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 원신 편」】 코코미 세팅과 육성법
원신의 물 속성 캐릭터 코코미는 대표적인 서포터 캐릭터다. 물의 해파리를 소환하는데 코코미와 해파리 주변 적들에게 습기 효과를 부여하고, 해파리는 필드 주변 캐릭터의 HP를 회복해준다. 그래서 해파리만 소환해두면 자동으로 체력이 회복되고, 동시에 주변 적들은 물 원소 피해를 줄 수 있다.
원소폭발 스킬은 주변 적에게 물 원소 피해를 주고, 코코미의 일반 공격과 강공격 및 원소전투 스킬 패하리가 가하는 피해가 증가한다. 그리고 코코미의 일반 공격과 강공격이 적에게 명중하면 대기 중인 파티원도 체력이 회복되어 유지력이 한층 강해진다.
코코미는 메인 딜러는 아니지만 전용 성유물 조개를 착용하면 서브 딜러의 역할도 할 수 있다. 조합은 감전 파티와 빙결 파티로 구성하는데, 감전 파티는 피슬&북두&설탕이나 피슬&야에&행추를 조합한다. 빙결 파티는 아야카&감우&신학을 추천한다. 성유물은 파티 조합에 맞춰 다르게 쓰는데, 조개 성유물은 감전 파티, 빙결 파티로 쓴다면 천암 성유물을 장착하자.
▲ 이쁜 5성 서포터 코코미
물 속성, 5성 법구 서포터
코코미는 물 속성 서포터 중 다재다능한 캐릭터다. 모나보다 물 부착을 오래 유지하며, 바바라보다 간편한 원소전투 스킬의 힐을 가지고 있다. 해파리가 있으면 계속 체력이 없는 캐릭터만 바꾸면 된다. 코코미는 법구 무기를 사용해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하는데, 일반적인 딜 세팅을 해도 순간 공격력은 바바라보다 낮아 전용 성유물을 착용해야 된다.
'해파리의 서약' 원소전투 스킬은 주변 적에게 물 원소 피해를 준다. 동시에 적들에게 습기를 부여하는데, 지속적인 물 원소 부착으로 증발, 감전, 빙결 반응을 사실상 무한으로 유지 가능하다. 그리고 해파리 옆에 있으면 캐릭터의 체력이 회복되어 전투 유지력을 높여준다.
'해인화우' 원소폭발 스킬은 코코미 주변의 적에게 물 원소 피해를 주며, 동시에 코코미의 일반 공격과 강공격, 해파리의 피해량이 증가한다. 특히 일반 공격과 강공격이 적을 명중하면 파티 내 모든 캐릭터가 HP를 회복해 딜링을 하면서 대기 중인 파티원도 회복해주는 힐러 역할을 한다.
고유 특성 '함 속의 타마노오야'을 배우면 원소전투 스킬 해파리가 필드에 있을때 원소폭발 스킬을 사용하면 해파리 유지 시간이 초기화된다. 진주의 노래 특성을 배우면 원소폭발 스킬 사용 후 일반 공격과 강공격이 HP 최대치를 기반으로 가하는 피해가 추가로 증가, 증가량은 코코미 치유 보너스의 15%를 얻는다.
다만, 코코미는 완벽한 묘책 특성 때문에 치명타 확률이 100% 감소하는 디버프가 있다. 치명타 확률 증가옵션 성유물을 세팅해 최대한 치명타 확률을 상쇄시켜도, 딜량 자체가 안 나오니 체력 기반 옵션을 챙겨주는게 좋다.
▲ 해파리 옆에 있으면 치유가 된다.
▲ 원소폭발 사용 후 일반 공격으로도 회복.
운명의 자리 추천, 1-6
운명의 자리 1단계 '물의 흐름'은 원소폭발 스킬 사용 상태에서 코코미의 일반 공격의 마지막 일격에 헤엄치는 물고기 1마리를 추가로 방출한다. 코코미 HP 최대치 30%에 해당하는 물 원소 피해를 주며 일반 공격 피해 판정이 아니라서 나름 준수한 딜을 뽑아낼 수 있다.
나머지 운명의 자리는 큰 효과를 누릴 수 없고, 운명의 자리 6단계 '산호 일심'이 그나마 유용하다. 원소폭발 스킬을 사용한 상태에서 코코미의 일반 공격과 강공격으로 HP가 80% 이상인 캐릭터의 HP를 회복하면, 40%의 물 원소 피해 보너스를 획득해 더욱 강력한 일격을 가할 수 있다.
▲ 1돌까지만 추천한다.
성유물과 무기는 어떤 것을 사용할까?
성유물은 '바다에 물든 거대 조개'와 '견고한 천암' 2가지로 분류된다. 조개는 주로 감전팟이나 코코미가 원소폭발 스킬을 사용 후 직접 딜을 넣을때 유용한 성유물이며, 천암은 빙결팟에 사용되거나 드래곤 슬레이어 영웅담을 장착 후 잠시 나왔다 들어가는 용도로만 쓰고 싶으면 사용된다.
바다에 물든 거대 조개 4세트를 장착 시 '해당 성유물 세트를 장착한 캐릭터가 파티 내 캐릭터를 치유하면, 3초간 지속되는 바다에 물든 거품을 생성해 치유한 HP의 회복량을 기록한다(초과된 수치 포함). 지속 시간 종료 후 바다에 물든 거품이 폭발해 주변의 적에게 누적 회복량의 90%에 해당하는 피해' 옵션을 얻는다. 체력이 바닥인 캐릭터가 있다면 코코미로 딜을 넣을때 최대 3만 딜을 추가로 가할 수 있다.
