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2 울트라 VS 아이폰13 프로 비교 총정리 (전체 사양, 전반적 성능, 원신 게임 성능 비교 및 GOS 이슈)
아이폰13 프로 VS 갤럭시 S22 울트라
올해 상반기 갤럭시 S22 시리즈의 출시로 많은 부분에서 이슈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전반적 사양과 게임성능 비교에서부터 GOS 이슈가 무엇인지 총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13 프로 맥스 VS 갤럭시 S22 울트라
- 기본사양
아이폰13 프로맥스의 경우 A15 바이오닉 프로세서이고, 갤럭시 S22 울트라의 경우 엑시노스2200 칩셋 기반입니다. 차이점은 갤럭시는 램을 8기가 또는 12기가 램을 탑재한 것에 비해 아이폰은 6기가 램만 탑재되어 있습니다.
둘다 마이크로 SD 카드 지원이 안되며, 120Hz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배터리 용량은 갤럭시 쪽이 좀 더 높은 편입니다. 카메라 성능은 실제 확인했을 때 차이가 묘하게 삼성 갤럭시 쪽이 좀 더 좋고, 좀 더 높은 메가픽셀을 지원하는 삼성 쪽 화질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즈모차이나 출처
아이폰13 프로 맥스 VS 갤럭시 S22 울트라 - 외관
1. 아이폰13 프로 맥스
애플 공식 홈페이지 출처
2. 갤럭시 S22 울트라
삼성 공식 홈페이지 출처
STUFF 출처
The Verge 출처
갤럭시 S22 울트라의 이번 시그니처 색상은 버건디를 포함하여 총 4가지 컬러로 되어 있습니다. 아이폰13 프로 맥스의 경우 시그니처 색상인 시에라 블루를 포함하여 총 4가지 컬러입니다. 아이폰은 카툭튀가 심한 반면 갤럭시는 카툭튀가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갤럭시 S22 울트라에는 S펜을 지원하며, 지문인식이 되는 반면 아이폰은 안면인식을 합니다.
아이폰13 프로 맥스 VS 갤럭시 S22 울트라
- 벤치테스트 편
1. 긱벤치 5
(싱글 코어 및 멀티 코어 등 종합 성능과 머신러닝 성능 테스트)
PCMAC 출처
그래프만 보더라도 머신러닝 및 멀티코어, 싱글코어 성능이 월등히 아이폰이 높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GFX 벤치 5
(가장 신뢰받는 그래픽 성능 테스트)
PCMAC 출처
순수 그래픽 성능으로는 아이폰13 프로 맥스와 갤럭시 S22 울트라가 비슷하지만 근소하게 갤럭시가 더 좋은 편입니다.
3. 베이스마크 웹
(브라우저 퍼포먼스 테스트)
PCMAC 출처
멀티 코어 성능이 훨씬 더 높은 아이폰13 프로 맥스가 갤럭시 S22 울트라보다 더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아이폰13 프로 맥스 VS 갤럭시 S22 울트라
- 원신 (Genshin) 게임 테스트 편
1. 실시간 게임 프레임 테스트
Dame Tech 출처
Dame Tech 출처
아이폰13 프로 맥스의 평균 프레임 유지력과 최소프레임 방어력이 좋다보니 거의 일정하게 프레임을 유지시켜주지만 갤럭시 S22 울트라는 계속하여서 쓰로틀링이 걸리다보니 게임 프레임이 급격히 저하되었다가 올라갔다를 반복하는 걸 보여줍니다. 아무리 그래픽성능 스코어가 높게 나왔다고 할지라도 CPU가 그것을 유지시켜주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려주는 대목입니다.
2. 실시간 그래픽 성능 테스트
Dame Tech 출처
단편적인 그래픽 성능테스트에서는 갤럭시 S22 울트라가 아이폰13 프로 맥스보다 더 근소하게 좋았지만 게임으로 실생활에 적용하였을 때 그 유지력이 좋지 못하다보니 아이폰13 프로 맥스보다 더 낮은 성능과 계속하여 급격히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3. 실시간 배터리 사용 테스트
Dame Tech 출처
아이폰13 프로 맥스가 배터리 크기는 적지만 배터리 효율이 매우 좋기 때문에 많은 배터리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그에 반해 갤럭시 S22 울트라는 많은 배터리를 소모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갤럭시 S22 울트라 GOS 이슈 논란?
The Verge 출처
GOS란 Game Optimizing Service로 삼성 갤럭시 모바일 제품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시스템 앱입니다. 만약 게임을 오랫동안 하거나 풀옵 세팅으로 극한 프레이를 할시 기기의 무리가 갈 수 있다고 스스로 판단하여서 게임이 실행될 시 칩셋 프로세서 성능을 조절하여 발열이나 배터리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역할을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Dame Tech 출처
2016년부터 갤럭시에서 탑재한 앱 중 하나인데, 기기에서 게임이라고 인식하면 자동적으로 함께 작동되게 됩니다. 아무래도 매년마다 발열 이슈가 발생하는 갤럭시 폰에서는 발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GOS 프로그램이 필수적으로 활용되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게 프로세서 간섭이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그것이 큰 버벅임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게임을 하다보면 많은 출렁임을 느끼게 됩니다.
근데 중요한 건 이런 문제점들이 드러난 가운데에도 삼성은 이 부분에서 처리할 생각이 없다는 식으로 말을 했기 때문에 그래서 더 이슈가 생기게 된 것입니다. 삼성은 최대 대기업이기도 하고, 솔직히 기기들을 잘 만드는 기술들이 있습니다. 이 GOS 현상만 해결해준다면 틀림없이 아이폰 만큼 좋은 성능을 보여줄 기기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루 빨리 이 부분을 소비자들을 위해 잘 처리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는 아주 좋은 폰임이 분명합니다. 아이폰을 제외한 다른 대기업 제품들과 비교해도 분명하게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런 사소한 이슈들로 인해서 소비자들로부터 쌓은 신뢰감을 무너뜨리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조속히 GOS 이슈가 해결되어 더 많은 소비자들이 찾아주는 삼성이 되길 바랍니다.
삼성전자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