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클래스 케어 업데이트로 기대할 만한 클래스 소개 및 이벤트 후기
안녕하세요, 큐브릭입니다.
이번에 리니지M에서 더욱 활약을 도모할 클래스를 위한 클래스 케어 업데이트가 02월 09일부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는지 그리고 어떤 클래스가 이번 클래스 케어의 혜택을 받을지 지금부터 클래스 케어에 대한 분석을 간단하게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이번 리니지M 클래스 케어에서 빛을 발할 클래스는 군주, 마법사, 요정, 총사, 암흑기사 총 5개의 클래스이며, 각 클래스는 스킬에 대한 신규 추가 및 기존 스킬의 조절이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이번 클래스 케어에서 가장 많이 변화된 클래스라고 한다면 당연코 군주를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클래스 케어 목록
등급
구분
세부 내용
임페리얼 배리어
신화
-
버프 지속 이펙트 추가
이동 속도 옵션 추가
임페리얼 아머(마스터)
(구 ‘임페리얼 아머’)
전설
-
‘임페리얼 아머’ 강화형 패시브 스킬
이름 및 아이콘 수정
범위 지속 회복 효과의 회복량 및 범위 증가
트루 타겟(마스터)
영웅
-
원거리 회피력 감소 옵션 상향
근거리 회피력 감소 옵션 추가
임페리얼 아머
일반
신규
근거리 회피력, 원거리 회피력 증가
피격 시 범위 지속 회복 효과 발동
트루 타겟
일반
-
원거리 회피력 감소 옵션 상향
근거리 회피력 감소 옵션 추가
컨트롤 오라
일반
-
오라 4개 이상 시에도 효과 적용
특히 이번 군주 클래스는 전반적으로 안정성 측면에서 보다 강화하기 위한 '회피력 감소'를 주력으로 상향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트루 타겟 및 임페리얼 아머 등의 일반, 영웅 등급의 스킬에서 근거리 회피력 감소 옵션 추가와 원거리 회피력 감소 옵션 상향 등의 근/원거리 회피력을 강화시키고, 임페리얼 아머의 신규 스킬의 추가로 회피력 강화와 피격 시 범위 지속 회복 효과 발동으로 안정성을 더욱 높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 임페리얼 아머의 강화 스킬 향상 및 임페리얼 베리어의 이동 속도 옵션의 추가 등은 회피와 이동에 강화되어 경쟁전에서 가장 안정적인 운용을 할 수 있도록 만듦으로써 상대방에게 취약했던 점들이 이번 클래스 케어로 조금은 해소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클래스 케어 목록
등급
구분
세부 내용
다크 언데드
영웅
-
스킬 쿨타임 감소
다크 아이
영웅
-
적 탐지 시 치명타 옵션 추가
리미트 커버
영웅
-
지속 시간 증가
다크 소울(어벤져)
영웅
-
치명타 시 HP 흡수 옵션 추가
아이콘 리뉴얼
다크 소울
일반
-
아이콘 리뉴얼
다크 크리티컬
일반
신규
레벨에 따라 근거리 치명타 증가
군주와 함께 가장 많은 클래스 케어가 이루어진 클래스는 바로 암흑기사입니다. 암흑기사의 경우 특정 스킬을 사용해 근거리에서 중거리로 범위를 확대하여 근거리에서 넘볼 수 없는 중거리의 공격과 암흑의 힘으로 강력한 힘을 발동시킬 수 있다는 점이 있었지만, 신규 클래스의 연달은 출시로 암흑기사가 이전보다 빛을 발하지 못했다는 아쉬운 점들을 이번 클래스 케어로 어느 정도 해소시킬 수 있도록 스킬 개선 및 신규 스킬의 추가가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영웅 스킬들 중에서도 일부 사용하고 있는 스킬들을 보다 강화시키거나 레벨에 따라 근거리 치명타의 증가가 이루어지는 다크 크리티컬 신규 스킬 추가 등 전반적으로 스킬 활용도를 강화시키고 기존 암흑기사의 취약점을 보강하는 형태로 클래스 케어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클래스 케어 목록
등급
구분
세부 내용
포커스 업
영웅
-
마법 명중 상향
패스트 무빙
일반
-
액티브 → 패시브
