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마스터리그 티어 리스트 8월 버전
[썸네일 사진 원본 ]
https://pokemongolive.com/ko/leaderboard
방금 히스이컵 관련 티어 정리를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마스터리그 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마스터리그는 처음 배틀이 생기게 되면서
꾸준하게 나오고 있고, 가장 변동사항이
적은 배틀 리그입니다. 그 이유는
일단 CP제한이 없고, XL로 강화된 포켓몬의
강함은 기존의 상위를 유지했던 포켓몬이
그대로 그 강화를 이어받아서 자리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뮤츠의 경우 한결같이 1티어인 경우처럼 말이죠.
자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
[이 글 역시 PVPOKE를 참고하여 제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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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리그의 경우, 일반적으로 15/15/15 IV가 가장 좋은 성능을 내지만, 슈퍼리그와 하이퍼 리그는 특유의 CP계산식에 의해, 가장 좋은 개체가 다르게 설정됩니다. 최고의 개체를 계산해주는 계산기 역시 존재하며, 일반적으로는 낮은 공격과 높은 방어,체력의 경우 선호됩니다. 다만, 동시에 같은 포켓몬이 같은 공격을 사용할 경우, 공격력(IV와 레벨을 통합하여)이 높은 쪽의 공격이 먼저 나가므로, 이러한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시간 제한으로 승패가 갈릴 일은 적으므로 순간적으로 낼 수 있는 DPS보다는 쓰러질 때까지 입힐 수 있는 피해의 총량인 TDO가 더욱 중시되는 것 또한 트레이너 배틀의 특징입니다. 이 때문에 방어와 체력 종족치가 높은 포켓몬이 선호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마스터리그
1티어
노말기술
스페셜기술
PVPOKE 종합점수
기라티나 XL
(어나더)
섀도크루
드래곤크루/
야습
97
루기아 XL
드래곤테일
불새/에어로블라스트
(레거시)
95.9
제크로무XL
용의숨결
깨물어부수기
/와일드볼트
95.7
기라티나
(오리진)XL
섀도크루
섀도볼/괴상한 바람
95.4
그란돈XL
머드숏
불꽃펀치(레거시)
/지진
95.1
그림자 뮤츠 XL
사이코커터
사이코브레이크
(레거시)/
섀도볼(레거시)
94.4
그림자 루기아 XL
드래곤테일
불새/에어로블라스트
(레거시)
94.1
디아루가XL
용의숨결
아이언헤드
/용성군
93.7
멜메탈XL
용의숨결
아이언헤드/
스톤샤워
93.5
뮤츠XL
사이코커터
사이코브레이크
(레거시)/
섀도볼(레거시)
93.2
레시라무XL
용의 숨결
깨물어부수기
/오버히트
93.2
망나뇽 XL
용의 숨결
드래곤크루/
폭풍
92.8
펄기아 XL
드래곤테일
아쿠아테일
/용성군
92.5
그림자 잠만보 XL
핥기
누르기/엄청난힘
92.2
자루도 XL
덩굴채찍
악의파동/파워휩
91.6
2티어
노말기술
스페셜기술
PVPOKE 종합점수
그림자
갸라도스
XL
용의숨결
아쿠아테일(레거시)
/깨물어부수기
91.1
그림자
라티오스 XL
용의 숨결
드래곤크루
/러스터버지(레거시)
90.8
한카리아스 XL
머드숏
역린/대지의힘
90.6
랜드로스 XL
(영물폼)
머드숏
엄청난힘/스톤에지
90.6
갸라도스 XL
용의 숨결
아쿠아테일(레거시)
/깨물어부수기
90.1
자시안 XL
(역전의 용사)
용의 숨결
아쿠아테일(레거시)
/깨물어 부수기
90.1
칠색조 XL
불태우기
브레이브버드
/성스러운불꽃
(레거시)
89.9
삼삼드래 XL
용의 숨결
세차게휘두르기
(레거시)
/러스터캐논
89.9
랜드로스 XL
(화신폼)
머드숏
스톤샤워
/대지의 힘
89.4
메타그로스XL
불렛펀치
코멧펀치(레거시)
/지진
89.4
그림자 망나뇽XL
드래곤테일
드래곤크루/폭풍
89.2
게노세크트 XL
연속자르기
시저크로스
/테크노버스터(얼음)
93.2
대짱이XL
머드숏
하이드로캐논(레거시)
/지진
88.9
토게키스 XL
애교부리기
원시의힘/화염방사
88.9
메로엣타
(보이스) XL
염동력
사이코쇼크/매지컬샤인
88.8
특히 최대 CP 제한이 있는 슈퍼~하이퍼리그에서는 종족치가 공격보다 방어와 체력 쪽으로 더 많이 쏠릴수록 좋기 때문에, 일부러 공격 개체치가 낮은 포켓몬을 키워서 조금이라도 방어와 체력 최대치를 더 높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슈퍼리그용으로 공방체 개체치가 모두 15인 대짱이를 키우면 17.5레벨에서 1487으로 CP 제한 마지노선에 걸리게 되지만, 공격 개체치 0 / 방어 & 체력 개체치 14짜리 대짱이는 19레벨까지도 CP 1498로 슈퍼리그에서 뛸 수 있다. 공격, 방어, 체력의 실능값을 모두 곱한 스탯곱을 4096개의 조합에 대해 모두 계산하여 순위를 매기면 대체로 공격 개체값이 낮고, 방어, 체력 개체값이 높은 쪽 이 높은 순위로 나옵니다. 다만 19년 12월 밸런스 패치를 통해 차징기를 동시에 쓴다면 공격 종족값[주의]이 높은 쪽이 선공을 가져가는 것으로 변경되어 CP제한값에 근접한 개체도 유의미한 장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스탯곱이 높은 개체와 제한 CP에 맞춘 개체는 분명히 차이가 있고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스탯곱이 높은 개체는 내구도가 올라가서 평타 1~2방에 승부가 결정되는 경기에서 강점을 보이지만, (특히 미러전에서) 선공권을 보장받기 쉽지 않아서 자칫하면 스킬도 못 쓰고 쓰러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대로 적당히 CP만 맞춘 개체는 (특히 미러전에서) 선공권을 보장받을 수 있으나, 내구도가 스탯곱이 높은 개체보다 떨어져 평타 차이로 아쉽게 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리그는 당연히 개체값이 높을 수록 좋은 것이 사실이나 입수 및 육성이 어려운 전설의 포켓몬같은 경우에는 브레이크포인트만 넘긴다면 문제가 없는 경우도 많아서 디아루가 같이 자주 상대할 포켓몬을 대상으로 브레이크 포인트를 계산해보고 개체값을 선정해도 좋습니다. 베스트파트너가 되면 브레이크포인트가 달라지는 포켓몬도 있으므로 베스트파트너에 따른 개체값도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