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마인블루 - ['와라쿠 치세' : 지속 범위 공격을 통해 누적 피해를 주는 딜러 캐릭터]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불인의 마음이 복각됨과 동시에 백귀야행 캐릭터들이 추가되거나 기존에 출시되었던 캐릭터들이 다시 픽업 이벤트로 복각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카호]같은 경우에는 신비 계열의 극딜 캐릭터인데, 본인에게 자버프를 주면서 단일 대상에게 큰 피해를 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카에테는 쓸 곳이 없고, 이로하는 PvP든 페로로지라에서든 잘 쓰이고 있으며, 츠쿠요 또한 자힐 탱커라는 점에 있어서 카이텐저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단 카호 자체가 신비딜러라는 부분에 있어서 주목을 받을만한 부분이 있지만, 신비딜러가 필요한 총력전 중에서 카호가 들어갈만한 곳이 현재 기준으로는 딱히 없다는 것입니다.
ㅡ 야전이 없는 시로&쿠로, 광역딜이 더 중요한 페로로지라, 카호보다 더 좋은 택틱을 가진 캐릭터로 기믹을 수행하는 고즈로 인해 입지 자체가 생각보다 좁은 편입니다.
물론 애정으로 뽑고 키우시는 분들이 있다면 본인이 원하는 캐릭터의 픽업때 마다 노리시는 것이 좋긴하지만, 통상 캐릭터라는 점에 있어서 언제 어디서든 확률에 따라 통상 캐릭터는 언젠가 뜬다라는 부분을 유념하셔야합니다.
* 통칭 통언뜬입니다. 파이팅.
이번 포스트같은 경우에는 백귀야행 연합학원 소속 학생이자, 사실상 학교 내의 학생회 위치를 담당하고 있는 '음양부' 소속 학생인 [와라쿠 치세]에 대한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 간단하게 치세라고 하겠습니다.
[치세]같은 경우에는 블루 아카이브 서비스 시작부터 얼굴을 보여주던 몇 안되는 태생 2성 캐릭터입니다. 가챠에서 얼굴을 많이 보여주는 부분이 있고, 실제로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가성비가 준수한 범위 공격 캐릭터라는 점에 있어서 인지도가 많은 편이지만,
실질적인 게임 스토리 자체만으로 놓고 보자면 스토리 내에 비중이나 출현 자체가 그렇게까지 많지는 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ㅡ 후술하겠지만, 실제로 스토리에 직접적으로 나온 부분이 타 학생들에 비해 그렇게까지 많지 않습니다. 음양부 만의 그룹 스토리 마저 현재 없다보니 더더욱 그런 상황.
치세는 중열 포지션 딜러 캐릭터입니다. 다른 캐릭터들과 동일하게 전투에 직접 참여하는 '스트라이커 캐릭터'입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가챠 티켓이 어느 정도 쌓여있길...
blog.koreamobilegame.com
이전 포스트였던 '이구사 하루카'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와라쿠 치세 ㅡ
이름 : 와라쿠 치세
소속 : 백귀야행 연합학원 '음양부' 소속 2학년
취미 : 하이쿠 짓기
"선생님, 내가 하이쿠를 지어봤는데...들어볼래?"
1) 캐릭터성
[치세]는 블루 아카이브 인게임 주 무대인 [키보토스] 내에 존재하는 백귀야행 연합학원 소속 학생으로, 관광 및 행사를 통해 타 자치구 교육기관들과 잦은 교류를 하는 학원들 중 하나입니다.
이쪽같은 경우에도 학원 이름을 보시다시피 트리니티 종합학원처럼 여러 분교들이 나뉘어져 서로 간의 전쟁을 해왔다가 현재 연합학원 형태로 하나로 합쳐진 모습을 보여주는 교육기관입니다.
* 다만, 그 합쳐진 과정 자체가 안정적이지 못하고 어느 강력한 집단 하나가 수하를 두고 합쳐지거나 관리가 된 것이 아닌 여러 분교들이 연합을 통해 합쳐지게 되었습니다.
이렇다보니 학생회라는 개념 자체가 따로 없는 학교인데, [음양부]가 그나마 유서깊은 전통과 함께 규모가 큰 동아리이다보니 공식적인 학생회는 아니더라도 그에 준하는 집단이라 볼 수가 있으며,
[치세]는 이 음양부에 속하는 학생이라 보시면 됩니다.