이 외에도 총사 클래스의 경우에는 패스트 무빙의 패시브 스킬화, 포커스 업의 마법 명중이 이전보다 상향되는 등의 자주 사용할 만한 스킬들의 부각화 및 효율성을 보다 극대화하는 방향성으로 클래스 케어가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물론 요정 클래스에서도 몇 가지 스킬들의 밸런스가 진행되었습니다. 시전자 주변에 진공 상태로 만들어버리는 에어리어 오브 사일런스의 자신의 디버프를 없애고, 엘리멘탈 스피드의 효율 높은 스킬에 추가로 시전 속도 옵션이 추가되며 요정 클래스 상향을 확실히 만들어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법사 클래스의 경우에는 기존 정해진 확률로 언데드 몬스터를 처치하는 턴언데드 스킬에 적중률을 높이는 턴 언데드(에이션트) 스킬의 추가가 이루어졌으며, 보호의 결계를 생성하고 일정 시간 무적 상태가 이루어지는 강력한 앱솔루트 배리어 스킬에 이동 속도 옵션을 추가하여 최악의 상황에서 대피하기 좋은 스킬을 발동시켰다는 점에서 궁극적으로 부각될만한 스킬들을 클래스 케어로 개선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클래스
스킬 명
등급
구분
배포처
군주
임페리얼 아머
일반
신규
혈맹 상인(16만 명예 코인)
브레이브 바이탈
일반
-
스킬북 배포처 추가
몬스터 드랍: 황혼 산맥(자이언트)
암흑기사
다크 소울(어벤져)
영웅
-
스킬북 배포처 추가
몬스터 드랍: 신념의 탑 1층 보스(어둠의 왕자 데우스)
다크 크리티컬
일반
신규
혈맹 상인(16만 명예 코인)
마법사
턴 언데드(에이션트)
영웅
신규
몬스터 드랍: 신념의 탑 2층 보스(탐욕의 벨리엘)
신규 스킬들의 추가가 이루어짐에 따라 새로운 스킬들 중 일부 스킬의 경우에는 혈맹 상인 혹은 몬스터 드랍을 통해 스킬북을 구매 및 획득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이번 클래스 케어를 통해 패시브 스킬의 강화로 클래스의 취약점을 강화시키고 신규 스킬로 기존 스킬만으로 활용도가 낮았던 스킬들을 보다 부각시키면서 전반적으로 클래스의 상향을 목적으로 클래스 케어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오만의 탑과 신념의 탑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이 되었다고 합니다. 오만과 신념의 탑은 매 층마다 존재하는 몬스터와 보스 몬스터가 존재하며 오만의 탑 지배 부적을 통해 1층보다 높은 층을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던전과는 다른 월드 던전이며 더 높은 층으로 올라갈수록 더욱 강력한 난이도와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유저들이 즐기고 있는 던전이기도 합니다.
이번 오만의 탑 9~10층 그리고 신념의 탑 1층에 한해서 기존보다 경험치량이 상승하며 이전보다 더욱 효율적인 렙작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신념의 탑 1층에 제라키엘, 2층에 코아쿡이 투명 감지 속성이 적용되어 기존에 투명 망토로 도망쳤던 분들에겐 선공 몬스터이기 때문에 위협적인 대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오만의 탑 9층에 존재하는 불멸의 해골 기사와 오만한 서큐버스 퀸의 등장 개체 수의 감소가 이루어짐에 따라 행동을 방해했던 몬스터 스폰율이 감소되기 때문에 행동 방해가 이전보다 덜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개체 수의 감소가 자연스럽게 다른 몬스터의 개체 수의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더욱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리니지M의 클래스 케어가 적용된 클래스에게 전반적으로 좋아짐에 따라 이후의 클래스 케어에 대한 기대감도 같이 증가되고 있는데요. 클래스 케어 시기에 맞춰서 신규 이벤트도 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선 2월 23일 정기점검 전까지 진행할 파티 던전 보상 2배 이벤트는 파티 던전(오림)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기본 보상 및 보너스 스테이지 클리어 보상을 2배로 증가하는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파티 던전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자면, 말 그대로 4명의 파티원이 모여 목적에 맞춰 플레이하는 인스턴스 던전 콘텐츠입니다. 괴물로부터 끝까지 생존해야 하는 추종자들과 조합의 비밀을 풀고 생존하는 실험, 마법진을 피해 생존해야 하는 함정까지 다양한 파티 던전이 존재합니다.
