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요구 사양-

원신 -요구 사양-

1. iOS / iPadOS[편집]

최소 사양

권장 사양

운영체제

iOS 9

iOS 12이상

iPadOS 13이상

프로세서

A11

A13, A10X 이상

RAM

3GB

4GB

기종

iPhone 8 Plus, iPhone X

iPhone 11 이상

용량 및 저장 공간

17.6GB[기준]

· 최소한 A10 Fusion 이상, RAM 3GB 이상이 앱 크래시 없이 안정적으로 구동하기 위한 마지노선이다. 실행이 가능한 AP인 A9, A10 Fusion 이상 탑재 기기라도 RAM 2GB 기기는 RAM 용량이 부족해서 간헐적으로 게임이 튕겨버리기 때문에 불편하다. 특히 초기 출시지역인 몬드/리월 외의 지역은 부하가 높은지 2GB 기기의 경우 거의 5분 단위로 튕겨버려 플레이가 매우 불편하다고 한다. 3GB 기기도 빈도는 낮지만 역시 가끔씩 튕김 현상이 발생한다고 한다.

· 설정에서 그래픽 옵션을 동일한 명칭으로 설정하더라도 안드로이드에 비해 iOS 쪽의 그래픽이 더 좋다.# 미호요의 CEO 류웨이는 App Store 인터뷰에서 Apple과 협력하여 원신의 최적화를 진행했으며 iOS, iPadOS에서 원신이 매끄럽게 구동되는 것이 만족스럽다고 언급한 바 있다.

· 대부분의 게임은 일관적인 그래픽 옵션을 만들고 이를 모든 구동기기에 적용하지만 원신은 모바일 버전의 경우 파편화를 고려해서 그래픽을 세분화시켜 각 기기에 맞춘 품질을 제공한다. 문제는 실제 그래픽 품질은 다르지만, 설정상에서의 명칭은 동일하기 때문에 혼동이 발생하기 쉬워 객관적인 기기별 성능 비교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 예를 들어, Apple M1을 탑재한 iPad Pro는 프레임이 상대적으로 낮아 최적화 문제라는 주장이 있어왔으나 이는 미호요가 M1의 성능에 걸맞는 네이티브 해상도 렌더링을 적용했기 때문에 사양이 높아진 것이 원인이다. 그렇기에 프레임으로만 성능을 비교하는 것보다는 해상도, 그래픽 등 다른 수치도 함께 비교하는게 좀 더 객관적이다.

· 기기별 성능

o A12X Bionic, A12Z Bionic을 탑재한 11형 iPad Pro 1세대, 2세대나 12.9형 iPad Pro 3세대, 4세대의 경우에는 60 fps 옵션에서도 여타 그래픽 옵션을 낮추면 부하 레벨이 중간 정도로 나오며 화면 밝기가 중간 정도라면 발열이 좀 심하지만 프레임은 그럭저럭 안정적이다.

o A13 Bionic을 탑재한 iPhone 11 시리즈 같은 기기 역시 위의 A12X, A12Z와 비슷한 구동성능을 보여준다.

o A15 Bionic을 탑재한 iPad mini 6 역시 프레임 드랍 없이 최초로 풀옵 60fps을 돌릴 수 있다는 얘기가 있으나 해상도 대응 패치 이후엔 역시 쓰로틀링이 발생했다.[22]

o Apple M1을 탑재한 11형 iPad Pro 3세대, 12.9형 iPad Pro 5세대는 높은 AP성능으로 기대를 받았으나, 미호요에서 대응 해상도 패치를 한 이후에는 사양이 증가하게 되어 다른 기기와 마찬가지로 풀옵 60fps는 높은 부하로 발열과 쓰로틀링이 발생함이 확인되었다.[23] iPad Air(5세대)는 많은 사람들의 예상을 깨고 A15 Bionic이 아닌 Apple M1을 탑재하였는데, 프로보다 늦게 나온 만큼 발열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결과는 발열 관리가 프로에서 크게 변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o A16 Bionic이 탑재된 iPhone 14 Pro와 iPhone 14 Pro Max는 A15 Bionic과 비교했을 때 CPU 성능은 확실이 개선되었지만 GPU 성능은 크게 향상되지 않은 것으로 벤치마크 결과가 나오면서 우려가 있었으나 전성비가 개선되고 메모리 대역폭이 50% 증가한 덕분인지 같은 실행 조건에서 훨씬 더 안정적으로 풀옵 60fps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o Apple M2가 탑재된 iPad Pro에서 실험된 결과, 30도 후반의 온도를 유지하면서 풀옵 90프레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모습을 보였다.[24]

