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니클X 대규모업데이트 앞둔 리니지2M 신규 복귀 전용 혜택 대폭 강화로 할만한MMORPG 될듯

하나의 챕터를 알리는 크로니클은 리니지2M의 대규모업데이트 중 하나인데요. 이런 크로니클도 벌써 크로니클Ⅹ. 구원의 장 깨어나는 푸른 분노 업데이트를 앞둔 상태네요. 3월 22일 업데이트가 예고되어 있으며, 이번에도 신규 지역을 포함해 클래스 리뉴얼과 크로니클 쿠폰, 푸짐한 혜택들이 준비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다른 때보다 더 기대되는 부분이라면, 신규 복귀 전용 혜택이 대폭 강화된다는 겁니다. 이 내용 아래서 다른 업데이트 내용과 함께 자세히 살펴볼게요.

크로니클Ⅹ. 구원의 장의 슬로건은 깨어나는 푸른 분노로 두 번째 드래곤이자 수룡인 파푸리온 등장을 암시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푸리온은 죽음의 여신 실렌에게서 태어난 여섯 용 중 하나로, 오랜 기간 자신을 봉인한 인나드릴에 복수를 꿈꾸고 있습니다. 트레일러에서도 파푸리온의 거대하면서도 파괴적인 모습이 잘 드러나 있는데요. 수많은 토벌 함선을 해일로 집어삼키는 모습은 장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파푸리온의 서식지인 파푸리온의 둥지는 신규 아레나 던전으로 추가 된다고 하는데요. 파푸리온을 잡으면 신화 등급 장비인 파푸리온의 분노, 파푸리온의 심판, 전설 등급의 아이템 어둠의 눈 등 진귀한 아이템을 파밍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저처럼 스펙이 부족하다면 사냥조차도 허용되지 않겠지만, 그래도 방문하는 것 정도는 가능할 테니 근처의 웅장한 퀄리티를 육안으로 볼 예정입니다.

같이 추가되는 인나드릴의 신규 지역 수룡의 섬도 기대가 되는 게 신들과 전쟁에서 패해 도망친 파푸리온이 섬 지하에 둥지를 틀고 물과 얼음의 힘으로 길을 막아 용족과 마물을 불러일으킨 곳이라고 해요. 빛 하나 들지 않는 그런 공간일 듯싶은데, 이곳은 사이락스라는 신규 지역 보스가 지키고 있다는데, 황금 갑주에 커다란 낫을 들고 있는 게 엄청 강해 보이네요.

파푸리온의 신전은 수룡 파푸리온의 둥지로 향하는 입구로 곳곳에 파푸리온을 끝까지 쫓았던 결사대들의 유골과 병자기가 남아있다고 하는데, 음산하면서도 서늘한 느낌의 분위기가 압도적이네요.

신규 신화 클래스 라그라도 등장할 예정입니다. 라그라는 기본 명중을 증가시키고, 월드 이동 시 타인의 경계 및 우호 알림이 나타나지 않는 아우라 오브 파아그리오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데, 본인이 주시 대상일 시 미니맵에도 표시가 되지 않으니 은밀한 기동이 가능해 보입니다. 또 다른 라그라의 스킬 오키쉬 마이트는 디그니티의 다른 힘을 부여해 2명 이상의 대상에게 피격 시 대미지 증폭 감쇄가 더 높은 수치로 증가, 스턴 상태 대미지 내성이 강화되는데, 이 효과는 파티원에게도 적용되니 협공에도 좋을 것 같네요.

리니지2M 크로니클Ⅹ. 구원의 장 깨어나는 푸른 분노 대규모업데이트가 적용되면, 기존 클래스 중 활 & 단검 클래스 리뉴얼로 신규 스킬과 기존 스킬 리뉴얼이 계획되어 있어 해당 클래스 유저들은 할만한MMORPG가 될 듯싶네요. 활&단검 클래스가 리뉴얼의 시작이고 앞으로 다른 클래스도 순차 리뉴얼 예정이라고 합니다.

활 클래스는 총 8개 스킬이 리뉴얼 되었습니다. 리뉴얼에는 라스트 샷, 퀵드로우처럼 발동 확률 증가 및 무기 대미지 증폭 효과가 추가되어 화력이 더해진 게 있는가 하면, 임팩트샷처럼 적중한 대상 주변으로 폭발을 일으켜 광역 대미지를 선사하도록 개선된 스킬들도 있습니다. 사냥의 효율이 정말 좋겠죠.

엘리미네이션은 아케인 실드 파괴에 보호막 효과를 추가로 파괴할 수 있도록 바뀌고, 이레이저는 프레이 파괴 시 스턴 및 추가 대미지를 주도록 리뉴얼이 되어 더 이상 활이 PVP에서 약하다는 말은 안 나올 것 같네요.

