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로 알아보는 IP가 생명력을 얻는 방식2
1편 - 인기 있는 IP가 가지는 과정과 블루 아카이브
IP가 생명력을 얻는 방식 최근에는 게임 뿐만 아니라 OTT,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I...
blog.koreamobilegame.com
1편에서는 인기있는 IP가 가지는 과정과 블루아카이브는 이러한 과정을 어떻게 만들었는가를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이어지는 이야기는 캐릭터에 관한 이야기로 세상이 머릿속에 잘 구축되어 있으면 그 다음에는
그 안을 살아가는 캐릭터를 이해해야 한다라는 내용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IP 세상 속 살아가는 캐릭터를 이해하게 된다면
그때부터는 그 캐릭터들이 내 머릿속의 상상대로 살아갈 수 있다.
블루아카이브 속 히나와 하나코
캐릭터의 역할
블루 아카이브에서 캐릭터는 게임 세계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캐릭터들은 각자의 개성과 이야기를 가지고 있으며, 게임에서 캐릭터들의 행동과 대화를 통해 그들의 성격과 감정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게임의 세계관을 더욱 다채롭게 표현한다. 또한 이러한 캐릭터의 개성은 플레이어들에게 상상력을 자극하고 캐릭터들이 플레이어들의 머릿속의 상상대로 살아갈 수 있게 한다.
다양한 상상과 공감이 이어지는 2차 창작물
플레이어들은 캐릭터를 이해했기 때문에 자신의 머릿속에서 캐릭터들이 상상대로 살아가며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히나'와 '하나코'라는 캐릭터가 만나서 '하나코'가 '히나'에게 야한 농담을 할 경우 '하나코'가 어떻게 반응할까?라는 상상이 머릿속에 그려지게 된다. 그리고 일부 플레이어들은 이러한 캐릭터들의 이야기와 상황을 바탕으로 만화등을 통해 또 다른 자신만의 이야기를 창작할 수 있다.
블루아카이브의 공식 만화
2차 창작물을 통해 다른 플레이어들은 공감하고, 이러한 공감이 되는 모든 상황들이 2차 창작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2차 창작물은 게임의 세계관과 캐릭터들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제공하며, 게임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블루 아카이브의 구조적 측면에서의 캐릭터
블루 아카이브는 단일 주인공이 진행하는 전통적인 스토리가 아닌, 메인 스토리부터 다양한 캐릭터가 언제든지 주인공으로 등장할 수 있는 옴니버스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로써 각 캐릭터의 독특한 개성을 부각시키기가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편: 대책위원 편의 주인공들은 대책위원회캐릭터들이다.
2편 태엽감는 꽃의 파반느 편의 주인공들은 밀레니엄에 있는 게임개발부 아이들이 주인공이다.
3편 에덴조약 편의 주인공은 트리니티 보충 수업부이다.
4편 카르바노그의 토끼 편의 경우는 SRT 특수학원이라는 다른 조직의 이야기가 진행이된다.
블루 아카이브의 서브 스토리
게임 중간에는 이벤트가 발생하며, 이벤트 스토리에서는 메인 스토리에서 부각되지 않았던 캐릭터들이 많이 등장하게 된다. 이렇게 구성된 블루 아카이브에서는 모든 캐릭터가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구조로 스토리를 전달하고 있다.
블루 아카이브 '모모톡'
또한 서브 스토리에서는 각각의 부의 사건, 사고 스토리(미식연구회)를 전달하며, 캐릭터는 각 그룹의 특징에 따라 성격, 특색 등을 어필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스토리 진행을 통해 마음에 드는 캐릭터가 있다면 '모모톡' 콘텐츠를 통해 개별 캐릭터의 스토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지만, 소외되지 않고 언제든지 메인으로 등장할 수 있는 구조를 통해 캐릭터의 매력을 어필하고 있다.
끝으로 캐릭터들의 다양한 개성과 이야기는 플레이어들에게 더욱 흥미를 제공하며, 2차 창작등 게임에 대한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블루 아카이브의 개발자들은 캐릭터의 창작과 발전에 큰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에는 블루아카이브에서 등장하는 선생님 이라는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어서 작성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