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리뷰_원신

원신을 처음 접한건 유튜브 광고였다.

나히다 마신임무 컷씬이었는데 너무 예뻐서 넋 놓고 보게 되었다.

거두절미하고, 태어나서 이렇게 몰입해본 게임, 처음이다. 방도리, 앙리겜, 명방 등... 찍먹하고 말거나 가벼운 마음으로 즐겼다. 그나마 일도리까지하며 챙겼던 뱅드림 걸즈밴드 파티. 이마저도 언젠가 마음이 식고 접속이 뜸해지게 됐다.

원신은 뭐가 달랐을까?

1. 한국어 풀 더빙

아마 일본어로 플레이를 했다면 이만큼의 오롯한 즐거움을 느끼진 않았을 것이다. 자막을 안봐도 되니 컷씬에 집중하게 되고 눈의 피로도가 덜했다.

한국 성우진들도 호화스럽다. 알하이탐, 방랑자, 종려는 정말 한국 성우가 넘사다. 자랑스럽다. !!!

2. 매력적인 캐릭터

아무래도 씹덕겜이다 보니 캐릭터 장사를 빼먹을 수가 없다. 게임을 처음 접했을땐 원신 특유의 조잡스러운 의상(..) 때문에 정이 안갔다.

하지만 스토리를 진행하고 함께 세계를 모험하며 그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기분이 들었다. 정말 우주 어딘가엔 티바트가 있을 것이고, 화면을 통해 그들을 볼 수 있다고.

신의 눈을 가진 자들은 굳은 신념, 강인한 의지 등 인간이 초월한 무언가를 꿈꿀 때 나타난다고 하였다. 그런 이들을 어찌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미호요는 캐릭터 개개인의 서사를 메인 스토리나 퀘스트를 통해서 드러낸다.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동료들은 대부분 메인스토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굉장히 중요한 인물로 묘사된다. 그래서 게임을 진행하기만 해도 캐릭터 어필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오타쿠들이 만들어서 그런지 세세한 설정이나 서사에 인문학적 요소 (역사학, 신학 등..)가 잘 드러난다. 설정 오타쿠들 ㄷㄷ.

3. 게임성

게임성도 너무 뛰어나다. 캐릭터 팔아먹는 게임치고 재밌는 게임 정말 없었다. 특히 제일 심각했던 앙스타... 지금처럼 리듬게임이 되기 전엔 얼마나 재미가 없던지. .....

1. 아름다운 그래픽, 다양한 풍경, 일몰과 일출 등 자연스러운 자연 묘사, 여러 문화권에서 모티프를 따온 각자의 매력을 품고 있는 일곱 국가들은 말할 것도 없고.

2. 주간보스, 필드보스, 나선 비경 등... 다양한 캐릭터들을 조합하여 원소반응을 일으켜 몹을 잡아가며 느끼는 쾌감이 정말 끝내준다. 다양한 몬스터, 전투방식, 화려한 이팩트 등 시각적 효과 역시 내가 너무너무 좋아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3. 기믹들도 푸는 재미가 있다. 특히 류운풍차진군의 기믹을 풀어 리월에서 가장 높은 곳에 올랐을땐 그때 바라보았던 경치를 잊을 수가 없다. 솔직히 좀 귀찮고 어렵긴 하지만.. 없었다면 단조로웠을 것이다.

4. 그리고 음악이 정말 최고다. 한국게임은 망겜일 수록 음악이 좋다는 말이 있던데, 원신 아니 효요버스 얘네는 그냥 음악 레이블을 하나 냈다.

바로 호요믹스!!! 주기적으로 음악회도 헤주고, 캐릭터마다 테마곡 2개씩에 한 국가마다 테마곡만 2시간 반 분량이다. 거기다가 dlc처럼 따라나오는 지역들을 합치면 거즘 5시간.. 분량의 곡을 뽑아낸다.

솔직히 시작한지 6개월 정고 지났는데, 아직도 그냥 필드에 나가 있기만 해도 너무 좋다. 배경에 깔리는 필드 음악도 좋고, 나히다를 데리고 월드를 돌아다니는게 참.. 기분이 따땃해진다.??

4. 거대한 세계관 세세한 설정

자신의 잃어버린 남매를 찾는다라는 설정으로 티바트 대륙을 돌아다니는 여행자. 7개국을 돌아다니게 되고, 각국의 집정관들을 만나 문제를 해결한다.

거대한 서사의 흐름에서 다양한 주제를 보여준다. 자유, 영원, 계약, 희생 등.. 아직 5개국 밖에 나오지 않았지만 바로 다음 업데이트인 지역에선 정의에 대해 다룬다고 한다. 벌써부터 설렌다.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여행자는 청중의 역할을 할때가 있다. 이미 끝나버린 가슴 아픈 이야기들, 망국의 국민, 잊혀진 이야기들 등.

티바트 대륙 누구도 말할 수 이야기는 외부인인 여행자를 통해 기억되고, 또 전해진다. 그 간극에서 우리는 다시한번 이 여정에 몰입하게 된다. 이 여행의 끝엔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

5. 누구보다 게임에 진심인 개발사

운영에 진심이다. 이렇게 설문조사 많이하는 게임 처음이다. 제작사 스스로 게임을 즐기고 있으니 유저 역시 행복하다. 공식 유튜브에 뜨는 특별 영상만 봐도 그렇다. 신규 맵 업데이트가 1년이 걸려도 유저들이 떠나지 않는 이유이다.

이상으로 간략히..! 내가 왜 원신을 좋아하게 되었는지 분석해 보았다. 다음 글에선

나히다- 방랑자 관계성

마코토- 에이- 미코 관계성

수메르 f4 관계성

카미사토 남매에 대해

벤티 떡밥

에 대해 세세히 풀어보겠다.

부디 류웨이, 초심 잃지 말고 오래오래 게임만들어주라. 너무 재밌고 행복하니깐 제발 오래가기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