파티 던전은 유저와 함께 플레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혼자서 다소 플레이 속도가 나오지 않았던 분들이라도 함께 협력하여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빠른 속도로 플레이하며 클리어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매일 1번씩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는 점은 충분히 파티 던전을 이용할 만한 값어치는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리니지M 파티 던전 클리어 시 경험치, 아데나, 오림의 전리품 상자 등이 이전보다 2배 높은 보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클리어할만한 동기부여를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기본 보너스 스테이지 보상도 2배로 증가되었기 때문에 명예 코인, 변신 제작 코인, 마법인형 제작 코인, 조각난 해적선의 보물지도 등의 보상들이 모두 2배씩 증가되어 이전보다 보상을 얻는 맛이 쏠쏠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오림의 전리품 상자를 통해 오림의 일기장 조각을 얻을 수 있는데, 오림의 일기장 조각을 모으면 오림의 일기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오림의 일기장을 통해 진명황의 투구, 갑옷, 망토, 장갑, 부츠 등의 전설 등급의 아이템을 포함해 악마왕의 한손검, 진 레이피어 등의 영웅 등급의 아이템 등 다양한 아이템들을 제작 시도를 해볼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도전할 만한 값어치가 있는 파티 던전으로 많은 분들이 참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60레벨 이상 참여 가능한 발렌타인 데이 이벤트 기념 보스 레이드 '마법의 발렌타인 케이크'는 2월 23일 정기점검 전까지 참여 가능한 기간 한정 레이드 몬스터 이벤트로 이벤트 퀘스트 완료 시 '초콜릿 주머니(이벤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민트 초콜렛(이벤트)'를 3~5개 랜덤하게 획득해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초콜릿 주머니(이벤트)를 얻기 위한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17. 마법사의 연구실에서 이벤트 몬스터인 마법의 발렌타인 케이크'를 퇴치해야 합니다. 특히 몬스터 퇴치 시 '마법의 발렌타인 상자(이벤트)'를 얻을 수 있는데,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시면 발렌타인 모래시계 상자(이벤트) 1개와 민트 초콜릿(이벤트) 1개를 모두 획득할 수 있습니다.
발렌타인 모래시계 상자(이벤트)는 아이템 사용 시 '버림받은 자들의 땅, 몽환의 섬, 고대 정령의 무덤의 특수 던전의 경험치 획득량 증가 100%를 높여주는 발렌타인 모래시계(이벤트)를 얻어볼 수 있어 특수 던전 파밍의 맛을 더욱 살려줄 것 같더라고요. 다만, 발렌타인 모래시계(이벤트)는 획득 1시간 이후 삭제되기 때문에 이를 주의하시고 마법의 발렌타인 상자(이벤트)와 발렌타인 모래시계 상자(이벤트) 모두 2월 23일 정기점검 시 삭제되니 이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현장에서 직접 참여했을 때 많은 분들이 마법의 발렌타인 케이크를 퇴치하기 위해 열심히 사냥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습니다. 특히 Safety Zone에서 사냥하기 때문에 PK를 당할 일이 없다는 점에서 안정적으로 케이크를 퇴치할 수 있었고, 덕분에 보상도 얻어볼 수 있었습니다.
민트 초콜릿(이벤트)를 모으신 분들은 모은 수량에 따라 스킬 카드 뽑기권 상자(이벤트)를 포함해 상급 마법인형 뽑기권, 상급 변신 뽑기권, 수련의 서 선택 상자, 마법의 발렌타인 초콜릿, 명예 코인 400개 등과 교환해 볼 수 있는 만큼 이번 민트 초콜릿을 꾸준히 모아 특별한 아이템과 교환하여 이벤트 혜택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민트 초로릿(이벤트)를 사용 시 1800초간 속도 향상 (3단 가속) 및 HP+50, MP+20 효과적용도 가능하기 때문에 재료로 모두 사용하셨다면 버프 아이템으로 사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리니지M의 그림리퍼 서버 현황에 대해서도 매주마다 오픈 스케줄을 통해 성장 현황을 갱신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공개한 정보에 따르면, 85레벨 이상 달성자는 193명으로 500명까지 아직 멀었지만 현재 속도에 따르면 최대한 근접한 시간 내로 달성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80레벨 1,000명 달성함에 따라 라스타바드 및 일부 기능들이 오픈됨에 따라 더욱 활발해진 그림리퍼 서버의 상황을 볼 수 있었는데요.
85레벨 500명 달성 시 오픈될 잊혀진 섬과 해적섬까지 모두 오픈이 된다면 기존 서버와 마찬가지로 밸런스가 맞춰질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85레벨 500명이 바로 달성하더라도 오픈스케줄 공개 이후 다음 정기점검 때 콘텐츠가 오픈되니 준비할 기간은 어느 정도 보장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매주 금요일마다 오픈스케줄이 갱신되는 만큼 이번 금요일에는 몇 명의 달성자가 나올지 기대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리니지M 발렌타인 이벤트 덕분에 기존보다 경험치 성장이 더욱 빨라질 것 같은데요. 지속적으로 클래스 케어 및 이벤트를 통해 성장의 맛을 더욱 추구하고 있는 듯 같은데, 앞으로 어떤 업데이트 및 이벤트로 플레이의 맛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기대해 볼 만할 듯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