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민 인스팅트 2X

커스텀 UI

가민 인스팅트 라인업중 최신으로 나온 녀석이다.

일반은 599,000원, 택티컬 에디션은 719,000원이다. 인스팅트 2X는 기본적으로 태양광 충전 기능이 탑재되어있다. 심박 센서의 경우 최신인 4세대로 적용되어있다. 다만 사용하는 성향상 심박 센서는 사용하지 않는지라 해당 게시물에는 언급하지 않는다.

디스플레이 해상도는176×176이며, 베젤은 X자로 파여져있는 형상이다. 각 부분마다 볼트로 고정되어 있어서 베젤을 별도 판매한다면 개인 커스텀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색상의 경우

일반

그라파이트

화이트 스톤

모스

택티컬 에디션

블랙

코요테 탄으로 있다.

최초 설정시 기존 인스팅트들은 영어/한국어 이렇게 두가지로 나왔지만 인스팅트 2X에선 여러 언어들이 지원된다.

태양광 충전의 경우 그래프의 형태가 바뀌고 하루간 흡수한 빛의 양이 럭스 단위로 표시된다.

또한 일주일간 태양광 흡수량 그래프가 지원된다.

하단의 S S M T W T F는

S 토요일

S 일요일

M 월요일

T 화요일

W 수요일

T 목요일

F 금요일이다.

인스팅트 2X에 새로 추가된 기능들 중에는 토치(손전등)과 스트로브가 있다.

우선 토치의 경우 밝기 단계는 총 5단이 있다.

어두운 화장실을 비추었을때를 기준으로

백색광 4단은 이렇다.

백색광 3단

백색광 2단

백색광 1단

적색광

토치의 밝기 단계 조절은 메뉴 버튼이 상승, ABC 버튼이 감소, GPS 버튼이 ON/OFF다.

또한 시계 모드에서 좌상단 컨트롤 버튼을 2번 빠르게 누르면 토치가 활성화되며, 밝기 단계는 설정해둔대로 나온다. 즉 적색광에 맞춰뒀으면 적색광으로, 밝기 3단에 맞춰뒀으면 밝기 3단이 나오는 방식이다.

이제 스트로브 기능이다.

스트로브는 총 5가지의 모드가 있다.

사용자 지정은 어두운 환경에서 위치 표시를 상정하여 표지/빠르게/빨간색으로 설정해두었다.

이제 인스팅트 시리즈중 최초로 멀티 밴드 수신 기능이 지원돼서 GPS L1과 L5 채널¹을 동시 수신해서 정확도를 더 높힐 수 있지만 그만큼 배터리의 소모 속도가 빠르다.

버스에서 멀티 밴드 기능을 시험해본 결과 약간 경로를 벗어나는 곳들이 있긴했지만 전체적으로는 꽤나 정확하게 기록되었다.

인스팅트 2X의 시곗줄은 퀵핏 26mm를 사용한다. 시계가 커짐이 따라 손목이 얇은 남성이나 여성 같은 경우, 혹은 지샥 빅페이스 같이 시계가 큰 것이 싫은 사람한테는 단점으로 작용될 수 있다.

인스팅트 2X는 전작 인스팅트 2보다 배터리 성능이 크게 향상(기존 인스팅트 2 솔라보다 50% 더 많은 에너지를 만들어낸다고 홍보한다.)해서 실제로 대폭 늘어난 배터리 러닝타임을 체감할 수 있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으로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디스플레이 렉이 종종 발생되는 문제를 발견하였다.

해당 문제는 물리 버튼을 눌러줘야 디스플레이 렉이 사라지는데 이는 일상생활에서는 사소한 문제일테지만 그런 문제가 발생했을때 손을 쓰기 힘든 험한 환경에서는 마이너스적인 요소로 작용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래도 비상용 플래시 라이트와 대용량 배터리, 개선된 태양광 그래프, 그리고 멀티 밴드 GNSS가 지원되는 점은 제품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일 것으로 생각된다.

¹GPS L1(1575.42MHz) 단일 채널만 사용할 경우 일명 다중경로 오차, 즉 전리층, 나무, 고층 건물 등의 변수로 인해 신호의 반사, 산란, 회절로 인해 계산할 때의 오차 범위가 크고 정확도가 낮아지는 결과를 초래하게된다.(다중경로 오차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최대한 장애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PS 현대화 프로그램을 진행해서 탄생한 것이 파장이 길고 투과력이 강한 L5(1176.45MHz) 주파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