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 인버스, 곱버스 ETF 투자방법 및 용어정리(200선물레버리지, 인버스2X)

주식투자를 장시간 해오셨던 분들이라면 곱버스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것 같아요. 저 역시 투자 기록을 작성하기도 했었지만, 2018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국내외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해당 상품을 활용하기도 했었죠. 특히나 야수의 심장을 가진 국내 투자자들의 곱버스, 레버리지 투자하는 비중이 높기도 해요.

그래서 오늘은 주식투자를 이제 막 시작하시거나, ETF를 통한 레버리지/인버스 등의 투자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소개해 드리는 시간을 가지려고 해요.

여전히 세계 증시의 분위기는 계속적인 금리 인상 및 고금리 상황이 장기간 유지될 것이라는 우려, 인플레이션의 점진적 하락, 고용의 탄탄함 등 고려해 봤을 때 복잡하고 불투명한 시장임은 확실한 것 같아요.

하지만 언제든 기회가 왔을 때를 대비해 미리 주식용어 및 투자에 대한 지식을 채워나갈 필요성 역시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레버리지

추종지수가 상승하면 2배로 버는 구조

주가가 상승하면 수익이 발생

안정성을 추구하는 저축과는 달리 투자에서는 종종 레버리지 효과가 발생하게 되는데, 영어로 leverage로 지렛대를 의미해요.

누구나 아는 바와 같이 지렛대를 이용하면 실제 힘보다 몇 배 무거운 물건을 움직일 수 있듯이 금융에서는 실제 가격변동률보다 몇 배 많은 투자수익률이 발생하는 현상을 지렛대에 비유하여 레버리지로 표현해요.

© chuttersnap, 출처 Unsplash

대표적인 예로서 전세를 끼고 주택을 매입한 경우가 원천적으로 레버리지가 내재된 투자로 보시면 되는데요.

예를 들면, 5억 원인 아파트를 4억 원의 전세를 끼고 자기자본 1억으로 매입했다면 투자 레버리지는 5배(=5억 원/1억 원)가 되겠죠. 이후 집값이 10% 상승하여 5억 5천만 원이 되었다면, 자기자본 1억 원에 대한 투자수익률은 5배인 50%가 되겠죠.

만일 집값이 30% 하락하여 3억 5천만 원이 되면 투자수익률은 5배인 -150%가 되어 집값이 전셋값에도 못 미치는 소위 깡통전세로 전락하게 되는 경우로 설명이 되겠군요.

이와 같이 레버리지 ETF를 투자할 때는 오를 때 2배의 성과를 얻을 수 있듯, 떨어질 때도 2배로 떨어지게 되며,레버리지 상품에서 말하는 2배는 일별 수익률의 2배를 뜻하며, 기간의 수익률의 2배를 의미하는 건 아니라는 점은 필히 참고하셔야겠어요.

현재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상품들 중에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레버리지 ETF를 정리해 보았는데요.

순자산총액의 경우 KB자산운용의 KBSTAR 레버리지가 가장 규모가 크다고 볼 수 있으며, 운용보수 수수료 부분에서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200선물 레버리지가 가장 저렴하네요.

인버스

추종지수가 하락하면 돈을 버는 ETF

주가가 하락하면 수익이 발생

© trevinrudy, 출처 Unsplash

인버스란 거꾸로 또는 정반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따라서 인버스 상품은 수익률이 지수와 반대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투자금만큼 선물을 미리 매도하고 선물가격을 받아두었다가, 그 이후 선물 시세가 하락했을 때 만기만 갱신해서 차익을 버는 전략이라고 보시면 되며,증시가 떨어져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단기적으로 햇징이나 트레이딩 시 활용하는 상품으로 그 활용도가 높은 상품으로 보실 수 있겠군요.

이러한 인버스 상품도 역시 -2배로 따라가는 인버스 레버리지 상품이 있는데, 흔히들 곱버스라고 불리는 상품이며 인버스 방향으로 2X를 추종하는 ETF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어요.

유의해야 할 것은 예를 들어 KODEX 200선물인버스2X는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상품이 아니라는 점이에요.

정확하게는 코스피 200의 선물 지수인 F-KOSPI200를 추종하는 상품이죠. 그럼에도 선물 지수를 추종하는지 모르고 코스피 200을 정확히 따라가지 않는 것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간혹 계신데 이 부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앞서 소개 드렸던 레버리지 상품과 같이 대표 상품들을 정리해 보았는데, 순자산총액은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KODEX200선물인버스2X상품이 21,195억으로 가장 규모가 크고, 마찬가지로 운용보수 수수료 부분에선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200선물인버스2X 상품이 가장 저렴한 것으로 확인이 되었네요.

오늘은 이렇게 레버리지와 인버스, 곱버스에 관한 내용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상품으로 생각되실 수 있으나 먼저 이러한 상품의 특징과 이해를 통해 투자 시 전략에 활용할 수 있어요.

분명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활용한다면 매력적인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으나, 주식의 방향성을 예측하는 건 사실상 어려운 부분이라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성향의 투자인 부분은 반드시 이해하시고 접근하셔야 할 것 같아요.

특히 음의 복리효과로 인해 횡보장에서 이러한 2X ETF는 지속적인 손실이 발생한다는 점도 꼭 염두에 두셔야 되겠어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