· 2.2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iPhone 13 Pro, iPhone 13 Pro Max, 11형 iPad Pro 3세대, 12.9형 iPad Pro 5세대 에서 120fps를 지원하게 되었다. 120Hz 구동 테스트 결과 iPhone 13 Pro 시리즈는 120fps를 거의 유지하지 못해 대부분 60fps로 구동되고# 11형 iPad Pro 3세대는 초반 4분까지 100fps를 유지했으나 곧 60fps로 떨어졌다.#

· 권장사양 이상의 AP를 탑재한 기기라면 저전력 모드를 켜고 플레이하는 것이 추천된다. 프레임이 딱히 하락하지도 않으면서 발열과 배터리 소모는 체감될 정도로 줄어든다. 다만 AP 클럭이 제한되기 때문에 그래픽 옵션을 높게 설정했을 경우 강제적으로 프레임이 떨어지므로 60fps 옵션에서는 버벅거림이 확연하게 느껴진다. 30fps 옵션으로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저전력 모드를 켜도 프레임 저하가 느껴지지 않으므로 권장한다.

· macOS에서는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아 GeForce NOW를 통해서 게임플레이가 가능하다. Apple Silicon이 탑재된 Mac 컴퓨터[25]라면 원신 IPA 파일을 우회설치하는 방법으로도 플레이가 가능하나 정상적인 방법은 아니다.#

· iOS/iPadOS 14 이상 기기의 경우 게임패드를 지원한다. 공지사항이나 설문조사를 제외한 인게임 환경에서 모든 조작이 패드에 대응한다. 연결된 상태에서는 터치스크린이 패드를 지원하지 않는 화면을 제외하면 먹히지 않으므로 이 상태를 해제하려면 설정에서 조작을 컨트롤러에서 터치스크린으로 변경하거나 게임을 완전히 종료한 다음 다시 시작해야한다.

· iCloud 백업 사용시 원신의 다운로드 데이터가 기본적으로 백업에 포함되며 이 때문에 iCloud 백업이 돌아갈 때 17GB 상당의 데이터가 전부 백업 대상에 포함된다. 이로 인해 iCloud 스토리지를 전부 써버려 기기 백업 또는 사진 보관함, 그리고 iCloud Drive의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iCloud 백업 옵션에서 원신은 제외하는 것을 권장한다.

2. Android[편집]

최소 사양

권장 사양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7 이상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821

엑시노스 8890

Kirin 960 이상

스냅드래곤 845

엑시노스 9810[26]

Kirin 810 이상

RAM

3GB[27]

4GB[28]

기종

갤럭시 S7 이상[29]

갤럭시 S10, 갤럭시 노트9

(8GB/512GB) 이상

용량 및 저장 공간

21.50GB[30][기준]

· 안드로이드는 원신을 고사양으로 플레이하기에는 적합한 환경이라고 보기 어려운 편이다. 긱벤치 5 기준으로 멀티 코어 점수가 1000점 이상 넘으면 그래픽 설정 '매우 낮음'으로 간신히 돌리는 것은 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저사양 기기들의 경우 24fps 방어도 하지 못해서 일퀘 도는 것도 어렵다. 최소 사양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마지노선의 예시로는 갤럭시 S7이나 A50, LG V30 정도다. 또한 엑시노스 9611이 탑재된 기기로 플레이할 시 프레임이 24~30fps 정도 나온다. 그래도 엄청 지장이 갈 정도로 심하게 렉이 걸리는 것은 아니므로 앞서 언급한 이러한 폰들이 정상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가장 낮은 옵션이라 봐도 무방하다.[32]

· 원신 같은 3D 게임의 경우 GPU가 더욱 중요하다. 같은 성능의 CPU를 가진 AP라도 GPU 성능이 다른 경우가 많아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오픈월드 게임이라 RAM을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최소 사양인 3GB RAM을 탑재한 기기의 경우에는 간혹 튕김 현상이 발생한다.

· RAM 3~4GB를 탑재한 기기 중에서 기본적으로 사용 중인 RAM 용량이 큰 시스템의 경우 그래픽이 깨지는 경우가 있다.

· 원신이 지원하는 플랫폼 중에서 안드로이드는 인게임 그래픽 품질이 가장 낮다.[33] 게임 플러그인 등으로 그래픽을 끌어올려도 퀄리티가 그리 높지 않다.

· 이와 같은 그래픽 문제로 인해 기기 변경을 고려한다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선택하는 것이 추천된다. 위의 iOS / iPadOS 항목에도 적혀있지만 원신은 안드로이드 기종보다 아이폰 기종에 전체적으로 그래픽이 최적화가 더 잘 되어있기 때문.

