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출시 후 1,400억 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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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 모바일)이 양대 마켓에서 1억 달러(약 1,394억 5,000만 원) 이상의 누적순매출을 달성했다고 조사기관 센서타워가 발표했다. '던파 모바일'은 출시 이후 경쟁작을 꺾고 매출 성장 1위에 오른 것으로 추산됐다.
센서타워 스토어 인텔리전스 데이터에 따르면, '던파 모바일'은 사전 다운로드 120만 건에 힘입어 출시 하루 만에 한국 시장 전체 카테고리에서 다운로드 1위를 기록했다. 출시 이후에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W'에 이어 매출 2위에 랭크됐다.
게임의 출시일인 3월 24일부터 지난 8월까지의 한국 시장의 게임 카테고리 수익 성장 랭킹을 살펴보면, '던파 모바일'은 '리니지' 시리즈의 아성을 위협하며 성장률 1위 자리를 차지했다. '리니지M',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디아블로 이모탈',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이 '던파 모바일'의 뒤를 이었다.
추계에 의하면, 출시한 지 한 달이 조금 넘은 4월 말 '던파 모바일'의 누적 순매출은 4천만 달러(약 557억 원)를 넘었다. 이후 지속적인 매출 발생으로 8월 '던파 모바일'의 누적 순매출 1억 달러 이상을 달성했다.
게임의 인기는 퍼블리셔인 넥슨의 매출 상승에도 공헌했다. 센서타워의 퍼블리셔 분석에 따르면, 모바일 마켓에서 '던파 모바일' 출시 이전 매출에 가장 크게 공헌한 앱은 '피파 온라인 4M'이었다. '피파 온라인 4M'은 전체 매출의 21.7%를 차지했으며 '메이플스토리M',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바람의 나라: 연'이 그 뒤를 이었다.
'던파 모바일'의 성공적인 출시는 넥슨의 앱 매출 점유율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현재 '던파 모바일'은 넥슨 모바일게임 매출의 38.5%를 차지하고 있다.
'던파 모바일'의 인기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꼽히지만 특히 2005년 PC 및 온라인으로 출시된 '던전앤파이터' IP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게임이라는 점을 우선 들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사냥보다는 직접 플레이가 강조하면서 원작 유저에게 큰 위화감 없이 서비스됐다. 더구나 '던파 모바일'은 대규모 전쟁과 그를 통한 길드(혈맹)의 이권 경쟁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MORPG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었다.
한편, 2022년 상반기 한국 시장의 게임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달성한 상위 10개 앱 중 7개가 IP 기반 모바일게임이었다. '던파 모바일'을 포함해 '리니지 W', '리니지M', '리니지2M', '히어로즈 테일즈', '피파 온라인 4M', 'Crasher: Origin'(4399게임즈)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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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디스이즈게임, 김재석
일자: 2022년 9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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