[치세]의 가장 큰 특징은 사차원적인...수준이 아닌 고차원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느릿느릿한 말 속도, 멍한 표정, 뜬금없는 대사를 날리는 등 일반적인 학생들과는 생각하는 방향이나 흐름 자체가 남다른 학생입니다. 보통 블루 아카이브 캐릭터하면 특이하거나 진짜/가짜 광기같은 특이한 학생들이 많은 모습을 보여주지만,
치세같은 경우에는 이런 엉뚱한 학생들과는 차원이 또 다른 방향성을 가진 엉뚱함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게 인연 스토리나 잠깐 출현했던 다른 이벤트 스토리를 보자면 표현 방식이 남다르고 빙빙 돌려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같은 학생들 입장에서도 이해를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이에 있어서 주인공(선생)같은 경우에 있어서 치세만의 독특한 표현법이나 대화 방식 쪽에 있어서 당황하게 만들어주는 남다른 모습을 보여주곤 합니다.
* 그래도 어른이라는 점, 선생이라는 점에 있어서 특이한 사고방식을 가진 학생을 최대한 이해하려고자 대화를 이어가기도 합니다.
사차원적인 사고방식과는 별개로 백귀야행 연합학원 자치구 내에서는 그야말로 아이돌 그 자체로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실제로 같은 음양부 소속 간부(특히 카호)부터 시작하여 자치구 내에 학생들, 심지어 인게임 내에서 빌런 측에 속하는 망량즈 쪽에게도 사랑을 받을 정도로 자타공인 슈퍼 아이돌 학생입니다.
인연 스토리에서도 대놓고 사진이 찍히고 사인과 함께 미소를 짓는데다가, 백귀야행 연합학원 내에서 최대 규모의 공연인 '와라쿠 공주님'의 공주 역할을 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취미는 하이쿠 짓기. 하이쿠는 일종의 정형시를 뜻하는데 쉽게 말하자면 그냥 시를 짓는 것에 취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에 멍때리거나 딴 곳을 보다가 문듯 영감을 받거나 삘받은 부분이 있으면 곧바로 하이쿠를 짓고 낭송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 하이쿠는 실제로 백귀야행 행사 쪽에 있어서도 자주 공개될 정도로 인지도가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그 사고방식이 특이하다는 점 때문에 시를 지었다는 것 치고는 내용 자체가 뭔가 어딘가 맛이 간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고,
위급하거나 긴박한 상황에서도 개미가 일렬로 행진한다라는 것을 쭉 지켜보는 등 블루 아카이브 학생답게 나사 빠진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 다만, 앞서 언급했듯이 치세 자체가 메인 스토리에 잘 나오지 않고, 그룹 스토리도 따로 없는데다가 이벤트 스토리 마저도 간접적으로 언급되거나 잠깐 나오고 끝내는 경우가 많다보니 스토리 내 비중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그나마 애니메이션에서 잠깐 볼 수 있지만, 그 부분 마저도 그렇게까지 비중이 큰 편은 아닙니다.
2) 캐릭터 속성
중열 포지션 딜러이며, 스트라이커 캐릭터입니다. 공격 타입은 '신비'이며, 특수장갑에 강력하지만 중장갑에게 취약합니다.
방어 타입같은 경우에는 '중장갑'으로, 신비 공격에 강력하지만 관통 공격에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전투 시작 시 행동)
장비같은 경우에는 '장갑' + '헤어핀' + '시계'이며,
전투 환경같은 경우에는 [시가전 : A] / [야전 : D] / [실내전 : A]입니다.
3) 캐릭터 스킬
[EX스킬 : 아플지도 몰라~]
전형적인 원형 범위 공격형 스킬. 4코스트를 사용하여 지정된 범위 내 적들에게 지속 피해를 주는 파란 장판을 생성하고 10초라는 시간동안 지속 틱 대미지를 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격력의 퍼센트 수치만큼 틱 대미지가 들어가며, 스킬을 시전하여 폭발 지속 장판이 생성된 시점부터 피해가 들어가는 구조입니다.
한 틱당 퍼센트 수치가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지만 지속 시간이 10초이며, 그 10초 동안 전체 11틱으로 많은 타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총 누적 피해량은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보통 범위 피해하면 한 번에 범위 공격을 하여 공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치세]같은 경우에는 그 범위 피해에 있어서 특이하게도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는 지속 장판형 스킬이기 때문에 수요 자체가 여전히 괜찮은 딜러 캐릭터입니다.
