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출시 후 한국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랭킹 1위에 오르며 순항을 시작
<카트라이더> IP를 기반으로 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출시 후 한국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랭킹 1위에 오르며 순항을 시작 했다. 매출에서 국가별 비중, 전 세계 모바일 레이싱 게임 랭킹 등을 통해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겠다.
2023년 1월 12일, 전 세계에 출시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모바일, PC, 콘솔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멀티플랫폼 레이싱 게임이다. 니트로 스튜디오가 개발하고 넥슨이 퍼블리싱을 맡은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전 세계 레이싱 팬들의 오랜 호응을 받아온 PC 게임인 <카트라이더> IP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출시일, 한국과 대만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다운로드 랭킹 1위
전 세계 출시일인 2023년 1월 12일,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국내 시장뿐 아니라 아시아 시장에서도 높은 다운로드 순위를 기록하며 초반 선전에 성공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통합 다운로드 랭킹 기준, 게임 카테고리에서 한국 시장 1위, 대만 시장 1위, 그리고 일본 시장에서 3위에 올랐다.
출시 한 달,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다운로드 1위… 2위와는 2배 이상 차이 보여
센서타워 스토어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출시일 기세를 몰아 2023년 1월 12일부터 2월 11일까지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다운로드 랭킹 1위에 올랐다. 2위에 오른 <소울 커넥터: 타워 디펜스 RPG> 보다 2배 이상 많은 다운로드 수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에 대한 장기 흥행 기대감을 높였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한 달간 전 세계 누적 매출 32만 달러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출시 후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다운로드 랭킹 1위라는 쾌거와 함께 2023년 1월 12일부터 2월 11일까지 한 달간 전 세계 누적 매출 32만 달러 이상을 올렸다. 같은 기간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통합 전 세계 모바일 레이싱 게임 카테고리 매출 랭킹에서 27위에 올랐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다른 상위권에 있는 대부분의 모바일 레이싱 게임과는 달리 수익성이 높은 가챠를 수익 모델에서 제외했다는 점과 멀티플랫폼을 지원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출 랭킹 27위에 오른 것은 큰 성과라고 볼 수 있다. 확률형 아이템을 배제하면서 유저들의 부담을 덜어 주었다는 점은 <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호평받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전 세계 모바일 레이싱 게임 카테고리에서 같은 <카트라이더> IP 기반 게임인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매출 랭킹 4위에 오른 점도 눈에 띄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와는 다르게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모바일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는 점을 미뤄보면 멀티플랫폼을 지원하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더 많은 유저를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을 기반 삼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의 글로벌 성공을 재현하거나 넘어설 수도 있다는 기대를 갖도록 한다.
대만 시장 가장 높은 RPD... 매출에서 두 번째로 높은 비중 차지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다운로드 수의 국가별 비중을 살펴보면 한국이 28.8%로 1위, 브라질이 6.8%로 2위, 그리고 대만이 5.9%로 3위에 올랐다. 매출의 국가별 비중에서는 한국이 57.3%로 다운로드와 마찬가지로 1위에 올랐으며, 18.8%인 대만이 그 뒤를 이었다.
다운로드 비중 3위, 매출 비중 2위인 대만 시장이 두 부분에서 모두 1위에 오른 한국 시장을 제치고 RPD(다운로드 수당 수익)가 0.27 달러로 가장 높은 시장이었다는 사실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또 다른 <카트라이더> IP 기반 모바일 게임인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의 매출에서 국가별 비중을 살펴보면 중국, 한국, 그리고 대만 순으로 크다는 점도 흥미롭다.
대만 내에서의 기존 <카트라이더> IP 게임의 인지도 및 인기, 그리고 전 세계에서 모바일 게임 매출이 5번째로 높은 대만 시장의 모바일 게임 소비력을 고려하면(2022년 기준) 대만 시장에서의 성공은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의 더 큰 성장을 기대하게끔 한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공 궤도를 달릴 것으로 기대되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카트 업데이트, 콘솔에서 게임 이용, 신규 테마 추가 등이 업데이트되는 정규 시즌을 3월 9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또한, e스포츠 정규 리그도 계획되어 있다. 이와 같은 업데이트 및 이벤트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인기를 장기적으로 견인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다. 아직 지켜봐야 하겠지만 업계는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큰 성공을 거둔 중국 시장의 진출 가능성도 주목하고 있다.
출처:넥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