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브롤스타즈

10대 시절 게임에 미쳐살던 나였지만 나이가 들기 시작하니 게임을 자주 하지 않게 되는것 같다. (아직도 가끔 하긴 한다.) 게임에 내 시간을 태우기엔 아깝다고 판단을 한 모양이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살다 보니 라이트 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을 찾곤 했다. 찾던 와중 나는 인생 게임을 발견했는데, 바로 오늘 역기획을 해볼 '브롤 스타즈'이다.

브롤스타즈 4주년 일러스트 (출처: 브롤스타즈 공식 트위터)

1. 서비스 선택, 서비스 구조와 비즈니스 모델 파악

먼저 브롤스타즈를 제작한 슈퍼셀은 핀란드 기업이며, 현재는 텐센트 산하 게임 회사로 운영되고 있다.

브롤스타즈는 다양한 이벤트는 대략 15개 정도로 순환되고 있으며 상시 이벤트가 아닌 적절히 섞어가며 운영되고 있다.

브롤스타즈 수익구조는 인앱 결제 (캐릭터 구매, 스킨 구매,브롤 패스, 보석 구매, 상자 구매 등)와 유튜브 광고 수익이다. 라이트 게임이기에 무과금 유저들이 많을 거라 예상했지만 모바일 게임 월간 매출 순위를 살펴본 결과,

52위로 굉장히 안정적인 매출을 보여주고 있다. 즉, 이 말은 지속 가능한 서비스임을 보여주는 것 같이 보인다.

2. 회사의 목표와 전략, 특징에 대해서 조사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지만, 브롤스타즈는 과금을 하지 않고 일정 시간을 투자하기만 한다면 굳이 현질을 하지 않아도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아무 지장이 없다. 그렇기에 오로지 게임에만 집중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유저 수가 이를 증명한다.

3. 프로세스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브롤스타즈는 유저들 사이에서 완벽한 게임인가? 그건 아닌다. 다양한 커뮤니티들을 조사하고 유저들의 게임 반응을 보았을 때 어뷰징 유저, 상자에서 캐릭터 등장 확률 삭제 등 다양한 부분에서 문제를 표출하고 있다. 본인은 이러한 문제점과 직접 사용했을 때 어떠한 불편함이 있는지 찾아보았다.

3-1. 랜덤 상자에서 캐릭터 등장 확률 제거

이 부분은 본인 역시 불만이 생겼던 부분이다. 무료로 캐릭터를 등장시키고 무과금 유저에게 굉장히 친절하다 라는 생각을 했었지만 이번 시즌 패치가 되며 캐릭터 등장 확률 제거를 패치했다. 유저 입장에서는 굉장히 불만이고 '아니 이거 현질해서 사라는 거 아니야?'라는 의견이 충분히 생길만 하지만 역기획 진행자의 시선으로 바라봤을 때, 충분히 이해가 가는 상황이다.

브롤스타즈의 핵심은 유저 친화적인 게임이라고 데이터 가설을 세웠을 때, 분명 기업 입장에서 매출에 리스크가 있을 것이다. 또한 모바일 게임 특성상, 롱런이 굉장히 어려운 시장이다. 점점 매출이 줄어드는 상황이 생겨버렸기에 캐릭터 등장 확률은 제거한 것처럼 보인다.

3-2 신고 기능 부재

라이트 게임 특성상 대중 교통 또는 외부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상황이 많이 생긴다. 이러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중도 탈주이다. 만약 팀을 맺어 게임을 하는 상황에 탈주를 하게 되면 AI가 그 플레이어를 대체해 게임을 이어간다. 확실히 실력에서 차이가 난다. 결국 탈주한 유저와 팀을 맺은 유저들을 패배하기에 분노할 수밖에 없다. 본인 역시 겪어봤고 탈주도 해봤다.(그 당시 유저들에게 미안하다..)

왜 슈퍼셀은 신고 기능을 추가하지 않는 건가??

이 것 또한 이해가 가는 사항이다. 만약 신고 기능이 생긴다면 탈주한 유저들은 게임 플레이 대해 제제를 받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될 경우 과연 라이트 게임에 대한 특성을 유지할 수 있는가? 에 대한 의문이 생기기 시작한다. 라이트 하기에 유저들이 부담감 없이 플레이 하는것에 매력이 있었지만 신고 기능이 추가되면 라이트에 매력이 떨어질 것이다.

4. 동일한 프로세스와 전략적 문제를 잘 해결한 서비스 분석

비슷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 서비스로는 배틀그라운드, 리그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 가 있다. 모두 모바일 게임이며 기존 PC 게임을 모바일 화 시킨 게임이다. 기존 PC 게임을 라이트 하게 풀어낸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브롤 스타즈처럼 모바일 게임이기에 라이트 하다는 이유로 게임 플레이 시, 유저 탈주를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다. 이 두 게임은 실시간 게임 특징에 대한 본질을 흩트리는 게 아닌 탈주한 개인에게 어드밴티지를 주는 형식이다. 랭킹 점수를 낮추는 식으로 이행하고 있다. 그리고 랭킹이 높으면 높을수록 시즌 종료 시, 보상 크기가 달라진다. 이러한 요소들을 녹여 유저들이 최대한 탈주하지 않게끔 안전장치를 설치했다.

5. 원래 택한 서비스의 전략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할 수 있는 기획안 제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브롤 스타즈 또한, 탈주를 하지 말아야 하는 본질적인 이유를 유저들에게 제공해야 탈주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처음 역기획을 진행했지만, 이게 역기획인지 아니면 그냥 리뷰를 한 건지 잘 모르겠다.. ㅋ 하지만 이 기획을 시작으로 내가 어디서 흐름에 어긋나게 생각했고, 어디서 잘못 분석했는지 등 내 부족한 부분을 하나, 둘 채워나가는 일만 남았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