* 특히 신비 속성의 범위 딜러가 그렇게까지 많지 않기 때문에 치세가 종종 채용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여담이지만, 지속 도트 피해를 주는 구조라 하더라도 시스템 상 도트 피해가 서로 중첩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도트 피해/회복이 게임 시스템 내에 있어서 중첩으로 들어가지 않고 한 개 분으로만 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임을 감안하면 여러모로 특이한 케이스.
[기본 스킬 : 쏠 거야~]
학생들마다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자동으로 시전되는 추가타 스킬입니다. 자동 시전이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직접적으로 컨트롤하거나 제어하는 것은 불가능한 스킬이며,
[치세]가 공격을 하고 있는 대상에게 자동으로 시전을 하거나, 쿨타임에 맞춰서 가장 먼저 조우를 한 대상에게 자동으로 시전됩니다.
퍼센트 배율이 꽤 높은데다가 25초마다 범위 스킬을 날리는 부분에 있어서 뭉쳐있는 대상에게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물론 그 범위가 특출나게 넓을 정도는 아니지만, [치세]의 공격 스킬 2개가 모두 범위 공격을 하기 때문에
특수장갑이 달린 잡몹 뿐만 아니라 상성이 나쁜 방어 타입에게도 누적 피해와 범위 피해를 통해 잘 잡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쿨타임도 길지 않고 25초로 준수해서 기본 스킬을 빈번하게 발동시키는 것은 덤.
[강화 스킬 : 영차, 힘내자~]
[치세]의 공격력을 직접적으로 올리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범위 공격 특성상 화력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지속 시간동안 여러 틱을 주면서 지속 도트 피해를 주기 때문에 공격력 증가 또한 중요하게 작용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후술하겠지만 치세 자체의 공격 방식으로 인해 DPS가 낮아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다보니
강화 스킬과 함께 여러 다른 스킬들을 종합적으로 육성하여 뒤쳐지는 DPS를 극복해야합니다.
[서브 스킬 : 따금거릴 거야~]
[치세]의 공격 방식은 유탄 발사기를 사용한다라는 점에 있어서 공격 속도와 재장전 속도, 투사체 속도가 전반적으로 타 학생들에게 뒤쳐지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대미지가 높아도 DPS가 떨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런 낮은 DPS를 극복시켜주는 서브 스킬이 여러모로 큰 도움이 되는데, 10%라는 확률을 통해 피격당한 대상에게 화상 지속 피해를 주는 디버프 도트 피해를 줄 수가 있습니다.
일단 발동되면 20초라는 긴 시간동안 화상 도트 피해를 주는데, 퍼센트 배율 자체만으로 놓고보자면 EX스킬의 도트 피해랑 흡사하기 때문에 딜 지분에 있어서 무시못할 스킬이지만,
한 번 발동되어 20초동안 화상이 생긴 이후에는 5초 동안은 10%라는 확률과 무관하게 쿨타임으로 인해 발동되지 않는 공백기가 존재합니다.
4) 치세의 장점
첫 번째 : 준수한 범위 공격
EX스킬이 범위 공격이고, 기본 스킬 또한 25초라는 짧은 주기로 범위 공격을 하기 때문에 다량의 적을 손쉽게 정리하는데 특화된 캐릭터입니다.
특히 서비스 초창기같은 경우에는 신비 딜러 폭이 상당히 좁았는데, 그 마저도 잡몹을 잘잡는 범위 공격을 하는 신비 딜러가 거의 없었기에 [치세]의 밸류가 점점 높아진 부분이 있습니다.
ㅡ 물론 지금은 무츠키(새해)같은 범위 딜러가 추가되어서 상황이 나아졌지만, 접근성만 따지고 보면 치세가 훨씬 더 높습니다.
일반 공격을 제외한 스킬 2개가 전부 범위 공격이라는 점에 있어서 일반 전역이나 챌린지 미션에서도 크게 활약하고,
범위 공격을 통해 미니언과 본체를 최대한 한꺼번에 많이 맞춰야하는 페로로지라에서도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그 외에도 합동화력훈련에서 특수장갑이 달린 몹들이 떼거지로 나올 때에도 요긴하게 쓰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초반에 잡몹을 잡아야하는 고즈에서도 나름 간판으로 뛰는 캐릭터.
