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재키 가젯 및 스타파워와 하이퍼차지 공략

안녕하세요!

토카토카 입니다!

브롤스타즈의 재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3월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신규 브롤러입니다. 드릴을 무기로 사용합니다. 드릴을 타고 다녀서 그런지 이동할 때 트레일 대신 작은 돌 파편이 튑니다. 2021년 3월 업데이트 때 불사조 크로우와 함께 트레일 이펙트가 살짝 바뀌었습니다.

제시와 같이 귀엽게 생겼지만 대조적으로 팸과 비슷한 매우 걸걸한 목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욕설을 마구 내뱄는 대사도 존재합니다. 물론 저연령층도 노리는 게임 특성상 욕설은 드릴 소리로 덮어씌워져 검열됐습니다.

여느 탱커 브롤러가 으레 그랬듯이 체력이 높고 이동 속도가 빠르다.

1레벨 체력은 5000이고 11레벨 체력은 10000입니다.

피해를 입으면 특수 공격을 충전합니다.

상대의 공격으로 피해를 받으면 잃은 체력에 비례해 특수 공격이 일정량 충전됩니다. 자신의 체력의 2.5배 의 피해를 받으면 완전히 충전됩니다. 재키가 피격만으로 특수 공격을 충전하려면 1레벨 기준 12500, 11레벨 기준 25000의 피해를 받아야 합니다.

특수 공격을 제외하면 적에게 접근할 수단이 별로 없어서 특수 공격 의존도가 비교적 크다는 단점을 보완해주나, 이 특성이 고평가받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재키가 한타에서 특수 공격으로 적들을 끌어당길 때 그 중심에서 많이 얻어맞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이 특성 덕분에 그 과정에서 특수 공격이 빛의 속도로 차오르게 되고, 특수 공격을 제 2의 일반 공격마냥 난사해 버리며 한타를 그대로 파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여러모로 재키의 성능과 강점을 극대화시키는 특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 공격은 휴대용 드릴 입니다.

재키가 휴대용 드릴을 타고 깡충깡충 뛰어다닙니다. 너무 가까이 있는 적들은 머리가 지끈거릴 겁니다!

피해량은 1240이며, 사정거리는 근거리로 3.33타일이고 재장전 속도는 보통으로 1.8초 입니다.

주변의 땅을 드릴로 울려서 피해를 줍니다. 원래 사거리가 짧은 근접형 브롤러들은 조준이 별로 중요하지 않지만, 재키는 로사, 엠즈, 칼의 특수 공격처럼 조준 자체가 필요 없습니다. 덕분에 대상이 재키의 평타 사거리에 들어오는지 아닌지에 따라서 탭하기만 하면 끝입니다. 광역 근접 딜러 치고 엘 프리모, 로사, 비비, 프랭크와 달리 재장전 시간이 느려서 한 발 빗나가는 것이 목숨에 직결되는 재키의 특성상 거리 조절이 매우 중요한데, 모든 브롤러가 그렇듯 공격 버튼을 슬라이드해서 조준상태로 만들면 공격 범위가 표시됩니다. 이를 활용하면 거리 조절이 매우 수월해집니다.

적이 공격 범위 안에만 들어온다면 벽 뒤에 있더라도 벽을 무시하고 때릴 수 있어서 다른 근접 탱커들과는 달리 벽을 끼고 있는 상황에서도 스로어마냥 공격할 수 있습니다. 투사형 브롤러와 달리 벽 뒤의 적에게 사거리내에만 들어오면 순간 데미지를 줄 수 있어 이는 매우 가까이 근접해야만 하는 재키의 운용에 상당히 파격적인 이점을 줍니다. 거기다가 히트스캔 형태의 공격이라 범위 안의 적들을 상대로 별도의 발사 속도가 없이 즉시 데미지를 줄 수 있는데다, 버스터의 특수 공격도 무시합니다.

단점으로는 느린 재장전 속도와 짧은 사거리입니다. 탱커임에도 1.8초라는 상당히 느린 재장전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사정거리가 3.33타일로 심히 짧습니다. 공격 범위가 원형이기 때문에 더 짧게 느껴집니다. 이 때문에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가젯과 근접전 능력을 보완해주는 스타 파워가 없는 이상 덤불 기습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브롤러들을 상대로 우위를 점하기 힘듭니다. 특유의 벽 관통 능력도 벽에서 2타일 정도 떨어져 있어도 쉽게 무력화됩니다.

여담으로, 최대 사거리에서 일반 공격을 하면 피해량이 1만이나 들어가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현재는 수정되었습니다.

특수 공격은 홀리 몰리! 입니다.

바닥에 구멍을 뚫어 적들을 끌어당깁니다!

사용 시 범위 내 적들을 자신쪽으로 끌고 옵니다. 특수 공격에 적중당한 적은 끌려가는 동안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재키는 시전중 이동은 가능하지만 기본공격은 할 수 없습니다. 벽 너머에 있는 적도 범위 안에만 있다면 당길 수는 있지만 당겨지다가 벽에 막히면 그 자리에 멈춥니다.

