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마인블루 - ['이바라기 요시미' : 넓은 광역 기절을 부여하는 딜포터 캐릭터]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에덴 조약, 메인 스토리 3장이 최근 업데이트로 전부 다 풀리게 된 상태입니다.

현재 가챠에 있어서 사오리가 추가가 된 상태이며, 복각 이벤트로 아루, 아리스, 시로코(라이딩) 또한 픽업 기간인 상태입니다.

참고하셔야할 부분은 사오리같은 경우에는 실내전 특화 극딜을 추구하는 누커형 폭발 속성 캐릭터지만, 해당 캐릭터같은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획득이 가능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추후 가챠 로드맵에 따라서 판단을 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일명 통언뜬(통상은 언젠가 뜬다)를 믿고 존버를 하시는 것도 방법들 중 하나입니다.

ㅡ 단, 총력전에 진심이신 분들이라면 빠르게 뽑는 것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어디까지나 개인 생각/판단 차이이기 때문에

본인이 희망하시는 방향으로 뽑으시면 될 것같습니다, 가챠 게임 특성상 과금 출혈이 장난아니기에 신중하게 지를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같은 경우에는 트리니티 종합학원 소속 학생이자, 해당 학교의 동아리 중 하나인 '방과후 디저트부' 소속원인 [이바라기 요시미]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간단하게 요시미라고 하겠습니다.

[요시미]는 앞서 언급했듯이 방과후 디저트부 소속 학생인데, 블루 아카이브 내에 있어서 메인 스토리같은 경우에는 보편적으로 무겁거나 중대한 스토리를 다루는 경우가 많은 경향이 있어서

디저트부같은 가볍거나 평범한 동아리같은 경우에 있어서는 메인 스토리에 등장하는 경우가 없거나 극히 드뭅니다. 해당 동아리와 함께 자세한 내용은 본론에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시미후방 지원형 딜러 캐릭터입니다. 다른 캐릭터들과 다르게 전투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 지원을 하는 '스페셜형 캐릭터'입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현재 수영복 아비도스 이벤트가 ...

blog.koreamobilegame.com

이전 포스트였던 '코누리 마키'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이바라기 요시미 ㅡ

이름 : 이바라기 요시미

소속 : 트리니티 종합학원 '방과후 디저트부' 소속 1학년

취미 : 이벤트 참가, 한정판 디저트 수집

"작다고 얕보지 마! 내 가능성은 엄청나게 크니까!"

1) 캐릭터성

블루 아카이브 인게임 주 무대인 [키보토스] 내에 존재하는 대형 학교중 하나인 [트리니티 종합학원] 소속 학생입니다.

학교 특성상 여러 분파들이 나뉘어져있다가 현재 하나의 종합학원으로 합쳐진 부분에 있어서 여러 정치 싸움이 나오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이런 부분은 메인 스토리 3장의 에덴 조약 스토리에서 볼 수가 있는 부분입니다.

다만, [요시미]가 소속되어있는 [방과후 디저트부]처럼 인게임 스토리에 있어서 전형적인, 우리가 잘 알고 있거나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전형적인 여교생들의 활동이나 생활들을 위주로 볼 수가 있다보니

메인 스토리같이 중대하거나 무거운 스토리와는 다르게, 개그성이 있거나 즐겁고 청춘을 달리는 생활을 보여주는 '서브 스토리'나 '이벤트 스토리', 일부 PV에서 주로 등장하는 편에 속합니다.

* 정치, 전쟁, 불법과 무관한, 단순하게 본인들이 하고 싶고 친구들과 어울려서 지내는 전형적인 평범한 학생들의 모임들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동아리 소속원인 [요시미]의 가장 큰 특징은 '신경절적'인 부분과 동시에 특유의 맛깔나는 리액션/반응.

현실 세계에서도 자주 볼 법한, 전형적인 '놀릴 때 반응이 재밌어서 계속 놀리고 싶은 스타일을 지닌 츤데레 학생'이라 보시면 될 것같습니다.

