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원신 4.7 시그윈 픽업 간단 사용 후기

원신 4.7버전 후반부 픽업 신규 캐릭터 시그윈과 푸리나 복각 픽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시그윈은 3.6버전 백출 이후로 오래간만에 출시하는 5성 힐러 캐릭터입니다. 원소전투 스킬(E)과 원소폭발 스킬(Q)이 모두 파티 서포팅 스킬인 백출과는 다르게 파티 서포팅 스킬은 원소전투 스킬(E)에 몰려있고 원소폭발 스킬(Q)은 순수 딜링용 스킬입니다. 저는 전반부 때 클로린드 픽업을 들어가서 후반부 시그윈 픽업은 뽑을까 말까 고민했는데, 뭔가 많이 쓰여있는 스킬 설명과는 다르게 생각보다 훨씬 조작이 단순하고 운용하기가 쉬워 보여서 뽑아보게 되었습니다.

시그윈은 기존 5성 힐러 캐릭터들과 다르게 법구가 아닌 활을 사용하는 캐릭터입니다. 순수 체력 계수를 사용하는 시그윈의 경우 버프 특성을 온전히 다 받으려면 체력을 65,000까지 올려야 하는데, 체력 옵션을 가진 활무기 선택지가 5성의 전용 무기와 3성의 곡궁뿐이라 편한 템 세팅을 위해 전무까지 뽑아주었습니다. 정식 출시 전 사전에 공개된 별자리 정보로 6돌파까지는 할 예정은 없었고, 딱 파티 서포팅 용도로만 생각해서 명함 / 1돌 / 2돌을 간단하게 써보고 2돌파 단계에서 머물게 되었습니다.

별자리 돌파별 개인적인 체감 후기

- 명함 : 예상대로 백출과 동일하게 E 딸깍으로 간편하게 파티 힐이 되는 캐릭터 느낌입니다. 백출보다는 E 쿨타임이 긴 편이지만 한번 힐하고 끝나는 백출과는 다르게 어느 정도 텀을 두면서 지속적으로 힐을 주기 때문에 지속 전투에선 힐러로써 훌륭히 제 몫을 하는 느낌입니다. 여기에 푸리나의 소환수 딜을 살짝 올려주는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로 명함 백출 vs 명함 시그윈을 고민 중이시라면 파티 범용성 면에선 백출, 귀여운 비주얼과 힐 작동 메커니즘이 이쪽이 편하다 하시면 시그윈입니다.

- 1돌파 : 가장 체감이 큰 별자리입니다. 개인적으로 시그윈에 욕심이 난다면, 1돌까지는 생각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튕기는 횟수가 증가되기에 힐량의 지속시간 증가도 증가지만, 기존 버프 계수에서 추가 버프 계수가 더해져 파티원 오프필드 원소전투 스킬(E)데미지를 비약적으로 상승시킵니다. (2,800pt * 10회 => 3,500pt * (10회 + 8회) 즉 28,000pt 버프에서 63,000pt 버프로 변경 [125% 증가])

- 2돌파 : 물방울에 맞은 적의 물 속성 내성을 35%나 낮춰주는 별자리입니다. 속성 내성을 깎아주는 청록셋 요원을 대체 가능하며, 청록셋 바람 캐릭터를 다른 파티로 보낼 수 있게 되기에 시그윈 하나로 힐러+물 속성 내성깎+(푸리나와 조합시)물공명 시너지를 챙길 수 있는 덱 압축 능력을 보여줍니다. 그 외 원소전투 스킬(E)을 홀드로 사용할 때 잠깐 동안 보호막이 생성되는 기능이 추가되지만 보통 전투 중에 E스킬을 즉발로 사용하기에 메리트라고 느낄만한 체감은 없습니다.

3돌파는 (이미 충분한 힐량의) 힐량증가 / 이후 별자리부터는 원소폭발 스킬(Q) 한정의 데미지 증가 옵션들이라 저는 2돌파에서 마무리했습니다. 다른 서포트 캐릭터처럼 E스킬 자체 데미지를 강하게 만들거나 (혹은 쿨타임 감소) 평타에 인챈트를 부여하면서 지속시간 동안 6돌파 별자리의 치명타 옵션을 적용받았다면 모를까 Q스킬 한정이고 Q가 쿨타임 일 때는 없는 옵션이 되어버려서 저는 그다지 땡기지가 않았습니다.

시그윈의 오프필드 원소전투 스킬(E) 버프력을 비교해 보기 위해 푸리나와 시그윈을 조합하여 푸리나의 소환수(E스킬) 데미지를 시그윈 버프가 있을 때와 없을 때로 각각 촬영하여 비교해 보았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푸리나와 시그윈의 스펙은 다음과 같으며, 푸리나는 풀돌 1재 전무 / 시그윈은 2돌 전무입니다.

시그윈의 버프 없이 8~9만 정도 뜨던 푸리나의 소환수 사발레타 씨의 공격 데미지가 시그윈 버프 이후 18만~19만 정도로 2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소환수 딜이 2배 이상 강력해진단 후기를 봤는데, 정말 2배 이상 강해진 데미지를 보여주었습니다.

개인적인 시그윈 사용 후기 정리

장점 / 단점 / 다른 캐릭터와 비교 시

예상보다 만족스러운 점

- 백출로 보여준 충격적인 비주얼과 상반되는 귀여운 디자인과 동작 모션

- 테스트 서버에서 봤던 홀드 방식의 E는 그냥 즉발로 써도 딱히 상관없음 (즉발로 써도 힐량은 충분한 느낌)

- 푸리나와 높은 시너지 / 생각보다 강력한 소환수 데미지 버프

- 간편한 E 즉발 후 퇴장 방식의 쉽고 부담 없는 파티 운용법

- 한번 발동해 두면 길게 지속되는 지속 파티 힐 능력

예상보다 아쉬운 점

- 선택지가 두개뿐인 무기 / 그마저 하나는 전무고 체력 보너스 차이도 큰 편이라 성유물 선택 & 세팅 난도가 높은 편

- 오프필드 원소전투 스킬(E) 한정적인 데미지 버프(사실상 덱 구성/코스트/시너지로 볼 때 푸리나랑만 쓰게 됨)

- 명함 힐러로만 운용하고자 한다면, 백출보다 파티 구성 범용성이 떨어지는 느낌(백출은 파티 보호막 / E딸깍 버스트힐 / 풀수저(공명 등))

- 풀돌파가 아닌 이상 딜로스 때문에 귀여운 동작 모션을 볼일이 거의 없다.

- 명함 + 호박으로 대충 써도 밥값 하는 백출이랑 다르게, 1돌 + 전무는 해야 비벼볼 만한 가성비

정리

- 제 기준에선 필수 캐릭터 느낌은 전혀 아니고, 애정캐 느낌이 강합니다. 아직 연구가 덜 된 걸 수도 있고, 코코미처럼 추후 재조명 받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나왔던 폰타인 캐릭터들 성능이 상당했던지라 아쉽고 한정적인 부분이 많이 보이는 느낌입니다. 아직 많이 사용해 본 게 아니라 좀 더 사용해 보고 내용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