특이한 점으로 끌어오는 판정이 시작되는 시점에 재키의 히트박스와 겹쳐있는 위치에 있던 적은 끌려오다가 잠시 에어본 상태가 되었다가 다시 비슷한 위치에 떨어집니다.

멀리서 견제하고 있는 원거리 브롤러들을 끌어당겨서 죽이거나 다수의 적을 사거리 내로 끌어와 동시에 공격하는 것이 주 용도입니다.

비슷한 효과를 지닌 타라의 특수 공격과 비교하면 자기가 그 중심에서 포화를 다 받아내야 한다는 것과 끌어오는 지점을 마음대로 정할 수 없는 점이 단점이지만 끌어오는 범위가 더 넓다는 게 장점입니다.

특수 공격에 끌리는 중인 적은 공격할 수 없으며, 조종키도 먹지 않고 브롤 볼 공을 놓치게 되므로 3대3 라인전 무력화나 브롤 볼 수비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같은 재키끼리 동시에 특수 공격을 사용하면 조금이라도 먼저 쓴 쪽이 나중에 쓴 쪽의 궁을 무효화합니다. 그리고 특수 공격을 사용한 상태에서도 점핑 패드를 이용해 뛰어오를 수 있습니다.

선딜레이 동안 넉백, 스턴 공격을 받으면 상대를 당길 수 없습니다.

2021년 9월 말 이전에는 특수기 사용 도중에는 후딜레이도 길었고 움직일 수 없어서 2% 아쉬운 궁극기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2021년 9월 말 패치 이후로 후딜레이가 없어지고 움직이면서 쓸 수 있게 되어서 한타를 터트릴 수 있는 강력한 특수 공격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 10월 패치로 피해량 감소 효과가 삭제된 바람에 예전에 비하면 전체적인 범용성 및 안전성은 살짝 떨어진 편입니다.

패치 전에는 사용 시 피해량이 50% 감소하는 부가 효과가 있었습니다.

2022년 여름 업데이트 브롤 토크에서 재키의 궁극기가 달라진 것이 잠시 찍혔습니다.

1번 가젯은 공기압 부스터 입니다.

폭발적인 힘이 솟아올라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25% 상승합니다.

이동 속도가 4초간 25% 상승하여, 이동 속도가 770에서 962로 증가됩니다. 매치 당 2회였지만 현재는 3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접근하지 않으면 딜링 자체가 안 되는 재키에게 어울리는 가젯입니다. 적절한 진입각을 계산해서 상대가 예상하지 못한 타이밍에 들어가 쑥대밭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타 도주 및 추격 등 자신의 상황에 걸맞게 사용할 수도 있는 궁합 좋은 가젯입니다. 특히 특수 공격과 병행하면 진형 붕괴 능력이 극대화됩니다.

너프 전의 이동 속도 증가량은 초기에는 38%, 1차 너프 이후에도 무려 30%로 빠르다는 로보 질주 리코보다 빠른 속도였을 정도로 강력한 가젯이었으나, 20%로 너프 이후 무난한 가젯이 되었습니다.

이후 지속 시간이 4초, 증가량이 25%로 버프되어 좋아졌습니다.

2번 가젯은 재건 입니다.

자기 주변의 작은 반경 내의 파괴된 지형물을 재건합니다.

사용하면 본인 주변의 파괴된 지형지물(벽, 덤불, 해골, 로프 펜스 등)을 원상 복구시킵니다.

브롤 볼에서 골대 앞의 벽을 재건하거나 파괴된 벽을 순간적으로 되살려 적의 공격을 극적으로 막아내고 재키 특유의 벽 통과가 가능한 일반 공격으로 역공할 수 있게 끔 변칙적인 용도로 쓰일 법 하지만.. 잘못된 순간에 사용해서 날리지 않는 이상 최소한 이득을 보는 1번째 가젯과 달리, 매치에 벽을 파괴하는 브롤러가 없을 경우 활용이 불가능한 이 가젯은 메리트에 비해 리스크가 매우 크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이 가젯을 그럴싸하게 활용해보려 해도 범위가 너무 좁아서 지형이 유의미하게 복구되지 않습니다. 그나마 브롤볼의 오버타임 상태에서 골대 양옆의 벽을 모두 복구하는 용도로는 활용해볼 법도 합니다.

실전성이 굉장히 떨어지다보니 현재는 맵 메이커 등지나, 특별 이벤트에서 꼼수를 발동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번째 가젯을 든 콜트와 조합하여 두꺼운 벽을 부순 뒤 적/오브젝트을 넣고 타임아웃을 노리는 전략이 있습니다. 물론 벽을 부술 수 있거나 체공기를 가진 적이 있으면 무용지물이어서 예능에 가깝습니다.

그나마 브롤스타즈에서 스프라우트와 함께 유이한 벽 생성 능력이라는 점은 주목해 볼 만하다. 심지어 그 철 블록도 재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버프하긴 또 애매한 가젯입니다. 범위를 버프하기엔 특정 상황에서 로사의 1번째 가젯의 상위호환이 되며, 어디에나 벽을 세우도록 변경한다는지 할 경우 브롤러가 갇히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고 성능이 너무 뛰어납니다.