* 실제로 스토리를 보면 같은 동아리 부원들에게 놀림이나 까이는 것에 있어서 흥분하는 반응들이 많은 편입니다.

"정말 장난쳐주고 싶은 반응들"

그런 신경질적인 부분에 있어서 동아리 부원들과 충돌이 있기 마련이기는 하지만, 그렇게 큰 충돌이 아니고 서로 까고 까이고 시비걸면서 장난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 보통 이런 부분에 있어서 요시미가 항상, 필연적으로 끼여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카즈사가 요시미를 태글걸고, 그에 따라 요시미 또한 카즈사를 태클걸면서 서로 물어뜯고

아이리가 그나마 요시미랑 충돌이 적기는 하지만, 아이리 마저 의도치 않거나 비꼬아서 까는 경우도 있고

나츠는 특유의 4차원적인 생각으로 인해 요시미가 어이없어서 급발진하는 등...부동아리 내에 있어서 활력의 중심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이런 부분같은 경우에는 당연 인게임의 주인공인 선생과 지낼 때도 나타나는 부분인데,

선생 또한 골려먹기 정말 좋은 학생이고, 장난치면 재밌는 반응이 나오다보니 인연 스토리 내에서도 [요시미]가 어떤 말을 하면 그거에 대한 특유의 태클을 걸거나 당황스럽게 만들어서 급발진하는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놀려먹는 재미가 있고, 그에 따라 돌아오는 과도한 리액션으로 인해 성능에 비해 블루 아카이브 내에서 인기가 상당히 많은 이유가 이 때문인 것.

방과후 디저트부 내에서의 상식인이며, 캐릭터성에 있어서 '키가 작은 것에 대한 콤플렉스'가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 대사를 보면 작다고 얕보지 말라고 하거나, 이로 인해 무시당하는 부분이 있는 모습도 보이고

자신은 어른스러워지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지만 그런 부분이 쉽지 않다는 점에 있어서 전형적인 현실 학생과 비슷하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걸 구실로 또 태클걸고 장난치면 그에 대한 과격한 반응은...가관일 정도로 재밌습니다.

2) 캐릭터 속성

후방 지원형 딜러이며, 스페셜 캐릭터입니다. 공격 속성은 '관통'으로 중장갑에게 강력하지만 경장갑에게 취약합니다.

방어 타입같은 경우에는 '중장갑'으로 신비 속성에 강력하지만, 관통 피해에 취약하지만, 해당 캐릭터는 스페셜 캐릭터이기 때문에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전투 시작 시 행동)

장비같은 경우에는 '헬멧' + '헤어핀' + '시계'이며,

전투 환경같은 경우에는 [시가전 : B] / [야전 : B] / [실내전 : B]입니다.

3) 캐릭터 스킬

[EX 스킬 : 누, 누가 당황할 줄 알고?]

[요시미]의 큰 특징은 '관통 속성 범위 피해'를 준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현재 업데이트를 통해 범위 공격을 하는 학생들이 꾸준히 추가되는 부분이 있기는 합니다만,

요시미같이 넓은 원형 범위로 '기절'을 부여하는 캐릭터가 관통 속성 학생들 내에서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 화면 전체 광역 범위를 공격하는 체리노, 요시미와 비슷한 포지션을 지닌 사키 정도가 전부입니다.

스킬을 시전하면 몇 초 뒤에 미사일이 떨어지고, 지면에 착탄됨과 동시에 범위 내에 존재하는 모든 적들을 일정 시간동안 기절 상태로 만들고,

이후 폭발하여 광역 피해를 줍니다. 스킬 비용은 4코스트로 평범한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잡몹을 잡거나 특정 CC기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범위, 피해량 등에 있어서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기본 스킬 : 뜨거운 맛 좀 볼래?!]

