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등급표 티어표 나선비경 픽률 9월 최신 기준

원신 4.0 나선비경 9월 상반기 픽률

이번 9월 상반기 나선비경 픽률은 위와 같다.

원신 등급표 9월 상반기는 위의 %로 생각하면 된다. 원신은 경쟁 시스템이 없는 게임이라서 사실상 그나마 원신 티어표를 나눌 수 있는 기준이 나선비경 36별이 유일하다. 나선비경 36별을 제외한 나머지 콘텐츠는 아무 캐릭으로도 가능하다.

물론, 그렇다고 나선비경 36별이 위 스샷에 있는 원신 등급이 높은 캐릭들로만 가능한 것은 아니다. 0.1% 픽률에 해당하는 캐릭들로도 나선 36별이 가능하다.

하지만 원신 등급표 위에 있는 캐릭들을 많은 사람들이 사용했다는 것은 해당 캐릭이 '효율' '성능'이 좋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0.1% 픽률의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는 '효율' '성능'이 상대적으로 안 좋은 캐릭들로도 어려움 없이 나선 36별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원신 티어가 높은 캐릭을 사용하는 것이 '덜' 어렵게 나선 36별을 할 수 있다.

해당 자료는 위챗 통계다. 원신은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은 게임이지만 중국과 비교할 수는 없다. 수많은 중국 자료 중에서 가장 많은 통계를 볼 수 있는 곳이 위챗이다. 당연히 모든 중국 원신 유저가 참여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가장 많은 통계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번 나선 캐릭 및 조합을 참고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된다.

이번 나선 9월 상반기 자료는 하루도 안 되는 기간에 총 98,019명이 참여한 통계로 국내에도 비슷한 통계가 있으나 참여 인원이 1천명 정도다. 그래서 더 많고 다양한 정보를 참고하기에는 위챗이 좋다.

원신 4.0 나선비경 조합

왼쪽부터 사용률, 출전율, 보유율, 전후반비율이다.

1위 아신카코는 전반 96 후반 4를 사용했기에, 아신카코를 사용한다면 전반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정보를 참고할 수 있다.

총 100위 조합까지 볼 수 있으나 이 정도만 봐도 내가 가지고 있는 캐릭으로 어떤 조합을 만들 수 있으며 전후반 어디에 사용하면 좋을지 충분한 참고가 될 것이다.

참고로 해당 통계는 그냥 참여한다고 무조건 반영되는 것이 아닌 UID, 나선 클리어 내역, 캐릭터 정보를 모두 입력해야 반영되기 때문에 신뢰도는 매우 높다.

통계에 참여한 인원의 캐릭터 보유 상황

1, 2번째 스샷은 4성 포함이고 3번째 스샷은 4성 제외 5성만이다.

원신은 대부분이 한정캐라서 올컬렉을 하는 사람이 아니면 선택과 집중으로 캐릭을 육성한다. 그래서 %가 높은 캐릭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육성을 했기에 상대적으로 효율이 좋은 캐릭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상시 5성 제외, 한정 5성만)

물론 원신은 효율이 아닌 애정으로 할 수 있다

최근 3번의 나선 개인 통계다.

종나행시, 유라신진, 라야카베 3개의 조합을 사용했다.

8월은 나선 몹이 다르니 패스하고 9월 상반기만 보더라도 내가 사용한 종나행시

위챗 자료에도 43위에 있다.

물론 다른 나행시 픽률과 비교하면 높은 것은 아니다.

내가 종나행시를 사용한 이유는 예전 포스팅에서 반복적으로 적었기에 생략한다.

유라신진은 위챗 자료를 봐도 사용한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다.

애초에 유라라는 캐릭이 효율과는 거리가 먼 캐릭이라서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 그나마 사용한다면 유나행시고, 유라이덴 조합은 로자리아, 베넷, 미카, 종려 등을 사용한다.

8번째는 유라 베넷 2명으로 깼고, 9번째 10번째는 3명으로 깬 고인물 통계다.

유라신베, 유라야진을 사용하는 사람은 있어도 유라신진을 사용하는 사람은 없다. 내가 유라신진이라는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조합을 사용하는 이유?

