.넥슨은 지난 2022년 연간 매출 3천537억 엔(약 3조3천946억 원), 영업이익 1천3...

zdnet.co.kr

넥슨 3.4조...

개별 게임은 볼 것도 없다..

배틀그라운드 원툴인 크래프톤 하나 제외하면 수많은 게임을 서비스하는 게임사들 연간 매출이.. 원신 게임 하나 추정매출액 반도 안된다.

중국 회사라서 그런거 아니냐고 하기엔 7조 중에 약 2/3가 중국으로 추산된다고 하니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매출인 2.3조원 수준으로 대충 엔씨소프트 정도 된다는 얘기다. (게임 딱 하나로, 게다가 국내 게임사들이 중국에 서비스하는 게임이 없는것도 아니고..)

..원신 배우자는 말이 괜히 나오는게 아니구나..

한때 약간 화제였던 블라인드 엔씨직원 댓글..

(개인적으로 리니지라이크보다는 원신라이크가 훨씬 나을 것 같다...)

얘기가 샜는데 본론으로 들어와서 그러면..

넥슨 회사 전체의 연매출 2배를 게임 하나로 뽑아 내는 이 게임을 덮어놓고 비하하는 호칭인 씹덕겜이라고 부르는게 맞는 걸까? 나는 잘 모르겠다.

매출 뿐만 아니라 과금모델이 뭐 사람들끼리 싸움붙여서 캐릭터 성능 팔아서 만들어 낸다든지 하는게 아니라는 점, 이제는 아무도 짭숨이라고 못하는 풍부한 볼륨과 독자적인 게임성을 갖추었다는 점 등도 구구절절 할 수 있겠지만.. 오늘은 연매출에 놀란게 주이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하겠다.

글쓰다가 주제가 많이 틀어졌는데, 그냥 다 중간 생략하고 생뚱맞은 결론만 말하면

나는 지하철에서 게임화면 남이 보는게 창피하면 씹덕겜이라고 생각하는데 원신은 그렇진 않은거 같은데 재미까지 있는데다가 그걸 연매출 7조로 증명했으니까 원신은 씹덕게임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