지원 캐릭터들에 있어서 자주 볼 수 있는 보편적인 딜링 스킬입니다. [요시미]는 25초 마다 작은 폭발물/수류탄을 투척하여 타겟팅 된 적과 그 주변에게 소규모 범위 피해를 줍니다.

[요시미]의 무장이 AR 돌격소총이라는 부분과 포지션이 엄연히 '딜러'라는 점에 있어서 EX스킬과 함께 딜 자체가 쏠쏠하게 들어가는 편입니다.

다만, 퍼센트 배율이 특출나게 높은 부분인 아닌데다가 스킬 명시에는 '원형 범위'라고 되어있지만

폭발 범위가 상당히 좁아서 적들이 다닥다닥 붙어있지 않는 이상은 동시에 맞는 모습을 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강화 스킬 : 우, 우습게 보지 마!]

자신의 치명타 확률을 높여주는 패시브입니다. [요시미]는 딜러 포지션인데다가 장비 착용에 있어서 '시계'를 착용하기에 어느 정도 효과는 볼 수가 있기는 하지만,

후방 지원이라는 점과, 나사 빠진 구조로 인해 투자 대비 효과는 꽤나 떨어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보통 요시미가 딜링보다는 광역 기절을 기반으로 운영을 하기 때문에 육성 순위에서 떨어집니다.

[서브 스킬 : 모, 모두 내 말 좀 들어!]

[요시미]가 편성되어있는 부대 내 아군 캐릭터들의 군중 제어를 강화시켜주는 패시브입니다. 여기서 군중 제어는 '기절', '공포', '도발'같은 보편적인 CC기에 속하게 됩니다.

사실상 요시미의 서브 스킬에 있어서 범용성이 떨어지는 스킬이다보니 해당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CC기를 지닌 캐릭터들과 편성을 해야 본전을 뽑기에,

특정 컨텐츠(ex. 호드)를 제외하면 해당 스킬을 사용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군중제어 강화는 CC기 성능 자체를 강화시키기 때문에 상대방을 더 오랫동안 묶어버리거나, 호드같이 특정 기믹에 있어서 진행을 수월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에 특정 상황에서는 유용한 서브 스킬이 될 수가 있습니다.

다만, [치히로]와 서브 스킬이 '아군 군중제어 강화력'으로 중복이 되기 때문에 치히로랑 편성하는 것 자체는 효율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다른 파티로 편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밸런스 차원인 것같네요.

4) 요시미의 장점

첫 번째 : 광역 관통 속성 기절

관통 속성 캐릭터들같은 경우에는 인게임에 있어서 폭발 속성과는 다르게 범위 공격을 하는 캐릭터들 폭 자체가 넓은 편은 아닙니다.

이 캐릭터 내에서 범위 공격을 하는 학생들은 그렇게 많지 않은데, [요시미]같은 경우에는 관통 속성이자 범위 공격, 기절까지 달려있는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범위 내에 모든 적들에게 짧은 기절을 부여하기 때문에 머릿수와 무관하게 적들의 행동을 모두 무력화시키거나,

특정 행동이나 스킬 시전 및 패턴을 하는 도중에 단체로 기절을 먹일 수가 있습니다.

물론 업데이트를 걸치면서 블루 아카이브 초창기와는 다르게 학생들이 다수 추가가 된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카린같은 경우에는 단일 대상에게 50% 확률로 기절을, 호시노는 짧은 부채꼴로 적용되고,

그나마 사키가 요시미와 비슷한 포지션을 가지고 있지만, 해당 캐릭터같은 경우에는 3성이기 때문에 태생 1성인 요시미보다 획득 및 육성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두 번째 : 넓은 범위

같은 포지션인 사키와는 다르게 상단의 GIF처럼 원형 범위 자체가 넓은 편에 속합니다. 이 때문에 일반 전역이나 특정 컨텐츠에 있어서도 다수의 적을 기절 넣을 수가 있다보니 사용각에 따라 크게 신경을 쓸 필요없이 가볍게 굴리기 좋은 캐릭터입니다.