두 번째 : 쉬운 접근성과 육성 난이도
[치세]의 가장 큰 장점이자 가성비 캐릭터라고 불리는 이유. 일단 성능 자체만 보더라도 폭이 좁은 신비 딜러 내에서 폭이 더 좁은 범위 공격을 하는 신비 딜러라는 점에 있어서 이미 수요가 높은 편인데,
태생 2성이라는 점에 있어서 가챠에서도 높은 확률로 나오는데다가, [14-2 하드 전역]/[17-2 하드 전역]에서도 엘레프 수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성작 자체 또한 난이도가 쉬운 편입니다.
똑같은 포지션을 가진 캐릭터들의 대부분을 보면 한정 가챠, 이벤트 보상으로 출시된 캐릭터들이 많다라는 점을 감안하면
[치세]는 신비 딜러 쪽에 있어서 국밥같은 캐릭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 무츠키(새해), 준코(새해) 모두 한정 가챠 및 이벤트 보상 캐릭터이기 때문에 육성 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틱당 피해를 주는 구조로 인해 EX스킬 하나에 11틱을 주는 부분 특성상 육성 효과 또한 뛰어난 편.
세 번째 : 준수한 화력과 높은 누적 피해량
일반적으로 블루 아카이브 캐릭터들이 시간이 흐르면서 더 좋은 상위호환 캐릭터가 나오거나 아예 대체가 되다보니 평가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반면,
[치세]같은 경우에는 같은 포지션을 가진 학생들의 낮은 접근성 및 높은 육성 난이도로 인해 입지 자체가 여전히 건재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캐릭터 자체 공격력도 준수하고, 지속적으로 도트 피해를 주는 EX스킬과 서브 스킬 양쪽 모두 준수한 퍼센트와 함께 지속 시간이 길기 때문에 누적 피해가 높으며,
* 실제로 EX스킬은 10초, 서브 스킬은 무려 20초입니다.
'지속 피해를 범위 형태로 주는 캐릭터' 자체가 그렇게 많지는 않다보니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활약을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5) 치세의 단점
첫 번째 : 낮은 명중률, 느린 공격속도와 재장전 속도, 착탄 시간
유탄 발사기를 사용한다는 점에 있어서 명중 수치가 99로 낮은 편인데다가 기본적인 공격 속도가 타 학생들에 비해 느린 편입니다. 물론 기종부터 휴대용 유탄발사기 가진 유즈에 비하면 1발 쏘고 장전하고 1발 쏘고 장전하는 개념은 아닌지라 꾸준히 딜을 넣고 공격을 할 수는 있습니다.
문제는 공격 속도/재장전 속도가 느리다는 점은 곧 DPS가 떨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고,
기본 스킬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공격들이 시전 속도가 상당히 느린 측에 속하기 때문에 발사했던 유탄이 공중분해되거나 허공에 날려버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막상 스킬들을 시전을 했는데 그 전에 다른 아군들이 [치세]가 타겟팅한 대상을 먼저 잡아버림으로써 딜 누수가 많이 생기고,
특히 서브 스킬같은 경우에는 치세가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10% 확률로 발동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느린 공격 속도에 대한 발현 기회 자체가 동일 시간 대비 상당히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 성급함
중열 포지션임에도 불구하고 AI 자체가 전열 쪽으로 이동하려는 경향이 있다보니 최전방에 배치된 아군 탱커와 함께 공격을 받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특히 같은 중열 포지션이고, 사거리 마저 다른 학생들과 비슷하게 650이라는 수치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나아가려는 모습을 보여주다보니
육성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탱커와 함께 범위 공격에 치명적인 피해를 받는 경우가 생각보다 잦은 편입니다.
성능 자체나 능력치 분배같은 부분에 있어서 나쁘지 않은 캐릭터지만, [치세]는 엄연히 탱커의 보호를 받고 지속 딜을 해야하는 딜러 특성상
전열로 튀어나아가려는 경향과 함께 적 사거리 내에서 얼타는 경우가 종종 보이는 부분에 있어서 일반 전역이나 특정 컨텐츠에서 예상치 못하는 구도가 나오기도 합니다.
세 번째 : 높은 지속 도트 피해의 의존도
[서브 스킬] 구조 자체가 [치세]의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10% 피해를 주는 부분으로 인해 일반 잡몹에게 효과를 보기에는 사실상 불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지속 피해가 높긴 하지만 어지간한 잡몹은 EX스킬에도 뻗어버리기 때문에 사실상 이 화상 피해를 제대로 맛볼려면 총력전 보스같은 체력 높은 보스를 때리다보면 발현 될 정도로 활용 자체에 한계점이 있습니다.
