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方局(방국)- 成方干透一元神(성방간투일원신)
■方局(방국)
成方干透一元神(성방간투일원신)
生地庫地皆非福(생지고지개비복)
方合이 이루어지고 천간에 하나의 元神이 투출하면 生地나
庫地는 복이 될 수 없다.
◈寅 . 卯 . 辰이 全備전비된 경우, 일주가 甲乙木이면 원신이 투출한 것인데, 또 亥水 生地와 未土 墓庫묘고를 만나면 결코 발복할 수 없다.
오직 순일한 火運만이 대체로 좋을 뿐이다.
丁 甲 甲 戊
卯 辰 寅 寅
庚 己 戊 丁 丙 乙
申 未 午 巳 辰 卯
이 사주는 方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천간에는 다시 원신이 있고 金水가
섞이지 않았는데, 시간의 丁火는 수기를 설하니 순수함을 가히 볼 만하다고 하겠다.
처음에 운이 火土로 흐를 적에 향방에 붙어서 벼슬길이 시작되었는데 아깝게도 木이 너무 많아 불이 치열해지는 셈이라 丁火의 설이 부족하다고 하겠다.
그러다가 운이 庚申으로 흐르자 화를 면하기가 불가능했으니 이 사주에서 만약 시주에서 丙寅을 만났더라면 반드시 장원 급제를 하여 벼슬길이 크게 빛났을 것이다.
庚申운에서 丙火가 족히 극을 했을 것이므로 또한 크게 흉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셍각이다.
丙 甲 丙 癸
寅 辰 辰 卯
庚 辛 壬 癸 甲 乙
戌 亥 子 丑 寅 卯
이 사주는 재성이 강하고 월지에 있는데 또한 丙火 식신까지 도와 주고 있으니 재성을 용신으로 삼고 丙火는 희신이 된다.
그러면 癸水는 기신이 되는데, 신왕하니 재성을 용하여, 부모의 유업이 수십억이 되었는데, 중년에 水운을 만나면서 한 번 망해서 불꺼진 재처럼 되었고, 辛亥운이 되자 불은 끊기고 木이 생조를 받게 되고, 물이 왕지에 임하여 굶주리다가 얼어 죽었다.
이것으로 살펴보건대 方이 되었거나 局이 된 것을 논할 필요가 없이 반드시 財官의 세력을 살피고, 또 재성이 월령에 버티고 있다변 재성을
용신으로 하고 혹 官이 財의 도움을 얻는다면 또 官으로 용신을 삼는다.
그리고 財가 월지에 통근하지 못했다면 官은 왕재의 도움을 받지 못할 셈이니 반드시 약한 관살을 포기하고 많은 세력을 따라야 할 것이니
나머지도 이에 준하면 되겠다.
(박정윤 교수님의 적천수연구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