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소울로 떡상한 카카오게임즈 주가 오래 못 갔다

카카오게임즈에서 최근 출시한 신작 에버소울이 생각보다 흥행을 하고 있다.

글을 쓰는 현재 기준으로 안드로이드 5위를 기록 중인데,

뭐하는 게임이냐 하면 요새 흔한 캐릭터 모아서 키우는 씹덕겜이라는 것만 알아두면 되고...

출시 3일만에 글로벌 다운로드 100만 돌파한 데다가 현재까지 하루 8억씩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그럼 한달에 무려 240억, 1년에 3천억 벌어들이는 대박상품 아니냐!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것이다.

대개 모바일게임은 오픈빨 반짝 흥행을 1년은 커녕 1분기 끌고가기도 쉽지가 않으니까.

현재 K-게임회사들의 가장 큰 문제점은 더이상 한국이 게임업계 종주국이 아니라 중국 뒤꽁무니 쫓아가는 나라라는 점이다.

5년 전만 해도 중국이 일본한국게임들 베낀다고 욕을 많이 먹었는데 이젠 오히려 중국이 시장 트렌드를 선도한다.

닌텐도같은 전통강자에게는 비빌 수가 없겠지만,

한국은 어차피 PC게임 콘솔게임 잘 만들지도 못하거니와 한국 게임회사들이 돈벌려고 눈독들이는 곳은 모바일게임 시장이니까 닌텐도는 소환하는 것 조차 실례다.

롱런하면서 시장을 선도하는 중국게임 하면 떠오르는 건 출시한 지 3년된 괴물 중국게임 "원신".

계속해서 글로벌게임 1위 자리를 수성하고 있고,

한때 게임계에는 이제 원신라이크 게임들이 나오고 있다는 얘기까지도 있었다.

2D 데이터쪼가리 하나로 신세계 회사 하나를 살 수 있다니 말이 되냐..

투자자가 아니라 게임좋아하는 게이머로서 얘기하자면 원신의 성공 이유는 젤다의전설을 잘 베껴서....가 아니라

돈 쏟아서 양산형으로 찍어낸 다음에 단물빼고 비슷한 맛의 다음작으로 갈아타는 식으로 개발하지 않고

출시 당시부터 몇 년치 방향성과 청사진을 쫙 잡아놓고, 애초에 게이머들이 캐릭터와 세계 자체에 몰입할 수밖에 없도록 깊이 구덩이를 파 놨기에 돈을 쓸어담고 있는 중이라고 생각한다.

반년마다 10억달러 버는 거위

뭐 암튼 진득하게 빨아먹을 신규ip개발, pc나 콘솔시리즈개발 못하는 카카오게임즈를 비롯한 K-게임회사 주식 안사는 이유가 여기 있다.

얘네들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만들기보다는,

상대적으로 개발이 쉬운 모바일게임 하나 싸게 개발하면 출시 초기에 개발비 보전될 만큼의 매출은 손쉽게 뽑을 수 있기 때문에 비슷비슷한 게임 찍어내는 식의 개발을 많이 한다.

뭐 대충 생각해보면

X축 눈금을 게임개발주기, Y축을 매출로 놓고 매 출시되는 신작들 초기 매출은 비슷하다고 쳤을 때

투자하기 좋은 게임회사들은 배틀그라운드, 와우, 디아블로, 원신, 리그오브레전드 이런 애들처럼 오래오래 돈을 벌어다주는 작품들을 개발하는 회사이지,

매 분기 게임 찍어내봐야 1~2년 있으면 시장에서 사라져버릴 수명짧은 게임 내놓는 회사들이 아니다.

카카오게임즈도 오딘의 예상 밖의 선전으로 주가가 엄청 오르긴 했었고 지금도 오딘이 꽤 괜찮은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지만 위와 같은 관점에서 보면 그래도 지속성이 약하다는 점에서 투자를 하기에는 좀 껄끄러운 회사다.

게다가 오딘을 개발한 회사 라이온하트스튜디오를 또 분할상장한다는 얘기까지 나왔었지.

라이온하트 IPO 얘기는 작년 10월쯤 사그라들었기 때문에 그때 바닥 찍고 주가가 다시 상승하고는 있지만,

금리인하얘기가 나오고 경기가 좀 괜찮아지는 미래 어느 시점에는 다시 분할상장 가능성이 수면위로 떠오르는 날이 있을 것이다.

현재 에버소울이 예상 밖으로 좀 주목을 받고 있지만,

카카오게임즈가 야심차게 내놓은 PC MMORPG 엘리온은 출시 몇년 되지도 않아서 섭종을 때려 버렸고

오딘 매출은 슬슬 하향안정화를 하는 단계에 있으며

2022년을 달궜던 화제작 우마무스메도 열기가 사그라들었다는 점에서

증권사들도 카카오게임즈의 4분기 실적에 대해 부진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은 매출액 YOY -6.2%, 영업이익 YOY -38.4%를 전망했다.

카겜 주가 6만원 넘는 구간부터 물려있는 친구들 매물 엄청많을텐데 저거 어떻게 뚫을거야...

가끔 신작 출시 소식과 함께 심리나 수급상으로 주가가 뻠핑할 때 사팔사팔하는 것 외에는 별로 매력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투자를 마음편하게 해야지 하루 주가 오르고 내릴 때마다 종토방 들어가서 키배 뜰거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