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크레세리아 레이드 & 약점 & 졸업스킬 & 활용도 정보 총정리
안녕하세요
겨울색하늘입니다
포켓몬고 오랜만에 돌아온 크레세리아 레이드입니다. 2023년 8월 4일부터 시작되구요.
4세대 준전설로 다크라이와 대립되는 위상의 포켓몬이죠. 그리고 등장 이후 본가에서도 꾸준히 대전에서 사랑받고 있는 포켓몬입니다. 본가와 마찬가지로 포켓몬고에서도 압도적인 내구로 단단하게 버티며 딜을 넣을 수 있는 포켓몬으로 슈퍼리그, 특히 하이퍼리그에서 자주 채용되는 실전용 포켓몬입니다.
이번 기회에 이로치 고개체로 하나 장만해놓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이 한 번 살펴보시죠.
- [jd
- [jd
레이드 기간 : 2023.08.04~ 2023.08.16
- [jd
레이드 기간 : 2023.08.04~ 2023.08.16
레이드 기간 : 2023.08.04~ 2023.08.16
- [jd
레이드 종류 : 1티어 레이드(5성 레이드)
레이드 종류 : 1티어 레이드(5성 레이드)
목차
- [jd
크레세리아 : 본가에서의 위상
크레세리아 : 본가에서의 위상
- [jd
크레세리아 : 포켓몬고(Pokemon GO)에서는?
크레세리아 : 포켓몬고(Pokemon GO)에서는?
- [jd
크레세리아 : 약점(타입 상성)
크레세리아 : 약점(타입 상성)
- [jd
크레세리아 : 기술 세팅 (졸업스킬)
크레세리아 : 기술 세팅 (졸업스킬)
- [jd
크레세리아 : 레이드 공략
크레세리아 : 레이드 공략
크레세리아 : 본가에서의 위상
포켓몬스터 4세대의 준전설 위상의 포켓몬으로, 초승달을 연상시키는 체형을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포켓몬입니다. 실제로 초승달 포켓몬으로 설정상으로는 날아다니며 빛의 가루를 뿌리고 그 가루는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전용기로 초승달춤이라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 자신을 희생해 아군의 체력과 PP를 충전해주는 기술로 설정과 방향성이 같은 걸 볼 수 있습니다.
종족치는 9세대 전까지만해도 600으로 준전설의 표준인 580보다 높았고, 그건 다크라이와 대립 포지션의 위상이기에 밸런스를 맞춰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9세대부터는 방어와 특수방어가 각각 10씩 빠지면서 580으로 맞춰졌습니다. 이유는 추측만 있지만 가장 납득할 수 있는건 레전드 아르세우스편에서 받은 전용기 초승달의기도가 너무 사기적이라 스탯으로 너프를 했다는 설이긴 합니다.
스토리상에서는 전국도감을 받고나서 크레세리아 깃털을 받아오는 퀘스트를 받으면 신오지방을 떠돌아다니는 크레세리아를 포획하러 갈 수 있습니다.
대전에서는 엄청난 내구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유틸기를 통해 막이형으로 사용합니다. 심지어 에스퍼 단일 타입이라 타입 상성상 이점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막강한 물방과 특방, 그리고 명상 등의 내구를 더욱 단단히 할 수 있는 기술도 있어 한때는 통곡의 벽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뭐 이런저런 우여곡절이 있긴 했지만 9세대에 와서는 초승달의 기도가 너프되는바람에 예전만큼의 성능을 보여주진 못하게 되었지만 여전히 자주 채용되는 포켓몬 중 하나이고, 내구는 여전히 매우 높기 때문에 활용성도 높은 편입니다.
크레세리아 : 포켓몬고(Pokemon GO)에서는 ?
포켓몬고에서의 크레세리아 역시 본가의 능력치를 어느정도 반영한 것으로 보이는데, 공격은 152로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방어가 258, 내구가 260으로 매우 높습니다. 다만 공격이 메인요소로 작용하는 CP는 낮은 공격력 덕분에 같이 낮아져 40레벨 기준으로 2,857로 낮은 편입니다.
크레세리아는 일단 낮은 공격력때문에 레이드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PVP에서는 얘기가 다르죠. 슈퍼리그에서도 사용되긴 하지만 주로 하이퍼리그에서 자주 채용됩니다. 반면 마스터리그에서는 워낙 막강한 포켓몬들이 CP제한없이 등장하기에 거의 사용되지 않는 편이구요.
이로치는 날개가 약간 연녹색을 띄는데 오히려 밤이라는 이미지와 더 잘 어울리는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는 이로치 쪽이 취향입니다. 같은 취향이신분들은 백로치, 최소 이로치 고개체 획득을 노려보시는 것도 도전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크레세리아 : 약점 (타입 상성)
크레세리아는 에스퍼 단일 타입으로 사실 타입 상성상의 이점은 전혀 없습니다. 약점이 3개로 벌레, 고스트, 악타입에 각각 2배 찔림이 있고 격투와 에스퍼에 반감이 있습니다. 다만 이런 점이 마냥 단점은 아닙니다. 단일타입이기에 찌를 타입도 적지만 찔리는 타입도 적다는 건 내구를 바탕으로 지속딜을 넣는 크레세리아 입장에서 그다지 나쁜 건 아니거든요.
그렇기에 막강한 내구, 그리고 치명적인 약점이 없다는 점으로 인해 PVP에서는 엄청나게 단단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크레세리아 : 기술 세팅(졸업스킬)
크레세리아는 기술폭이 그다지 넓은 포켓몬이 아니기에 선택권이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에 졸업 스킬은 거의 정해져 있는데요. 레거시를 제외한다면 먼저 노멀기술은 사이코커터를 맞춰주시면 됩니다.
이제 스페셜 기술은 PVP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하시려면 풀묶기를 배워야 하는데 레거시 기술이기 때문에 대단한기술머신이 필요합니다. 사실 이걸 위해 대기머를 사용하기엔 조금 아까운 면이 있어 당장 PVP에 적극 활용할 게 아니라면 이부분은 고민이 좀 필요해 보입니다. 만약 풀묶기를 포기한다면 문포스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정리하자면 크레세리아 졸업기술로는 사이코커터+문포스&(미래예지)를 맞추시되, 만약 대기머까지 사용한다면 사이코커터+풀묶기&문포스를 사용하고 종종 문포스를 미래예지와 바꿔가며 사용하는 편이 PVP활용도는 높아보입니다.
크레세리아 : 레이드 공략
크레세리아 레이드는 상당히 난이도가 있는 편에 속하는 레이드입니다. 일단 크레세리아 자체가 단단하기 때문에 무조건 약점을 찌르는 포켓몬들로 데리고 가야 그나마 딜이 들어가는 정도인데요.
대표적으로 메가 팬텀이나 메가 헬가, 그림자뮤츠, 그림자 마기라스, 삼삼드래, 불카모스 등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얼마전에 마기라스를 얻어 악타입 세팅을 해두셨다면 메가마기라스로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