신규 스킬 중에는 흥미로운 게 많은데요. 아처리 존은 신성한 영역을 펼쳐 그 위에서 공격을 할 때마다 빛의 화살들이 발사된다고 합니다. 석궁의 구슬처럼 사냥 속도가 상당해질 것 같네요. 뮤트는 리썰 샷이 다수 적에게 발사 + 뮤트 샷이 함께 발사되는데, 뮤트에 걸린 상태에서 죽으면 해당 유저는 부활하더라도 MP가 0인 상태로 부활된다고 해요. 마나가 없으면 전선을 복귀해도 활약을 못하니 전선 복귀까지 시간이 걸리겠죠.

단검 리뉴얼도 8개 스킬이 리뉴얼 되었습니다. 엄청 좋아 보이는 게 비전 오브 어쌔신과 데스사인은 강화된 징표를 남겨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며, 베놈처럼 독으로 지속 대미지를 주는 스킬들은 상향되어 앞으로 단검과 전투는 지속 피해의 고통이 더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중독과 맹독보다 더 위협적인 극독효과가 톡신과 포이즌 익스플로전 등의 전설 등급 스킬에 추가된다고 하니 암살에 주의해야 할 것 같네요. 포이즌 익스플로전은 주변 적에게도 대미지를 줄 수 있게 되어 단검은 근접이지만, 빠른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의 장점을 살려 사냥 속도도 꽤나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화 스킬인 플래시 또한 리뉴얼 되었으며, 스위프트를 강화하여 더 큰 대미지를 주고 스킬 사용 시 대상에게 프레이로 해제할 수 없는 암흑화 효과가 추가되고 잠시 동안 해로운 효과에 대한 강한 면역 능력을 얻게 됩니다. 스킬 리뉴얼로 보다 더 강력한 암살자의 포지션으로 소규모/대규모 PVP에서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네요.

신규 스킬 쉐도우 에고는 하이드를 강화하는 스킬로 그림자 분신을 소환하는 동시에 본체는 은신에 돌입합니다. 이때 교전 중인 대상은 그림자 분신을 타겟으로 삼는데, 그림자 분신은 일정 시간 뒤에 터지면서 대미지 + 극독을 부여한다는 것. 또 다른 신규 스킬 쉐도우 스웜프는 그림자 늪을 생성해 그 위에 있으면 단검은 타겟팅 당하지 않고, 상대는 약화 효과를 받게 됩니다. 점점 넓어지는 늪으로 전장 일부가 마비되는 모습도 보이겠네요.

상점 마일리지도 리뉴얼을 받아 전설/영웅 신성 부여 주문서, +4~+8 인장, 전설/영웅 클래스 및 아가시온 도전권 등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할만한MMORPG 리니지2M 쭉 즐겨온 유저라면 마일리지가 쌓인 분들이 꽤 계실 텐데요. 이번 기회에 적재적소에 소비를 하여 좋을 것 같네요.

매번 리니지2M 크로니클 대규모업데이트 때 복귀를 하고 잠깐 했다가 접은 분들도 적지 않을 것 같은데요. 이번에는 신규 및 복귀 유저 전용 혜택 강화가 마련되어 있으니 진득하게 시작하기 좋은 타이밍이라고 봐요. 신규/복귀 유저를 위한 특급 던전으로 대량의 경험치와 성장이 필요한 보상 획득이 가능하고, 성장 던전에서 영웅 등급 장비와 성장 지원품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신규/복귀 전용 특급 상점에서는 영웅 등급 스킬북, 데일리 혜택: 특급 성장 지원으로 영웅 클래스/아가기온 도전권도 받을 수 있는데요. 여기서 신규 유저는 2023년 3월 15일 05:00 이후 생성된 계정을 말하며, 복귀 유저는 2023년 3월 15일 05:00, 게임 접속 시점을 기준으로 28일 동안 접속 기록이 없는 유저를 의미합니다.

위에서 말한 혜택은 2023년 6월 28일 05:00까지 제공되기에 시간에 쫓기지 않고, 여유롭게 성장과 파밍을 즐길 수 있겠죠. 자세한 내용은 3월 21일 공개된다고 하니 이 또한 기대를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일단 영웅 등급 장비, 스킬북 등으로 세팅을 하고자 한다면 업데이트 적용날인 3월 22일 시작하는 게 가장 베스트겠죠.

크로니클 쿠폰은 기존 서버와 파푸리온 서버 각기 다른 쿠폰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기존 서버는 크로니클 쿠폰 - 장비 복구(무기/방어구/장신구), 크로니클 쿠폰 - 클래스/아가시온, 크로니클 쿠폰 - 아가시온 융합, 크로니클 마스터 쿠폰 - 클래스 초월 7종 중에 5개를 선택해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유저의 성향에 맞게 직접 선택해서 받을 수 있ㄴ느 점에서 커스텀 쿠폰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