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레이드 배틀 기술 지속 시간 변화는 의도된 변경인가?
9월 3일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면서 포켓몬고에도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그중 하나가 바로 다이맥스 포켓몬과 맥스 배틀이다. 맥스 배틀은 새로운 레이드 배틀 시스템으로 기존하고 다른 전투 방식이 될 거라 예상하고 있다. 그런 와중에 해외 레딧을 통해서 레이드 배틀 시스템 엄청난 변화가 생겼다는 글이 올라왔다.
나이언틱에서 공식적으로 시스템 개편이나 변화에 대한 언급이 없는 상태인데 이 변화가 단순하지 않아 현재 논란이 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레딧을 확인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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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엇이 바뀌었는가?
- 레이드 배틀 관련하여 많은 부분이 바뀌었지만 가장 큰 부분은 레이드 배틀이 0.5초 사이클로 운영된다는 점이다. 데미지는 규칙적으로 0.5초 간격으로 적용되며 기술이 발동되자마자 전체 에너지가 생성되고 소모된다.
- 기술 지속 시간이 0.5초의 배수로 반올림 되었다. 레딧에 따르면 모든 기술의 지속 시간이 이제 0.5초의 배수로 반올림되었으며 일부 기술 지속 시간은 내려가 더 빨라지고 일부는 올라가 더 느려졌다.
◆ 0.5초 변화의 의미와 미치는 영향은?
- 이러한 변화가 DPS, 에너지 생성, 전투 전략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자.
1. DPS 변화
DPS는 "Damage Per Secomd"의 약자로 초당 데미지라 할 수 있다. 이는 특정 기술이나 포켓몬이 1초 동안 가할 수 있는 평균 데미지를 의미한다. 포켓몬고에서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어떤 포켓몬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상대를 공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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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지속 시간의 기술: 기술 지속 시간이 줄어들어 반올림된 경우, 기술 사용 빈도가 높아져 DPS가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어 기술이 0.7초에서 0.5초로 줄어든다면 해당 기술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전투에서 더 많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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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지속 시간의 기술: 기술 지속 시간이 줄어들어 반올림된 경우, 기술 사용 빈도가 높아져 DPS가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어 기술이 0.7초에서 0.5초로 줄어든다면 해당 기술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전투에서 더 많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짧은 지속 시간의 기술: 기술 지속 시간이 줄어들어 반올림된 경우, 기술 사용 빈도가 높아져 DPS가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어 기술이 0.7초에서 0.5초로 줄어든다면 해당 기술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전투에서 더 많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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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지속 시간의 기술: 반대로 기술 지속 시간이 늘어나면 해당 기술의 사용 빈도가 줄어들어 DPS가 감소할 수 있다. 이는 전투에서 덜 효과적인 기술로 전락할 수 있다.
긴 지속 시간의 기술: 반대로 기술 지속 시간이 늘어나면 해당 기술의 사용 빈도가 줄어들어 DPS가 감소할 수 있다. 이는 전투에서 덜 효과적인 기술로 전락할 수 있다.
2. 에너지 생성 및 기술 사용 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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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 어택 사용 빈도: 기술 지속 시간이 변경되면 노말 어택과 스페셜 어택 사용 주기에도 변화가 생긴다. 지속 시간이 짧아지면 노말 어택을 더 자주 사용해 에너지를 빨리 채울 수 있지만 시간이 늘어나면 에너지 충전 속도가 느려질 수 있어서 그만큼 스페셜 어택 사용 빈도가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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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 어택 사용 빈도: 기술 지속 시간이 변경되면 노말 어택과 스페셜 어택 사용 주기에도 변화가 생긴다. 지속 시간이 짧아지면 노말 어택을 더 자주 사용해 에너지를 빨리 채울 수 있지만 시간이 늘어나면 에너지 충전 속도가 느려질 수 있어서 그만큼 스페셜 어택 사용 빈도가 줄어든다.
스페셜 어택 사용 빈도: 기술 지속 시간이 변경되면 노말 어택과 스페셜 어택 사용 주기에도 변화가 생긴다. 지속 시간이 짧아지면 노말 어택을 더 자주 사용해 에너지를 빨리 채울 수 있지만 시간이 늘어나면 에너지 충전 속도가 느려질 수 있어서 그만큼 스페셜 어택 사용 빈도가 줄어든다.
3. 전투 전략 및 회피 타이밍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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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피 타이밍 조정: 기술 지속 시간이 변경됨에 따라 플레이어가 회피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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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피 타이밍 조정: 기술 지속 시간이 변경됨에 따라 플레이어가 회피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
회피 타이밍 조정: 기술 지속 시간이 변경됨에 따라 플레이어가 회피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
4. 기술 우선순위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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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기술이 메타에서 더 중요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속 시간이 짧아진 기술은 전투에서 더 강력한 기술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포켓몬고의 메타가 변화하는 계기가 된다. 이전까지 알고 있던 것들이 모조리 바뀌게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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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기술이 메타에서 더 중요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속 시간이 짧아진 기술은 전투에서 더 강력한 기술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포켓몬고의 메타가 변화하는 계기가 된다. 이전까지 알고 있던 것들이 모조리 바뀌게 될 수 있다.
특정 기술이 메타에서 더 중요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속 시간이 짧아진 기술은 전투에서 더 강력한 기술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포켓몬고의 메타가 변화하는 계기가 된다. 이전까지 알고 있던 것들이 모조리 바뀌게 될 수 있다.
◆ 의도된 변경인가?
- 이번 변화는 나이언틱의 의도된 결정인지 내일 발포될 새로운 배틀 메커니즘이나 맥스 배틀 시스템과 같은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 버그나 실수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아무런 언급이 없다.
다만, 이러한 대규모 변경점을 잠수 패치로 한다는 것은 그간 나이언틱의 행보로 봤을 때 이해할 수 없는 행보라서 버그나 실수가 아닐까 생각을 하는데 버그나 실수라면 이미 나이언틱에서 반응이 왔을 텐데 아직 그런 부분이 없는 것으로 봐서는 잠수 패치하고 내일 변경 점에 대해 발표가 있을 수도 있다.
◆ 새로운 전략과 메타의 등장인가?
- 만약 이번 변화가 나이언틱이 의도한 변경이라면 이로 인해 레이드 배틀에 정해져 있는 티어를 바꿔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전략을 세워서 새로운 파티를 구성해야 한다. 과연 새로운 메타의 등장일까?
◆ 결론
- 결국 이번 변화로 인하여 발 빠르게 변화가 적용된 티어 표가 공개됐다. 이게 의도된 변화인지 실수인지는 앞으로의 나이언틱의 공식 발표를 기다려 봐야 알 수 있을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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