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오랜 옛날 PC로 했었던 1인이 거의 10년 가까이 지나 모바일로 복귀했습니다! 여크루로 해 보면서 느낀 점!

헬로우! 2022년 3월 29일, 확실하게 찾아온 봄 날~ 화요일 오후에 인사를 드리는 엔젤릭입니다!

넥슨&네오플에서 [던전앤파이터]를 모바일로 만든다는 소문을 듣고~ 사전예약을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출시된 후~ 다음날 새벽녘에 접속을 했는데요! 솔직히... 옛날 던파의 느낌이 많이 났기에~ 반갑기도 하면서도... 직접 해 보니... 이건 뭔가 잘못 만들었나 싶을 정도로 이상한 느낌도 받았습니다!

일단...!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에 대한 제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9점입니다! 오랜만에 제대로 된~ 그것도 아주 오랜 옛날 PC로 즐겼던 게임을 모바일로 그대로 옮기기는 어렵다 하더라도~ 최대한 유사성 있게 옮겼다는 부분에서 전체적으로 만족을 했는데요!

다만! 이 게임의 조작 설정에서... 모바일(패드&스틱)뿐만 아니라 PC모드로도 할 수 있게 설정되어 있는 크로스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핸드폰으로 하고 있는 입장에서... 아무리 옛날 결장 실력과 센스를 거의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키보드로 하는 인간들을 이기기는 매우 어렵더군요(ㅠ.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캐릭터 선택은 기본적으로 귀검사(남), 거너(남), 격투가(여), 마법사(여), 프리스트(여)이며

♣ 귀검사 전직 ⇒ 웨펀마스터, 소울브링어, 버서커, 아수라

♣ 거너 전직 ⇒ 레인저, 런처

♣ 격투가 전직 ⇒ 넨마스터, 스트라이커

♣ 마법사 전직 ⇒ 엘리멘탈마스터, 마도학자

♣ 프리스트 전직 ⇒ 크루세이더

위와 같은 (현 기준) 1차 전직 캐릭터들이 있는데~ PC버전에서는 18레벨이었으나, 모바일버전에서는 10레벨을 찍으면 전직 퀘스트를 통해 할 수 있게 되었네요! 물론, 10렙은 겁나게 빨리 찍을 수 있기에... 후다닥이기는 하지만!

현재 제가 키우고 있는 캐릭터는 '(여)크루세이더'인데~ 유일하게 제가 접기 전에 나오지 않았던 직업군이라 보니 선택한 것이 첫 번째 이유고요! 두 번째는~ 일러스트가 제법 이쁘게 나와서입니다(ㅋ.ㅋ)!

※ PC버전으로 했을 때 2007년부터 했었고, 2012년 8월 말에 당시 오즈마 서버에서 키운 걸 묻어버린 채 접었음.

주관적으로 보는 그래픽은 만족스러웠고요. 가장 중요했던 컨텐츠 부분에서는~ [던전앤파이터]의 옛날의 모습이 많이 있고~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OK! 아참, PC에서는 1일 피로도가 156이었는데, 모바일에서는 100으로 정해져 있더군요! 물론, 하루에 두 차례 피로도 10채워주는 물약을 주며~ PC버전과 동일하게 피로도 1만 있어도 맵의 모든 방을 돌 수 있기 때문에... 잘만 맞춘다면 더 활용할 수 있다는 점...!

※ 옛날 PC던파를 했던 유저분들이라면 알고 있겠지만, 접해보지 않은 분들을 위해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과금 부분에 대해서는...! 캐릭터를 다양하게 생성시키면서 계정 전용 창고를 통해 왔다 갔다 잘만 옮겨주면 무과금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간적으로 부족한 유저분들이라면 능력치를 올려주는 아바타 패키지나 이외의 아이템들을 통해 어느 정도 당길 수 있는데요!

타 게임들(특히 NC벌럼의 L게임)과 비교를 했을 때 합리적인 방향으로 구성을 맞췄다는 느낌을 받았고요. 개인적으로 과금을 하겠다면 아바타 패키지 세트 정도? 이외의 부분은 실력과 해당 장비들을 맞추면서 커버가 가능하니까!

다만, 개인적으로 아쉬운 것은 결투장인데요. 이건 조작 설정이 PC(키보드)모드와 모바일(패드)모드 상황에 따라 가능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죠!

스마트폰 모바일 결투장 모드

실제로 제가 핸드폰으로 하면서 6~7단에서 왔다리 갔다리 하고 있지만... 키보드 유저들과 할 때... 미쳐버리는 것이 한 두번도 아니고... 무려 수십 번이나 되었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핸드폰 패드 조작 설정일 때 좌우로 설정되어 있는 방향키와 스킬키가 PC로 할 때 보다 결투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핸드폰으로 결투장을 하게 되면 당연히 키보드로 할 때와 비교를 할 때 실력 발휘가 절반도 되지 않는 것이고요!

출처 ⇒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공식 홈페이지

특히나!!!! 아수라는 이게 뭔 캐릭터를 사기로 만들었나... 그냥 결투장에서 만나면 최소 열 중 절반 이상이라고 할 정도로 사기 of 사기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PC에서는 결장 기준 아주 미세한 데미지로 능욕용으로 하기 딱 좋은 '살의의 파동'이라는 스킬이 모바일에서는 전체 스킬 중 가장 사기라 해도 무방할 정도로 C발 그 자체가 되었습니다! 오죽하면 문자단에서는 100명이 있을 때 90~95명이 아수라라 할 정도로 [던전앤파이터]가 아니고 [아술앤파이터]라 해도 무방할 정도니까요!!!!!!!

※ 아수라 '살의의 파동'은 결투장 기준으로 현 데미지에서 10분의 1정도로 하향시키는게 맞다고 봅니다.

핸드폰으로 하고 있는 입장으로써 가장 미치고 팔딱 뛰는 또 다른 캐릭터로... 버서커가 있습니다! 무슨 슈아 떡칠을 해서 돌격하는 것도 있지만~ 핸드폰 패드로 하는 것까지 합쳐지니 다 이긴 경기도 폰 문제로 한 방에 역전당하는 경기가 있을 정도로(ㅠ.ㅠ)! 그만큼 데미지를 주는 것이 매우 쉬운 이 녀석 또한 결투장 사기 리스트에 넣었습니다!

출처 ⇒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공식 홈페이지

많은 유저들 중에 여크루가 결장 사기라고 하는데...! 글쎄요...! 쓸만한 견제기가 있고~ 물리공격 위주의 캐릭터와의 상성이 좋은 게 맞지만... 슈아기가 거의 없다시피해서... 반반이라고 보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사냥은 생각보다 쓸만하기는 한데... 버프 스킬 중 힐쪽은... 상향을 시켰으면 좋겠습니다(ㅠ.ㅠ)! 그리고 낫 장비가 나와야 그나마 결장에서 조금 더 쓸만할 것 같고요!

지금까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하면서 느낀 것들을 나열해 봤는데요! 일단은~ 제가 주력으로 하고 있는 모바일 농사 게임 [레알팜]의 목표를 빠르게 해야 할 것 같고요! 시간나는대로 이 게임과 관련된 공략글들을 하나씩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Have a good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