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Z 폴드 6 원신, 젠레스 존 제로 게임 GOS ON / OFF 성능 리뷰

갤럭시 Z 폴드 6 본체를 개인적으로 한 대 구해왔습니다. 삼성에서 리뷰용으로 받은 기기 아닙니다. “개인적인 루트”로 구했습니다. 그리고 기기를 받자마자 벤치마크용으로 사용하는 게임 3대장을 바로 깔아봤는데요.

일단 원신이나 스타레일의 경우에는 해상도 대응 패치가 아직 되지 않아서 해상도가 전반적으로 낮게 나오거나, 레터박스가 생기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최신 게임 젠레스 존 제로는 상황이 조금 달랐습니다. 이거는 인게임 해상도가 가로 해상도는 바형 폰들이랑 비슷한데, 세로 해상도가 화면비에 맞게 쭈우욱 늘어나서 실제 게임 해상도가 상당히 높아진 모습을 보이고요

추가적으로 바형 스마트폰들보다 상하로 좀더 넓은 시야를 제공해줍니다.

사실 이게 원신과 같은 게임의 경우에는 폴드에서 시야를 상하로 넓혀주는 것이 아니라 화면비에 맞게 좌우 시야를 잘라먹어서 해상도가 높아져도 시야는 오히려 좁아졌거든요? 그리고 폴드 2,3,4 전부 해상도가 바형보다 높은 상황에서도 시야각이 바형보다 좁았습니다.

하지만 젠레스 존 제로는 폴드 화면을 좌우를 잘라먹는 개념이 아니라 바형에서 상하로 화면을 확장했다는 느낌으로 접근해서 상당히 넓어진 시야가 보입니다.

이외에도 원신의 경우 S21에서 시작되어 4년동안 지긋지긋하게 우리를 괴롭히던 프레임 보간 (프레임 부스터) 기본 ON, 그리고 프레임 보간 버그가 드디어 사라졌습니다.

이게 지금 보시면 게임 플러그인을 아예 깔지 않은 상태에서도 30프레임 맞추면 30프레임, 45프레임 맞추면 45프레임이 보간 프레임 없이 나오고요

사실 지난 4년간 프레임 보간 설정이 기본적으로 ON인 세팅 때문에, 올해 상반기에 나온 S24 시리즈조차도 항상 기기 첫인상이 원신을 켜기만 하면 아니 이거 최신폰 맞나? 싶을 정도로 체감 퍼포먼스가 나빴는데

그런데 이제 프레임 보간 그냥 기본 세팅이 OFF로 확실하게 맞춰져서 게임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세팅하는 그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더라도 인풋렉과 잔상이 생기는 프레임 보간 특유의 문제가 싹 사라져서 너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젠레스 존 제로 성능 측정을 6단지 맵에서 진행했는데요. (* 화면밝기 50%, 써멀 가디언 미사용, Scene7 사용) 그런데, 이게 결과가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갤럭시 Z 폴드 6은 게임 퍼포먼스 관리 (게퍼관) 옵션을 켰을 때 기준으로 지금까지 제가 본 갤럭시 스냅드래곤 탑재 기기 중에서 가장 공격적인 성능을 보였는데요.

특히 게임 구동 약 7분 이후부터는 모든 상황에서 GOS ON + 게퍼관 모드가 전력을 더 공격적으로 사용하면서 프레임도 더 높게 뽑아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GOS ON이 GOS OFF보다 완전 60프레임 방어 구간이 좀더 빡빡하게 잡혔긴 한데, 폴드 6는 GOS를 꺼도 해상도 때문에 따로 쿨링을 안해주면 풀옵션 60FPS 방어가 약 3분 30초밖에 되지 않아서 GOS+게퍼관 켜고 사용하는 편이 나았고요

특히 이게 진짜 놀라운게 뭐냐면, 전력을 공격적으로 사용하는 만큼 GOS ON+게퍼관 모드의 발열 상한선도 굉장히 널널하게 풀렸다는 것인데... (* 게퍼관 ON 기준 순간 온도 최고점 49.2도 = 아이폰 15 프로 맥스 젠레스 15분 구동온도와 동급!)

사실 폴드 4 시절에도 GOS + 게임 퍼포먼스 관리를 켰을 때 성능과 발열이 둘 다 더 오르는 세팅을 보여준 적이 있긴 하지만, 온도 상한선이 갤럭시 Z 폴드 6처럼 널널하지는 않았거든요?

그런데 최근 삼성의 세팅을 보면 한번씩 이렇게 리미트를 풀어주는 모습을 보여서 이제 본격적으로 고사양 유저들을 위한 세팅을 제공해주는구나 싶었습니다.

여담으로 폴더블폰은 특성상 발열이 힌지를 넘어오기 힘들기 때문에 커버 디스플레이 부분을 잡고 게임을 하면 발열이 집중되는 부분에 손이 닿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그냥 발열이 너무 높게 올라가는 것 자체가 싫은 분들께서는 풀옵션 60프레임 방어를 완전히 포기해버리는 대신 GOS ON 상태로 게임 퍼포먼스 관리 옵션을 끄고 쓰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칼같은 풀옵션 60프레임 유지를 원하면 GOS를 끄고 쿨러를 다는 것 외에는 선택지가 없어 보였고요, 만약 쿨러가 없다면 갤럭시 Z 폴드6 풀옵션 해상도가 너무 높다 보니까 GOS를 켜던 끄던 그래픽 옵션을 좀 낮추지 않으면 안정적인 60FPS방어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셔야 했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갤럭시 Z 폴드 6 게임 관련 자료를 간단하게 살펴봤고요, 아직 GOS ON/OFF 옵션이 없어서 무조건 ADB 등의 외부 툴을 사용해야 GOS ON/OFF가 가능하다는 부분이 아쉽긴 하지만 그걸 제외하면? 다른 게임 관련 부분은 많이 개선이 된 것이 보였습니다.

특히 2021년부터 제가 갤럭시 성능 리뷰를 할 때마다 느낀게... 항상 제가 측정하면 성능이 이상하게 나와서 정식출시되면 다를 것이라고 기우제를 지내야 하는 상황이었거든요?

그리고 정식출시 이후에도 똑같이 성능이 이상해서 화를 낸 적도 많았고요.

그런데 이제는 정식출시 직전 시점에서 칩 성능을 제대로 쓰는 모습이 보이니까 그치! 신제품은 이래야지! 아니 어떻게 보면 원래 이랬

어야 하는건데! 싶었고...

물론 아직 일부 게임은 폴드6 화면비 때문에 해상도가 좀 이상한 부분이 보이지만 최소한 메이저 게임들은 패치로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가 가능하고요

적어도 갤럭시 Z 폴드 6은 출시 전에 칩 성능을 제대로 사용한다는 증명을 해냈기 때문에 내년에 나올 S25 시리즈에서도 제발 이만큼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