일단 발동되면 범위 피해를 주는 캐릭터 치고는 상당히 쏠쏠한 DPS를 가질 수는 있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이 화상 피해는 순전히 [치세]가 10%를 뚫고 발현되는 부분에 있어서 순수 서브 스킬만 놓고보자면 불안정한 감이 없잖아 있고,
특유 느린 공속과 재장전 속도로 인해 DPS가 낮은지라,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EX스킬/서브 스킬의 지속 도트 대미지로 커버를 쳐야하는 것이 [치세] 운영의 가장 중추적인 부분이라 볼 수가 있습니다.
6) 카운터 및 상성
PvP에서 치세는 나름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데, 공격속도가 느리지만 [치세]의 대부분 화력은 '지속 피해를 통한 누적 피해량'에서 나오기 때문에
화상 도트 피해나 EX스킬 한 번 잘 들어가면 딜러들을 전부 깔끔하게 잡을 수 있을 정도로 범위 공격에 특화되어있지만,
[치세]는 방어 타입이 '중장갑'이라는 점에 있어서 관통 공격에 굉장히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AI 특성상 전열로 이동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보니 탱커와 함께 범위 공격을 받거나
사거리에 닿아버려서 먼저 잘릴 리스크도 어느 정도 존재하는 편입니다.
7) 기타 정보
[치세]의 메모리얼은 인연 랭크 5에서 잠금해제가 됩니다. 사용 화기는 [밀코 MGL]입니다.
치세의 바리에이션 캐릭터 스킨은 [치세(수영복)]이 존재합니다. 이쪽같은 경우에는 원본과 비슷한 느낌을 주지만 군중제어가 달린 범위 공격형 신비 속성 딜러입니다.
[치세]에 있어서 밈 하나가 있는데 그건 다름 아닌 약쟁이.
치세 자체가 말하는 것에 있어서도 느리고 늘어지는 말투, 현재 상황과 전혀 상관없는 뜬금없는 대화 내용, 멍때리는 모습과 함께 기본 스탠딩 일러스트 마저 어딘가 정신을 빼놓은 느낌을 줌으로써 이런 마약 밈이 나오게 된 것.
스킬 육성에 있어서 [님루드 렌즈]와 [수정 하니와]를 사용합니다. 하니와 쪽이 메인으로 사용되며, 렌즈 쪽이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오파츠입니다.
[치세]는 '백귀야행 연합학원' 소속 학생이기 때문에 해당 학교와 관련된 기술 노트와 전술 교육 BD를 사용합니다. 별도로 기본/강화/서브 스킬을 10레벨로 올리기 위해서는 [비의서]가 필요합니다.
[범위 공격 스킬] + [지속 피해를 통한 높은 누적 대미지]를 가진 딜러 캐릭터입니다.
신비 속성을 가진 학생들 중에서 범위 스킬을 가진 캐릭터들은 거의 없을 정도로 폭이 굉장히 좁다보니 범위 신비 공격에 대한 치세의 수요는 꾸준히 자리를 잡고 있으며,
특유의 준수한 범위에 지속 피해를 줌으로써 쏠쏠한 총 대미지를 부여할 수 있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에 [쉬운 접근성과 육성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라는 점이 현재 다른 비슷한 포지션을 가진 캐릭터들과는 [가성비 좋은 캐릭터]라는 차별화가 되는 부분이라 볼 수가 있습니다.
* 통상인데다가 태생 2성이기 때문에 확률이 높고, 엘레프 조각까지 하드 전역에서 파밍이 가능합니다.
지속 피해를 주는 디버프형 스킬들 중에서 [지속시간이 길다라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으나,
"승리 포즈의 모습"
[낮은 명중률과 느린 공격속도]를 포함하여 투사체 비행 시간과 함께 느린 재장전 속도로 인해 [순수 DPS가 뒤쳐지는 모습]을 보여주며,
이런 뒤쳐지는 DPS를 보완하고자 스킬 구성 쪽에 있어서 [화상, 지속 도트 피해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부분이 있습니다. 실제로 순수 화력 자체는 치세가 뒤쳐지는 부분이 있어
EX스킬의 장판 피해와 서브 스킬의 화상 피해가 딜 지분에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