견고한 천암 4세트 효과는 '원소전투 스킬이 적을 명중하면 파티 내 주변 모든 캐릭터의 공격력이 20% 증가하고, 보호막 강화 효과가 30% 증가한다. 지속 시간: 3초. 해당 효과는 0.5초마다 최대 1회 발동되며, 해당 성유물을 장착 한 캐릭터가 대기 상태 일 때도 발동된다'다. 빙결팟으로 쓸땐 해파리만 소환되니 딜러들에게 공버프를 밀어줄 수 있다.
시계 - 성배 - 왕관 주옵션은 체력%/체력%/치유 효과or체력%/물 원소 피해%/치유 효과를 챙기면 좋다. 코코미가 주로 챙기는 옵션이다. 서브 옵션은 HP%, HP, 공격력%, 원소 충전 효율을 가지고 오면 좋다.
▲ 드슬영 서포터 = 천암 / 감전파티 및 딜링 = 조개
감전 파티이나 직접 코코미로 딜을 할 생각이라면 5성 무기 '불멸의 달빛' 전용무기를 착용하거나 4성 단조 무기 황금 호박 프로토타입을 추천한다. 불멸의 달빛은 치유 보너스가 10% 증가하고, 일반 공격으로 가하는 피해가 해당 장비를 장착한 캐릭터 HP 최대치의 1%만큼 증가해 조개 성유물의 능력치와 어울린다.
황금 호박 프로토타입도 괜찮다. 원소폭발 발동 후 6초 동안 2초마다 원소 에너지를 4pt 회복한다. 파티 내 모든 캐릭터의 HP를 2초마다 4% 회복 옵션이 있는데, 조개 성유물을 착용하면 체력을 회복할때마다 추가 피해를 넣을 수 있어 추천하는 무기다.
순수 서포터용으로 쓰거나 빙결파티를 쓰고 싶다면 드래곤 슬레이어 영웅담를 장착하자. 강화는 하지 않고 제련만 5까지 올리면 되는데, 5제련 기준으로 스스로 캐릭터를 교체 시 새로 등장한 캐릭터의 공격력이 48% 증가해 딜러를 보조할 수 있다.
▲ 전용 무기 / 4성 단조 / 3성 무기 중 취향에 맞게 선택.
추천 조합 - 감전 파티와 빙결 파티.
감전 파티는 피슬&북두&설탕이나 피슬&야에&행추를 조합한다. 행추를 넣는 이유는 코코미의 일반 공격에 행추의 원소폭발 스킬이 추가되어 강력한 딜량을 노려볼 수 있다. 피슬의 원소전투 스킬이 소환되어 있으면 번개를 계속 지원하니 만족할 것이다. 감전 파티에서 피슬 대신에 야에 미코를 넣어도 좋다.
빙결 파티에는 아야카&감우&신학을 추천하는 모습이다. 신학이 원소전투 스킬 - 원소폭발 스킬 - 코코미로 전환 후 원소전투 스킬 해파리를 소환하고 바로 아야카나 감우로 전환해 딜링을 이어가도 된다. 해파리의 지속시간이 다될쯤에 다시 코코미로 바꾸고 원소 폭발 스킬을 사용해 지속시간을 연장시켜 빙결을 계속 유지하면 된다.
■ 코코미 - 피슬 - 북두 - 설탕
■ 코코미 - 피슬 - 야에 - 행추
■ 코코미 - 아야카 - 감우 - 신학
특성 투자와 스킬 사용 연계
코코미는 원소전투 스킬이 중요하다. 해파리부터 쭉 레벨을 올리면 된다. 그리고 원소폭발 스킬과 일반 공격 특성을 순서대로 올리면 된다. 감전 파티나 조개 성유물을 장착했다면 일반 공격 특성도 레벨을 많이 올려두는게 좋다.
스킬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원소전투 스킬(E) - 원소폭발 스킬(Q) 이후에 일반 공격 및 강공격을 사용하면 된다. 빙결 파티면 원소전투 스킬만 사용하자마자 캐릭터를 바꾸고 감전 파티나 코코미로 딜을 넣으려고 하면 원소전투 스킬(E) - 원소폭발 스킬(Q) - 일반 공격 or 강공격을 쭉 사용하면 된다.
코코미, 이거 뽑아도 되겠죠?
코코미는 이번 복귀 기원 라인에 라이덴과 겹친다. 라이덴은 상당히 티어가 높은 서포터와 서브 딜러로 평가 받고 있으며 모든 콘텐츠에서 소화가 가능하다. 그래서 아직 라이덴이 없다면 코코미보다 라이덴을 뽑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라이덴을 2돌파까지 해두면 몬스터들이 살살 녹다보니, 명함 라이덴 유저도 라이덴에 힘을 주는 것이 좋다.
사실 코코미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코코미와 조합할 딜러나 서브 캐릭터들이 있어야 되고, 해당 캐릭터들도 어느 정도 육성이 되어있어야 코코미도 활용된다. 특히 코코미는 드슬영&천암으로 쓴다면 대충해도 좋지만, 조개 성유물을 장착한다면 성유물부터 무기까지 제대로 맞춰야해서 세팅 시간이 걸린다.
라이덴은 있거나, 라이덴 2돌까지 뽑기할 생각이 없다면 코코미를 하나 장만해도 좋다. 모나를 덜 키운 유저라면 물 부착 효과와 체력 회복에 만족할 것이고, 마땅한 힐러 캐릭터가 없어 침식 디버프에 대처하기 어려웠던 유저도 이번 기회에 코코미를 뽑으면 된다. 전용 성유물 조개만 장착해도 딜링도 조금이나마 끌어올릴 수 있어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 라이덴이 없다면 라이덴부터, 코코미는 명함만 있어도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