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스냅: snap 및 탈출 공략

Deck

안녕하세요. 저번에 말씀드린 snap tip에 앞서 한 사이트를 소개드립니다.

https://snap.fan/

Search for Marvel Snap cards, decks, and build decks

snap.fan

SNAP.FAN이라는 사이트로

공식 사이트는 아니지만 랭킹 및 승률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이 사이트는 아래와 같이

카드별 승률

Sauron이란 카드의 승률이 가장 높은 63.98%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Devil Dinosaur의 정보 확인

전통적으로 높은 승률을 보이던 Devil dinosaur

여러 패치로 인해 승률이 57.36%까지 떨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승률이 높은 카드 조합

huri Clone이란 Deck 승률 60.91%

huri Clone이란 Deck 구성

이와 같이 좋은 deck을 구성하면 승률이 높아지고

곧 높은 랭크를 찍을 수 있다는 것은 모두가 압니다.

그러나 Deck을 떠나서 게임 시스템을 이용하여 하이 랭크를 찍는 방법을 소개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이전에 SNAP.FAN 기준으로 39등을 찍었을때의 사진입니다.

140점으로 인피니티 등급이지만,

승률 55.52%이라는 높지 않은 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승률 다음 정보인 한판 당 얻는 cube 수 0.84 인것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인피니트 등급을 좀 더 빠르게 찍을 수 있는 tip

소개 드리겠습니다.

아래부터는 게임을 좀더 효율적으로 하고 싶은 분들은 진득하게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맨 아래 짧은 요약도 넣었습니다.

Snap 및 탈출 전략

-Snap-

Snap이란 아이디 사이에 있는 큐브를 눌러서 발동하고.

얻거나 잃는 Cube가 2배가 되는 시스템입니다.

Cube란 일종의 칩같은 존재로 자신의 랭크를 정해주는 점수 입니다.

기본적으로 탈출 -1점,

6턴까지 진행되어 게임의 승패가 갈릴 시 2점의 Cube를 얻거나 잃습니다.

snap은 나와 상대방이 각각 한번씩 사용이 가능합니다.

snap 1번 사용 시 오고가는 점수는 4점, 탈출 점수는 -2점이 되면

2번 사용 시 게임 승패로 얻거나 읽는 점수는 8점 탈출 시 잃는 점수는 4점이 됩니다.

-탈출-

일반적 6턴까지 진행되어지지만, 게임 중간에 탈출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게임에서 탈출이란 게임의 중도 포기지만,

마블 스냅에서는 snap과 함께 rank 점수를 가르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여기까지 설명만 듣는다면 포커와 같은 카드 게임의 배팅 시스템과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돈을 거는 대신 Cube 점수를 거는 셈입니다.

포커에서 체크는 게임 진행

베팅은 snap

폴드는 탈출

로 매핑이 됩니다.

따라서 카드게임에서 적용되는 전략 또한 적용이 가능합니다.

-Expected value(EV)-

EV에 대해 에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정의가 나옵니다.

"어떤 확률 과정을 무한히 반복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값들의 평균으로 기대하는 값."

기댓값의 계산

기댓값을 구하는 방법은 확률변수의 값에 그 값을 취하는 확률을 곱하여 각각 더하는 것이다. 확률변수 X가 xi라는 값을 취할 때 확률을 pi라 하면 그것을 각각 곱하여 더한 x1p1+x2p2+x3p3+····가 X의 기댓값이 되고 이를 기댓값(Expected Value)의 E를 따서 E(X)라 표기한다. E(X)는 시그마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 지식백과] 기댓값 [Expected Value]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즉 내가 30%의 확률로 100만원을 얻을 수 있다.

그러면 기대값은 30만원입니다.

10%로 1억을 얻지만, 90%로 1000만원을 잃으면

기대값은 1000만 - 900만 = 100만원 입니다.

아래부터는 기대값을 EV로 표기하겠습니다.

이러한 수학적인 개념을 적용하여 snap과 탈출을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탈출은 패배할 확률이 100%,

snap이 없었다고 가정하면 얻는 점수는 -1점이 되게 됩니다.

즉 EV = -1인 셈입니다.

아래 다양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승리할 확률이 1/3

탈출한다면,

EV = -1이 됩니다.

Snap없이 게임을 끝까지 진행한다면,

EV = (1/3 x 2) + (2/3 x -2) = -2/3가 됩니다.

snap을 치고 끝까지 진행한다면,

EV = (1/3 x 4) + (2/3 x -4) = -4/3로

이길 확률이 33%인 경우 상대가 snap을 안했다는 가정하에

snap을 하지 않고 게임을 끝까지 진행하는 것이 게임을 포기하는 것보다 좋은 EV를 얻습니다.

만약 승리할 확률이 50%

탈출은 EV = -1이 됩니다.

게임을 끝까지 진행한다면,

EV = (0.5 x 2) + (0.5 x -2) = 0

snap을 치고 끝까지 진행한다면,

EV = (0.5 x 4) + (0.5 x -4) = 0

승률이 50%인 경우 snap을 칠 경우와 아닐 경우 동일한 EV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snap을 하고 끝까지 진행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합니다.

포커에서는 Fold equity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내 행동으로 상대가 게임을 포기하게 되는 확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snap을 치고 끝까지 진행한다면

EV는 0이 아닌 + a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즉 승률이 50% 이상인 경우 snap을 하고 결과를 보는 것이 유리합니다.

좀더 실제 사례와 가까운 예시입니다.

5턴에 상대가 snap을 했는데

6턴에 특정한 카드를 덱에 4장 중에서 뽑는 다면 승리 할 수 있습니다.

5턴에서 상대의 snap을 보고 탈출하게 되면다면 EV = -1

하지만 6턴까지 진행하게 된다면,

카드를 뽑고(25%) 카드를 뽑고 snap 후 승리로 8점을 얻는 경우와

카드를 뽑지 못 하고(75%) 탈출로 2점을 잃는 경우가 생기는데

EV = 0.5로 5턴에서 상대의 snap을 보고 탈출(-1)하는 것보다 더 높은 EV 입니다.

즉 5턴에 상대가 snap을 했더라도 탈출이 아닌 6턴 진행을 선태해야 합니다.

위의 예시는 상대가 snap을 했다는 것은 상대가 이길 확률이 높다는 것을 나타내주지만,

상대의 snap을 보고 탈출하는 것이 최적의 플레이가 아니며

게임을 끝까지 가는 것 혹은 마지막 턴까지 카드를 확인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하게 되면 이렇게 정확하지만 않지만

대략적으로 확률을 구할 수 있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정확한 확률을 구하지 못 하더라도 처음 손패가 좋고 자신이 원하던 콤보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면

snap을 누르는 것이 게임을 여러번 진행하게 되면 더 효율적으로 cube를 쌓아 랭크를 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한 덱을 만들어 승률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탈출과 snap을 잘 사용하여 한판 당 얻는 평균 점수를 최대화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요약

1. Deck 보다 더 중요한 것은 snap과 탈출 전략

2. 승률이 50%라면 snap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따라서 무지성 snap도 나쁜 선택은 아니다.

3. 승리가 확정되었을 시 snap을 하면 상대는 탈출한다.

4. 상대가 탈출하기 전에 예측으로 snap을 해야 좀더 높은 cube를 얻을 수 있다.

5. 가장 중요한 것! 적당히 패가 좋다면 과감하게 snap을 누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