* 체리노가 정신나갈 정도로 넓은거지, 요시미 또한 스킬 범위를 보자면 넓은 측에 속하는 편입니다.

범위가 다른 기절 스킬을 가진 학생들과 다르게 압도적으로 넓기 때문에 여러 대상들에게 기절을 부여하기가 쉽다는 것이 [요시미]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실제로 사키와 요시미와의 차이는 상당히 크며, 같은 범위 기절기를 지닌 스즈미보다도 범위가 넓습니다.

세 번째 : 군중 제어 강화를 지닌 딜포터

[요시미]가 딜 자체를 보자면 특출나게 높은 편은 아니지만, 캐릭터 자체가 엄연히 '딜러' 포지션인데다가, AR(돌격소총)을 소지하고

장비에 있어서 헬멧까지 착용하기 때문에 아군 스트라이커에게 공격력을 유의미하게 부여할 수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딜러지만 광역 CC기를 가지고 있고, 자신의 전투력 또한 뒤쳐지는 편은 아니기에 무난한 딜포터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 군중 제어 강화력이 있기 때문에 총력전 호드에서도 아군의 CC기를 강화시켜주면서 자신 또한 CC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당 컨텐츠에서 추천되는 스페셜 학생이기도 합니다.

5) 요시미의 단점

첫 번째 : 짧은 기절 시간

넓은 범위를 대가로 기절 시간이 다른 CC기를 지닌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편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기절 기능이 존재하는 캐릭터들을 볼 때 스킬 만렙 기준으로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공포, 도발은 제외. EX스킬인 캐릭터만 나열했습니다.

기절 시간

특이사항

요시미

2.9초

범위 공격

사키

5.1초

범위 공격

미야코

5.6초

단일 대상

스즈미

4.1초

범위 공격

하레

3.5초

범위 공격

이즈미(수영복)

3.1초

연쇄 공격

치히로

7.5초

단일 대상

중장갑 한정

[요시미]의 스킬에 있어서 기절 범위가 상단의 학생들 내에서는 가장 넓지만, 기절 시간 자체를 보자면 가장 짧은 편에 속합니다.

* 호시노같은 경우에는 운영 방식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배제했습니다.

범위가 압도적으로 넓어서 운영하기에는 편하지만, 기절 시간이라는 퀄리티 자체를 보자면 떨어지는 편인지라 적을 오랫동안 묶어버리거나 무력화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EX스킬 레벨을 올리면 기절 시간이 증가하기는 하지만, 다른 학생들에 비하면 기절 시간 증가폭이 작은지라 여러 모로 아쉬운 부분.

두 번째 : 나사 빠진 스킬들

[EX스킬]같은 경우에는 밸런스 차원으로 기절 시간은 짧지만 범위가 넓다는 점에 있어서 이점과 손해를 조화롭게 가져온 부분이 있지만

다른 스킬들에 있어서 하자가 많은 편에 속합니다.

기본 스킬같은 경우에는 딜링기이긴 하지만, 다른 특수한 부분없이 순수하게 25초마다 공격을 하기 때문에 메리트가 있는 편은 아닙니다.

* 말이 원형 범위 공격이기는 하지만, 범위 자체가 좁습니다. 상단의 GIF를 보시면 살짝 떨어진 근처 적한테도 대미지가 안들어갑니다.

강화 스킬같은 경우에 있어서도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키는 부분은 확실히 딜링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요시미]의 역할이 대부분은 광역 기절에 치중된 부분이 있는지라

메인 딜러로 사용하기에도 애매하다는 점입니다. 자신의 군중 제어를 강화시키는 부분이였다면 모르겠지만, 요시미가 치명타를 터뜨려서 적을 단번에 잡거나 부족한 딜을 채울 필요성은 없다는 점입니다.