· 스냅드래곤 8 Gen 1과 디멘시티 9000이 탑재된 기기는 기존 안드로이드 기기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의 그래픽을 지원하는데, 비교결과 일부 지형의 디테일이 증가하였다.# 그럼에도 iOS/iPadOS, PC만큼의 퀄리티가 아닌 건 아쉬운 점.

· 스냅드래곤 8 Gen 2에서 전작대비 CPU의 성능과 전성비가 많이 개선된데다 GPU의 경우 아예 A16 Bionic보다 더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오면서 큰 기대를 모았으나 실제로는 여전히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모바일에서 구동하려면 사실상 iOS/iPadOS가 강제되는 셈.

· 안드로이드 환경은 게임패드를 지원하지 않는다.[34]

· 갤럭시 유저의 경우 갤럭시 스토어에서 설치하면 삼성 페이를 결제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3. Microsoft Windows[편집]

최소 사양

권장 사양

운영체제

윈도우 8.1 / 10 / 11 64bit[35]

프로세서

Intel Core i5[36]

Intel Core i7[37]

RAM

8GB

16GB

그래픽 카드

NVIDIA GeForce GT 1030[38]

NVIDIA GeForce GTX 1060 6GB

API

DirectX 11

DirectX 12

용량 및 저장 공간

55.78GB[기준]

모바일에서 PC 최적화가 잘 됐기 때문인지 다른 이식작에 비해 PC 최소 사양이 낮아, 최적화가 망한수준은 아니다. CPU는 시티즈 스카이라인과 비슷하게 4코어 8스레드 수준까지는 사용한다. 다만 내장 그래픽 수준에서 60 fps는 다소 어렵다. 그래도 PC판에서도 30 fps 옵션의 선택이 가능하므로 최소 사양에 미달하는 노트북이나 PC에서도 옵션 타협 후 원활한 구동이 가능하다.[40] 특히 11세대 인텔 i5, i7 노트북에 탑재된 내장그래픽 Iris Xe의 경우 FHD 60FPS 중옵 구동이 가능하다. 3DMark Fire Strike 벤치마크 기준 그래픽 스코어 약 5,000~6,000점 정도의 GPU의 경우 FHD 기준 드래곤 스파인 등 일부 부하가 높은 지역을 제외하면 60fps의 유지가 가능하다.

3.2버전부터 안티앨리어싱 옵션에서 FSR2를 지원한다. 활성화할 경우 SMAA에 비하면 미세하게 그래픽 퀄리티는 떨어지지만 그래픽카드의 부담이 어느정도 줄어드니 사양이 떨어진다면 활성화를 권장한다.

PC판은 엑원패드나 듀얼쇼크 4를 완벽히 지원하며 메뉴 자체가 패드에 맞게 바뀌고, 조작 UI도 각 패드에 맞춰서 나온다.[41] 키마로 플레이할 시 모바일판과 비슷한 UI 디자인으로 나오나, 패드로 플레이할 시 PS4판의 UI로 바뀐다. 초기엔 컨트롤러 설정이 저장되지 않아 매번 실행할 때마다 컨트롤러를 바꿔주어야 했지만, 1.2패치와 함께 컨트롤러 설정이 유지되게 바뀌었다. 다만 키마&패드 동시 지원은 여전히 불가능하다.[42]

그래픽 옵션 중 렌더링은 그냥 소수점 달린 숫자만 덩그러니 있어서 혼동하기 좋은데, 이는 렌더링 배율을 뜻한다. 즉 모니터의 해상도가 1920x1080인데 옵션에서 1.5를 선택할 경우 2880x1620이 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1.0 설정이 권장되나 사양이 널널한 경우 더 높은 배율을 선택해도 무방하다.

특별 이벤트 창을 누르면 아무 반응도 없는 경우가 있다. 이 때는 키보드의 컨트롤 탭으로 창을 변환해서 외부 브라우저로 들어가야 한다. 설문조사에서는 멀쩡히 내부 브라우저를 지원하는데 이벤트 창에서는 미지원인 등 불안정한 점이 많다.

정작 모바일인 iOS/iPadOS판 원신에서 지원해주는 120 fps 옵션을 여전히 지원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고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불만이 있는 편.

