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레이드 배틀 종이신도 공략, 약점과 졸업스킬 체크!

포켓몬고 신규 레이드 배틀 일정으로 9월 13일부터 27일까지 종이신도 전설 레이드가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테오키스때는 디펜스폼 외에는 전혀 쓸모가 없었고, 꽤 강했기 때문에 의지가 떨어지기도 했었는데요. 이번 종이신도는 어렵지 않을 뿐더러 사용처도 명확해서 많은 유저들이 즐기고 있습니다. 그럼 바로 약점과 졸업스킬을 알아볼게요.

종이신도 약점 및 졸업 스킬

포켓몬고 종이신도는 전국 도감 798번으로 포켓몬스터 7세대부터 등장했습니다. 영문판 이름은 Kartana이며, 이름처럼 종이와 검을 들고 있는 독특한 모습을 하고 있죠. [풀과 강철 타입]을 가지고 있으며, 레벨 50에 CP 4,156 / 레벨 40에 CP 3,677으로 높습니다. 종족치는 공격 323 / 방어 182 / 내구력 139로 특히 공격은 탑이라고 할 정도로 매우 높아요. 이러한 능력치 때문에 레이드 배틀 풀 타입 1티어로 불립니다.

포켓몬고 종이신도 약점은 [불꽃 타입]에 256% 추가 대미지, [격투 타입]에 160% 추가 대미지를 받게 됩니다. 이중과 단일 약점을 모두 가지고 있긴 하지만, 드래곤 / 전기 / 페어리 / 풀 / 노말 / 독 / 에스퍼 / 바위 / 강철 / 물 등 꽤 많은 타입에 저항하기 때문에 쓰기에는 좋아요.

포켓몬고 종이신도 졸업스킬은 [잎날 가르기 / 리프블레이드]를 가지고 가면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풀 타입 중 최고의 딜량을 뽑아내는 만큼 풀 기술로만 사용하는 걸 추천하고 싶어요.

다른 스킬을 잠깐 살펴보면 기본 공격에 에어슬래시가 있고, 차지 기술에 시저 크로스, 제비반환, 깜짝베기가 있습니다. 원한다면 비행 타입 기술 에어슬래시 / 제비반환으로 맞추는 게 가능해요. 어차피 리그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니 편하게 구성해서 사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종이신도 레이드 배틀 후기

종이신도 레이드 배틀 파티로 불꽃 타입 위주로 데려갔습니다. 독개굴은 격투 타입도 함께이다 보니 껴진 거 같네요. 리자몽, 마그마, 윈디, 부스터 등 불꽃 타입은 쉽게 구할 수 있는 게 많으니 간단히 편성해서 데려가보세요.

전설 레이드인 만큼 스킬 한 방 한방이 아프긴 합니다. 스킬 회피하기도 쉽지는 않고요. 하지만 체력이 꽤 잘 깎이기 때문에 크게 어렵다고 느껴지지 않을 거예요. 5~9명으로도 빠르고 쉽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포켓몬고 종이신도는 리그에서 전혀 활용되지 않아 좀 아쉬울 수 있지만, 풀 타입 레이드 배틀 포켓몬으로써 최고의 딜량을 뽑을 수 있습니다. 물, 땅, 바위 포켓몬을 찌를 때 최고라고 할 수 있으니 이번 이벤트 기간 동안 4마리 이상 잡아두는 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