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온라인 게임 서비스 도전 / '원신' 폰타인 트레일러 공개 / 디아블로4 주말 디도스 공격 등 [230626 게임뉴스]

업계 소식

유튜브 게임 서비스 준비 중, 원신 여름 업데이트 및 신규 지역 폰타인 예고, '디아4' 최상위 아이템 획득처 공개 등

■ 유튜브, 동영상 넘어 게임 시장도 노린다

▷ 유튜브가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해외 매체 등에 따르면, 구글은 '플레이어블(Playable)'이라는 이름의 유튜브 신규 서비스에 대한 내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플레이어블'은 유튜브의 신규 게임 서비스로, 유튜브 웹페이지나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죠.

유튜브가 게임 시장에도 욕심을 내는 것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유튜브는 올해 1분기에 전년 동기 2.6% 감소한 67억달러의 광고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광고 매출이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는 가운데, 게임 관련 서비스로 돌파구를 모색하겠다는 것이죠.

영상 서비스 플랫폼의 게임 사업 전개는 넷플릭스가 한발 앞서 시도한 바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자사 서비스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게임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나, 인지도 및 이용률이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유튜브가 게임을 서비스할 경우, 그 파급력은 상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영상 시청자가 실제 게임 이용자로도 전환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라는 생각입니다.

유튜브가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내부 테스트를 진행중이다. 유튜브의 이 같은 시도는 광고 수익이 둔화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서 유튜브의 다음 행보가 주목된다. 2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유

n.news.koreamobilegame.com

■ 넥슨, 스마일게이트 - 비게임 사업으로 미래 먹거리 확보 나선다

▷ 넥슨과 스마일게이트가 비게임 사업을 통해 미래 먹거리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두 게임사 모두 탄탄한 IP에 기반해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어 이 같은 '외도'에 관심이 모아지는 분위기입니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피파온라인4' 등을 통해 올해 1분기 사상 처음으로 분기 매출 1조원을 돌파했죠. 스마일게이트는 '크로스파이어'와 '로스트아크'의 꾸준한 인기 덕분에 지난해 매출 1조 5771억원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두 게임사의 신규 사업의 공통점은 '비(非)게임'에 있습니다. 넥슨은 영화 제작사에 대한 투자 및 업무협업 등을 통해 콘텐츠 사업 영역 확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스마일게이트는 미래 비전 중 하나로 독립 금융 그룹 출범을 통한 글로벌 금융 시장 진출을 선언했죠.

이 같은 흐름은 결국 '게임'이라는 사업이 가진 불확실성에 기반한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은 고부가가치 산업 중 하나로 꼽히지만, 명확한 성공 방정식이 세워져 있지 않아 성과가 불안정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죠.

비록 넥슨이 투자했던 영화 '리바운드'의 성적이 썩 좋지는 않았지만,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게임사들의 '비게임 사업'을 바라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들이 뿌린 씨앗이 과연 미래에 어떤 나무로 자라날까요.

미래 경영 전략은 한국 대표 게임 기업 '넥슨'과 '스마일게이트' 경영권에 변화 조짐이 감지돼 주목받는다. 넥슨은 창업주 별세 이후 상속세를 부담하기 위해 유족들이 지주사 NXC 지분 30%를 정부에 물납했는데, 정

n.news.koreamobilegame.com

■ '원신', 폰타인 트레일러 및 여름 이벤트 공개

▷ 호요버스의 인기작 '원신'의 차기 신규 지역 '폰타인'이 공개되었습니다. 수메르 지역을 테마로 하는 마지막 업데이트도 7월 5일 진행될 예정이죠.

여름 이벤트로는 놀이공원을 테마로 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다양한 미니게임과 함께 '클레'와 '케이아'의 신규 코스튬도 추가될 예정이죠. 작년 여름 업데이트가 지나치게 많은 기믹과 늘어지는 스토리라인으로 아쉬운 평가를 받았던 가운데, '클레'가 다시 원신의 여름을 구원하러 왔네요.

공개된 '폰타인'은 물의 도시답게 강이 흐르는 도시의 풍경 및 바다 속을 탐험하는 새로운 콘텐츠를 예고했습니다. 통상 여름 버전 업데이트 이후 신규 지역이 추가되기에 '폰타인'도 그리 멀지 않았다는 느낌이네요.

- ‘여름! 낙원? 대비경!’ 여름 맞이 테마 콘텐츠 대거 추가 예고 - 기간 한정 지역...

bbs.ruliweb.com

■ "땡큐 게임위" 퀘이크2 리마스터 버전 나온다

▷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등급분류 심사 덕분에 '퀘이크2'의 리마스터 버전이 나온다는 소식이 공개되었습니다.

게임위 등급분류에 따르면, 에이치투인터액티브를 통해 '퀘이크2 리마스터드'가 등급분류를 신청했습니다. 등급은 청소년이용불가라고 하네요.

'퀘이크2'는 1990년대 발매, FPS의 기본 틀을 정립하고 e스포츠화에 성공했던 대표적인 게임이기도 합니다.

이드 소프트웨어의 대표적인 FPS

www.thisisgame.com

■ '디아블로4' 주말간 디도스 공격으로 접속 장애 발생

▷ '디아블로4'에서 지난 일요일, 디도스 공격으로 인해 약 12시간 가량의 접속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디아블로4'의 접속 장애는 25일 오후 2시부터 26일 오전 2시까지 약 12시간 가량 이어졌습니다. 접속에 성공한 유저들에 따르면 심각한 지연 현상 등이 발생해 사실상 게임 이용이 불가능했죠.

다행히 현재는 접속 장애가 해결되어 정상적인 게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역할수행게임(RPG) '디아블로 4'가 일요일인 25일 분산서비스거부(DDoS·디도스) 공격으로 12시간 가량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 26일 게이머 커뮤니티와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등에 따르면, '디아블로 4'는 25

n.news.koreamobilegame.com

■ '디아블로4' 최상위 아이템 6종 획득처 공개

▷ '디아블로4' 개발자를 통해 게임의 최상위 아이템 6종의 획득 조건이 공개되었습니다.

최상위 아이템은 각각 <한아비> <할리퀸 관모> <별 없는 하늘의 반지> <안다리엘의 두개골> <셀리그의 녹은 심장> <궤멸자>로 모두 85레벨 이상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특별한 몬스터, 던전에서 드롭된다던 기존 추측과 달리 고유 등급 장비가 드롭되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최상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소위 ‘샤코’라 불리는 할리퀸 관모 등 디아블로 4 최상위 아이템들의 획득처가 밝혀졌다. 디아블로 4 아담 잭슨 수석 클래스 디자이너는 지난 24일, 트위터를 통해 디아블로 4 최상위 아이템들의 획득 조건을 공개했다. 해당 아이템은 현재 총 6종이 존재하며, 모두 85레벨 이상 ...

www.gamemec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