대부분의 게임들이 그렇지만 HDD에 설치할 경우 로딩속도 문제도 있지만 업데이트 할 때마다 리소스 확인에서 상당한 시간을 잡아먹기에 SSD에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4. PS4 / PS5[편집]

모바일을 고려해 개발되어서 최적화가 잘 되어있는데다 PS4 Pro 이상부터는 4K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옵션 타협 없이 게임을 돌리는데 거의 지장이 없다. 있다고 해도 종종 일어나는 버그 정도. 또한 PS5에도 출시를 했기 때문에 무료 업그레이드를 통한 플레이도 가능하다. 다만 PS4 구형/Slim의 경우에는 적들이 많아질 시엔 프레임 드롭과 렉이 꽤나 체감되는 편이다.

PS5의 경우 9세대 콘솔 특유의 실시간 압축 및 로딩 기술에 힘입은 덕인지 전반적인 로딩속도가 대단히 빠르다.# 똑같이 NVMe를 설치한 고사양 게이밍 PC도 따라오지 못할 정도. 또한 일부 그래픽 효과는 오직 PS5에서만 구현되어 있으며 이런 효과들은 타 플랫폼에서 풀옵을 해도 구현되지 않는다.

2021년 7월 21일에 진행된 2.0 업데이트를 통해 PS4/PS5에서도 미호요 계정 연동이 가능해졌다. 플레이스테이션의 PSN계정과 미호요 계정을 연동해 모바일과 컴퓨터로 크로스 세이브를 통해 똑같은 계정으로 플레이 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미 원신에 로그인된 PSN 계정은 연동을 할 수 없다. 자세한 내용

하지만 미호요 cs에 "PSN Unlink Request"라는 제목으로 메일을 보내면 계정 정보를 기입하는 링크와 함께 미호요 통행증과 PSN 계정 연동 해제 관련 안내를 받을 수 있다.

5. Nintendo Switch[편집]

출시 전부터 닌텐도 스위치 판도 곧 나온다고 하였으나, 2023년까지도 여전히 출시하고 있지 않다. 루머에 의하면 스위치의 기기 성능 때문에 지연되고 있다고 한다.[43] 거기에 스위치에서 유니티 엔진을 사용할 시 심각한 병목 현상이 일어나 최적화가 힘들다.

이 때문에 유니티 기반 대형 게임이 스위치에 거의 나오지 못하고 있다. Fall Guys는 자신을 제외한 다른 캐릭터들의 프레임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겨우겨우 출시할 수 있었으며, 같은 유니티 엔진으로 제작된 포켓몬스터 브릴리언트 다이아몬드/샤이닝 펄의 경우, 심각한 버그와 함께 관련 연동 프로그램 출시까지 오랜 기간이 걸렸다.그럼 컵헤드는?[44]관련 뉴스

한 유튜버가 스위치 버전 출시에 대해 미호요 측에 문의했고, 아직 출시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으며 추후 관련 세부 내용이 확정되면 공지하겠다는 지극히 원론적인 내용을 회신 받았다.#

사실 원신의 모티브인 야생의 숨결이 기적의 최적화를 통해 스위치에서 간신히 돌아가는 환경으로 만든 케이스고##, 물론 원신도 모바일 환경에 맞춰 최적화를 했다지만 플래그십 사양에서나 제 성능을 뽑아내는 만큼 스위치에서 원활히 돌리기 힘들 것이라는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다만 위쳐 3#, 에이펙스 레전드#, 둠#등의 게임들도 스위치 성능에 맞춰 그래픽 옵션을 대대적으로 낮추고 최적화를 따로 시켜 출시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원신도 이 처럼 옵션을 타협 보아서 추가적인 최적화 작업을 거친 후에야 스위치 이식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최적화 이런 거 필요없이 그냥 클라우드 게임으로 이식하는 방법도 있다. 판타시 스타 온라인 2는 충분히 스위치로 이식할 수 있었음에도 무리한 클라우드 이식으로 욕먹은 예라면, 원신은 게임 사양 문제로 오히려 클라우드 이식이 포팅도 편하고 애초에 상시 온라인을 필요로 하니 이쪽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

현재 공식 스위치판 소개 영상 끝의 단락을 보면 Nintendo Switch Online에 가입되어야 플레이할 수 있다하는데 다인모드는 Ninjala처럼 자체 네트워크가 아닌 닌텐도 네트워크를 통해서 지원하는 모양. 공식 영상

GeForce NOW[편집]

2022년 6월 24일부터 중국을 제외한 전세계 대상[45]으로 GeForce NOW를 통한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가 개시되었다.# RTX 3080까지 지원한다. 기존 서비스가 되었던 Windows PC 이외에도 macOS에서도 지포스나우를 통해 원신 접속이 가능하다. 로그인은 HoYoverse 통행증으로 계정 연동이 가능하다.

같은 해 8월 말부터 모바일로도 접속이 가능해지면서 모바일 버전의 렉과 발열 문제를 피할 방안이 생기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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