1스파는 친절한 반격 입니다.

호의를 담아 받은 피해의 30%를 되돌려줍니다.

대미지를 받으면, 근접한 범위 내의 적에게 받는 피해량의 30%의 피해를 입힙니다. 설명만 보면 재키가 받는 피해의 정확히 30%를 사거리 제한 없이 주는 것 같아 보이지만 범위는 상당히 좁으며, 피해 감소 능력이 있는 적은 이 스타 파워의 반사 피해도 감소시켜 받습니다. 체력이 오르지 않는 이상 입힐 수 있는 반사 피해량은 최대 3000까지이며 범위는 3.67타일로 일반 공격보다 0.33타일 깁니다.

일반 공격을 3번 사용하여도 HP가 애매하게 남는, 7600대 HP 브롤러들을 상대로 스타 파워의 피해량으로 인하여 잡을 수 있게 되며, 추가 피해량을 입혀 8000 ~ 9000 사이의 체력을 가진 브롤러들도 위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재장전 속도가 느려 탱커임에도 비교적 약한 근접 대응력을 크게 보완해 줄 수 있는 스타 파워입니다. 그러나 근접 대응 능력만 높아졌을 뿐, 원거리 브롤러들을 상대할 때는 범위에 닿을 일이 거의 없기에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반지름이 일반 공격의 절반 수준으로 좁았고 반사 피해도 지금의 절반 수준밖에 되지 않아서 사실상 2번째 스타 파워가 없는 사람만 쓰는 수준으로 취급받았습니다. 이후 갖가지 버프와 근접 메타의 도래, 2스파의 직접적인 너프 등으로 인해 어느 정도 준수한 스타 파워가 되었습니다. 원래 재키의 3탄창 피해량은 모티스도 못 잡는 피해량이지만, 이 스타 파워가 합쳐지면 탱커에게도 위협적인 딜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2스파는 튼튼한 안전모 입니다.

튼튼한 안전모를 써 받는 피해가 20% 감소합니다.

간단하게 받는 모든 피해량이 20% 감소한다. 실질 체력은 11렙 기준 12500이 되어 엘 프리모보다 더 높은 HP를 가지게 됩니다.

효과가 간단하면서 좋기 때문에 상황을 많이 타는 1번째 스타 파워에 비해 무난하게 좋은 스타 파워입니다. 일정한 HP를 올려주는 프랭크와는 다르게 파워 큐브를 먹어도 효율이 같고, 다른 브롤러가 주는 회복의 효율도 올라가기 때문에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편 브롤러들의 딜 계산도 어려워진다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단순하면서도 좋은 성능 덕분에 접근하지 않는 이상 효율이 떨어지는 1번째 스타 파워보다 압도적으로 선호되었으나, 1번째 스타 파워의 지속적인 버프와 근접 브롤러들의 입지 회복, 무엇보다도 재키의 평타 피해량 너프로 인하여 1번째 스타 파워가 없으면 에드거나 버즈, 팽 같은 브롤러들에게 지는 상황도 자주 생길 정도로 의존도가 높아져, 방어율이 20%로 버프 받은 이후에도 실질적인 체력이 조금 오른 것에 그치는지라, 바운티, 녹아웃, 핫 존을 제외하면 여전히 선택률이 밀립니다.

하이퍼차지는 지각 변동 입니다.

홀리 몰리가 주변 적들을 1.5초 동안 느려지게 합니다.

이동속도는 25%가 증가하고 피해량은 5%증가하며 보호막은 25%가 생깁니다.

발동 후 특수 공격 사용 시 이펙트가 보랗게 변하며, 주변 적에게 일정 시간 슬로우 효과를 부여합니다.

필연적으로 맞으면서 적에게 근접해야하는 재키 특성상 딜러들과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수단에 목말라있는데, 25프로나 되는 이속 증가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재키의 갈증을 단숨에 해소시켜주는 하이퍼차지입니다. 이외에도 보호막 옵션은 탱커인 재키의 생존력을 향상시켜주며, 데미지 증가 옵션은 DPS가 낮은 재키의 단점을 보완해주어 3탄창+ 스타파워로 잡지 못하는 적들을 잡아낼 수 있게 도와줍니다.

특히 1가젯, 속도 기어와 연계하면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기동력을 얻어 단숨에 공격 사거리 안으로 딜러진들을 넣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동기나 재키를 막아낼 CC기가 없는 이상 이렇게 돌진하는 재키는 딜러진 입장에서는 말 그대로 호러나 다름없습니다.

또한 특수공격 시전시 슬로우 추가의 범위는 특수공격의 범위보다 넓기 때문에 특수공격에 말리지 않기 위해 거리를 둔 적 브롤러들 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해 줍니다.

피격 시 특수 공격이 충전되듯이, 하이퍼차지도 소량 충전됩니다. 충전량은 피격 시 특수 공격 충전량의 40%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블로그도 기대해 주시고 그럼 안녕히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