어차피 경쟁 시스템도 없는 게임이라서, 몇 개월만 게임을 해서 어느 정도 게임 이해도만 생기면 애정캐로도 나선 36별이 된다. 내가 유라신진을 사용하는 이유는 애정캐들을 사용하려는 이유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는 유라를, 그중에서도 거의 사용하지 않는 조합을 사용해도 나선 36별은 문제없다. 타임어택하고는 거리가 먼 조합인데, 개인적으로 애초에 경쟁 시스템도 없는 게임에서 타임어택을 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라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나는 시간은 생각하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캐릭들을 사용해서 원신을 한다. 그래도 나선 36별은 된다.

예전부터 말이 많은 수메르부터 시작된 원신 신캐와 관련해서 잠깐 이야기를 하면, 일부 사람들이 잘못 생각하는 것이 있다.

원신은 출시 초기부터 남자 유저가 많은 전형적인 10덕겜이다. 그래서 남자들이 여캐를 선택하는 것은 지극히 일반적이다. 하지만 남자라고 무조건 여캐만 하는 것이 아니다. 남자도 '간지'나는 남캐를 좋아한다.

하지만...할많하않.

이토와 리니는 공짜로 돈을 주지 않는 이상 절대 획득하지 않을 생각이며, 백출은 성능이 너무 좋아서 조금 고민이다. 외형은 절대 사용하고 싶지 않은데 백출 명함만 있어도 사용할 수 있는 조합이 너무 다양해서 다음 복각 때 고민을 하려고 한다.

이번 기원을 고민 중이라면

이번 픽업을 고민한다면 종려는 명함을 권장한다. 하지만 타탈은 신중하게 생각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9월 상반기 나선 픽률 2위 조합이 탈향카베다. 탈향카베 조합은 2년 이상 나선 최상위 픽률을 유지하고 있다. 그만큼 덱 성능은 확실하다.

하지만 탈향카베는 수많은 원신 조합 중 난이도가 어려운 조합 중 하나다. 4명의 캐릭 모두 어느 정도 육성을 해야 하며, 능동적으로 딜싸이클을 사용해야 탈향카베가 강한 것이지 무지성으로 할 수 있는 조합이 아니다. 그나마 타탈 6돌을 하면 무지성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6돌 미만은 그렇지 않아서 조작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타탈 포스팅에 적었지만 (그대로 스샷을 사용하는 것은 중복이라서 사용하지 않는다) 내 타탈은 준종결과 종결 사이에 스펙이다. 치확만 5를 올리면 사실상 종결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내가 타탈을 쓰지 않는 이유는 조작 난이도 때문이다. 나이를 먹으니 1년이 지날수록 손가락이 둔감해지는 것을 느끼고 있다. 그래서 유라이덴 애정 조합을 하나 사용했으니, 다른 하나는 쉽고 편하게 하고 싶어서 나행시를 사용하고 있는 중이다.

타탈은 손에 맞고 어느 정도 성유물작만 되면 상당히 재밌게 국밥처럼 나선을 할 수 있는 캐릭인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그것이 모든 유저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나선 픽률 최상위권에 탈향카베가 항상 있는 이유는, 1~2년 동안 이 조합만 계속 사용하는 사람이 통계에 참여해서 그렇다.

나선비경을 제외하면 아무 캐릭이나 키워도 된다

나선 픽률 0.6%의 리넷. 나선에서도 사용할 수는 있지만 상대적으로 효율이 안 좋다. 하지만 필드에서는 효율이 좋은 캐릭이다.

그래서 나는 90을 찍고 필드에서만 사용하고 있는데 만족도가 매우 높다. 이렇게 나선과 필드는 별개로 생각해도 된다.

이벤트 효과와 관련된 캐릭을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공격 속도, 강공격, 낙하 공격의 축복이 있지만 나는 그냥 나행시를 사용했다. 축복을 못 받아도 상관없다. 어차피 타임어택이 아닌, 제한 시간 안에만 깨면 되기 때문이다.

사실 나선을 꼭 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은 '그렇지 않다'라고 대답할 수 있다.

보상은 이게 전부다. 그래서 나선이 어렵거나 캐릭풀이 부족하다면 굳이 할 필요가 없다. 단지 원신에서 엔드 콘텐츠가 나선이라서 결국 나선을 중심으로 유저들이 이야기를 하는 것이지, 나선을 제외하고 필드 및 이벤트 위주로만 원신을 해도 아무 문제 없다. 여기서 내가 하고 싶은 캐릭들만 사용해도 마찬가지로 아무 문제 없다.

그러니 나선 픽률은 참고만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