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마블2 : 메타월드, 이거 정말 돈이 될까? 그외 티어표등 꿀팁까지! (광고X, 솔직후기)

모두의마블2 : 메타월드, 이거 정말 돈이 될까?(광고X, 솔직후기)

안녕하세요 김분석입니다. 상당히 반응이 좋았던 애니팡 이후, 돈이 될만한 게임이 없을까 하고 알아보다가 모두의마블2가 나오는걸 보고 적지 않은 금액을 현질하며 좀 즐겨보았는데요, 주변에서 다들 돈이 되는지, 재미는 있는지 물어보는걸 보고 포스팅을 하기로 했습니다.

뭣보다 부동산+코인+게임이라니, 안 다룰수가 없죠!!

모두의마블2 : 메타월드

메타월드는 전작, 모두의마블의 엄청난 인기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게임+보드게임의 요소를 모두 담아 만든 넷마블의 P2E 신작 게임입니다.

보드게임부분은 전작을 즐기던 매니아들이라면 반가울만한 요소들을 잘 버무려놓은게 특징입니다. 소피, 베아트리체같은 사기캐릭터들도 다시 보니 반갑네요. 이 캐릭터들은 모두의마블 2에서도 상당히 강력하거나, 아예 넘사벽 사기수준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서버 전체에서 딱 1000장밖에 없는 소피의 카드... 그만큼 뽑는데도 가격이 넘사벽으로 든다는군요. 저는 도전해보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벌써 600명이나 뽑았군요.

게임성과 재미

당연히 대단히 재밌습니다.

스크린샷만 보면 뭔가 허전해보이고 그래픽도 이질감이 느껴지지만, 오히려 그래픽은 하다보면 잘 만든 그래픽이라는 생각이 들고요, 게임도 1과는 다르면서도 새로운 시스템들을 잘 녹여낸 재미난 웰메이드 게임입니다.

전작 모두의마블1도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 즐겁게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이 많았는데 이번 2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단점을 꼽자면... 현질이 좀 필요합니다. 상위 리그일수록 맵이 커지고, 따라서 게임도 재밌어지는데 만나는 사람마다 다 너무 좋은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슷하게 따라가려면 분명 무과금도 가능은 하지만, 1티어라고 불리우는 카드들없이는 굉장히 따라가기가 어렵습니다.

카트텔 길드에서 공개한 티어표

위를 보면 S~A사이에는 대부분보라색 카드들이 대부분인데, 이 카드들은 잘 나오지 않는 카드고, 혹시나 무과금으로 좋은 카드를 뽑더라도, 과금을 많이 한 사람은 이 카드를 여러번 뽑아 합성해서 훨씬 더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하다보면 결국 너무 꼬운 느낌이 들어서 과금을 참지 못하게 하는 구조죠!

문제는 뭐냐면... 이 보드게임을 잘한다고 돈을 버느냐? 그렇지가 않다는 점입니다.

조심해야하는게, 무심코 여기에 큰 돈을 과금해버리면 안됩니다. 물론 게임을 하러 오신거면 상관이 없는데, 돈을 벌러오신거다? 그러면 여기서 과금은 조금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아예 수익을 낼 수 없는건 아니지만 랭커들에 한해 굉장히 적은 양의 보상만이 나오기 때문에 우리는 사실상 보상을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돈은 어떻게 버는데??

처음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이 게임은 보드게임 +메타버스 게임입니다. 메타버스중에서도 부동산 개념이 굉장히 강조된 게임인데요, 전 세계의 '랜드마크'가 있던 지역들의 부동산을 사고 팔면서 거기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즉, 여기서 돈을 벌려면 부동산을 사고팔고, 혹은 부동산을 들고 있으면서 받는 임대료가 실제 수익이 되는 것이죠.

이를 위해 경매, 청약같은 실제 현실에서 쓰는 부동산 시스템들도 존재하고, 부동산을 잘 사고 팔아서 차익을 남기는 사람들도 존재합니다.

문제라면

  • [jd

    환전의 복잡함

    환전의 복잡함

    게임 안에서 얻는 재화를 돈으로 바꾸는 과정이 꽤 험란합니다. 여러번 교환교환 스왑스왑등을 통해서만 실제 돈으로 교환할 수가 있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이건 너무 쉽게 돈을 빼다보면 게임이 금방 경제가 무너질 수 있어서 그런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2.돈을 벌려면 돈을 투자해야함

    이것도 역시 어찌보면 잘 짠 시스템이라고 평가할 수도 있는데요, 돈을 많이 쓴 사람일수록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고 버는 돈을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 그리고 환전할 수 있는 제한 자체도 점차 쓴 돈에 비례해서 늘어나는 식의 구조입니다. 쉽게 말해서 아예 무과금으로 소위말하는 "쌀먹"이 가능한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투자레벨'이라는 것이 존재해서 최소 A정도는 확보를 해야 제대로 된 투자효율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정도를 뽑으려면 적당히 효율좋은 과금으로도 대충 40만원정도는 투자해야 나올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돈을 하나도 안쓰고 모마를 좀 잘하니까 돈을 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

    결론을 내자면

    부도안게임이다...

    우리가 알던 모두의마블 부분, 즉 보드게임 부분은 그냥 게임을 하는 곳이고, 실제 돈벌이는 부동산매매로 이뤄지며, 이 부분에서 청약을 받거나 부동산을 초기 구매해야하는 비용때문에 어느정도 현질은 당연히 들어가게 됩니다.

    어느정도 현질을 한 후에, 수완에 따라 돈을 벌어서 이미 다 멘징하고 돈을 버는 구간인 분들도 계시다고 들었는데, 일반적으로는 그게 생각보다 굉장히 힘듭니다. 부동산 좀 안다고 자부하고 있었지만 그 정보로 접근해도 좀처럼 돈 벌 구석을 찾기가 어렵더군요.

    현재 기준으로 투자를 어느정도하고 그걸 멘징할때까지는 약 1년정도가 걸립니다.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접근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복잡한 시스템 부분등은 아직 관심 없는 분들이 가벼운 마음으로 게임을 해볼까, 말까 하는 고민을 하며 읽는 다는 가정을 하고 최대한 쉽게 적어봤습니다.

    포스팅이 호응이 좋다면 좀 더 자세한 공략등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김분석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