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지수 인덱스 ETF[RTSI], 러시아 지수 2X 레버리지 ETF[RUSL], 러시아 투자 방법

러시아 지수 인덱스 ETF RTSI입니다. 러시아 RTS는 모스크바 증권거래소(MOEX)에 상장되어 있는 유동성 높은 50개의 우량주로 구성된 러시아의 대표 주가 지수로 주로 항공, 석유&가스, 금융, IT, 기계공학 등의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거래시간은 한국시간 기준 오후 4시~ 오전 0시 45분까지입니다.

어제 러시아 지수가 장 중 -50% 폭락을 겪었는데요 한 국가의 시장 지수가 -50%라니 말도 안 되는 사태가 일어났습니다. 하루빨리 러시아 우크라이나 간의 전쟁이 끝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현시점 러시아에 투자의 기회로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러시아에 투자할 수 있을 가요?

일단 러시아 지수 인덱스 RTSI를 국내 증권사를 이용해서 사는 방법은 힘들어 보입니다. 키움증권, 삼성증권만 살펴보긴 했는데 두 증권사 모두 러시아 시장 거래는 지원하지 않네요.

국내 증권시장에서 러시아 지수 투자

국내 증권시장에서 러시아를 투자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국내 주식시장 상장 러시아 지수 추종 ETF를 사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종목으로 "KINDEX 러시아 MSCI" 가 있습니다.

러시아 X2 레버리지 상품

러시아 지수 X2 ETF RUSL는 MVIS 러시아 지수 일일 변화의 200%를 추종하는 러시아 지수 레버리지 ETF입니다.

국내 증권사 해외증권 거래에서 티커 RUSL을 검색하면 USD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X2 레버리지 상품인 만큼 투자 손실 위험이 더 큽니다.

러시아 투자 지금이 타이밍일까?

장중 한때 국가 지수가 -50%라는 초유의 사태를 겪으며 많은 투자자들이 "러시아 투자기회인가?"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세계 각국에서 러시아에 경제 제재를 하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러시아 간의 지정학적 리스크는 언제 해소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인데요.

러시아의 침공이 끝나지 않는 이상 세계 각국의 강력한 제재는 지속될 것이며 장기화되면 될수록 러시아 기업들은 도산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러시아 지수의 엄청난 급락이 있다 하여도 뚜렷한 전쟁 완화 기조가 나오지 않는 이상 러시아 투자는 엄청난 변동성을 겪어야 할 듯합니다. 물론 이 변동성을 이용해 많은 투자 성과를 이루시는 분도 있겠네요.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