서브 스킬같은 경우에는 그나마 총력전 호드가 나오면서 입지가 나아진 것이지, 해당 컨텐츠 외에 다른 모드에서는 사용할 수도 없으며,

특히 이 서브 스킬은 [요시미] 자신의 CC기를 강화시켜줄 수가 없습니다.

* 자기가 강화력을 가지고 있다보니 다른 스페셜 학생이 이를 중복하는 경우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같이 편성하는 것 또한 애매하게 됩니다.

6) 카운터 및 상성

[요시미]관통 속성 공격을 하기 때문에 상성 관계상 '경장갑'에게 취약합니다.

PvP에서는 특히 EX스킬들이 모두 무작위로 시전되기 때문에 대부분 탱커나 가장 가까운 대상에게 타켓팅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경장갑 탱커인 [하루카]나 [마리나], [에이미]에게 취약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야네(수영복)] 또한 경장갑인데 수야네같은 경우에는 텍티컬 서포터이기 때문에 해당 CC기나 다른 공격을 수야네가 대신 맞아주면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됩니다.

* 애초에 랜덤 타겟팅이라는 점에 있어서 요시미가 PvP에서 쓸 일은 없습니다.

7) 기타 정보

[요시미]의 메모리얼은 인연 랭크 6에서 잠금해제가 됩니다. 사용 총기는 [SCAR-H]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성능 자체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그냥 무난하게 굴리기 좋은 딜포터 캐릭터인데, 성능 치고 인기가 상당히 많은 편에 속합니다.

* 특히 1성 캐릭터라는 점을 감안하면 여러모로 특이한 케이스.

이유는 아무래도 '캐릭터성'이랑 '성격'. 딱 놀리기 좋고 놀리면 자신에게 되돌아오는 리액션이 너무 재미있는데다가 츤데레, 키는 크고 싶은데 우유를 싫어한다던가, 추가적으로 선생에게도 마음을 전달하는 캐릭터라서 그런지 여러 유저들에게 인기가 많아진 결정적인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어떻게보면 놀리기 좋은 여동생인 느낌이 난다라는 부분에 가장 비중이 큰 것같네요.

[요시미]의 모션들 중에서는 다른 학생들과 다르게 특이점이 있는데...이동할 때 특유의 거북목 형태로 목을 빼는 모습으로 걸어간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해당 관련된 팬아트가 많이 나오고 그런 팬아트 내에서도 걷는 모습이 '뚜방뚜방'하게 걸어간다는 표현이 나오게 되면서 인기가 더 많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스킬 육성에 있어서는 [님루드 렌즈][수정 하니와]를 사용하게 됩니다. 렌즈가 메인으로 사용되는 재료, 하니와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요시미] '트리니티 종합학원' 소속 학생이기 때문에 해당 학교와 관련된 기술 노트와 전술 교육 BD를 사용하게 됩니다. 별도로 기본/강화/서브 스킬을 10레벨로 올리기 위해서는 [비의서]가 필요합니다.

[넓은 범위로 기절 부여] + [아군 CC기 강화력]을 지닌 딜포터 캐릭터입니다.

범위 형태로 기절을 부여하는 캐릭터들 내에서 손꼽힐 정도로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다보니 별도 각을 잡지 않고 적 배치에 구애받지 않고 [무난하게 굴릴 수 있는 스킬]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군중 제어 강화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군의 CC기를 강화하여 특정 컨텐츠에 큰 효과]를 가질 수가 있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넓은 범위에 대한 패널티로 [범위 기절 스킬을 지닌 학생들 내에서 기절 시간이 상당히 짧은 편]에 속하며,

[보편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대부분 스킬들이 나사가 빠진 구조]가 많다는 점입니다.

다음 블루 아카이브 포스트는 붉은겨울 연방학원 소속 학생으로, 아군의 명중률을 극한으로 끌어올려주는 [아마미 노도카]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