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투출(元神透出) 사주첩경(四柱捷徑)
원신투출(元神透出) 사주첩경(四柱捷徑)
원신투출(元神透出)
弟 六一 元神透出
問-元神透出이란 무엇인가.
答-元神透出이란 月支 本神(元神)이 干頭에 나타나 있다는 뜻이다.
■註. 元神이란 반드시 根이 있는 神이 天干에 透出되어 있는 것을 말함인데 根이 있는 神이란 가령 寅月이라 하면 寅은 木이요 木은 또 甲乙이 되는 것이므로 寅月 生人이 甲이나 乙이 透出되어 있으면 木 元神이 透出되었다 하는 것이며, 또 酉月生이라 하면 酉는 金이요 金은 天干으로 庚辛이 되는 것이므로 酉月生人이 庚이나 辛이 透出되면 金 元神이 透出되었다고 하는 것이다. 外에 辰戌丑未月 戊己透出, 亥子月 壬癸透出, 巳午月 丙丁透出로 이와 같이 火月이면 火透出, 水月이면 水透出이 되는 例를 元神透出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것은 꼭 月建으로만 元神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其他의 地支宮에서도 이루어지는 것인데 身旺 身弱 또는 用神之强弱을 가릴때에 作用 參酌하는 것이다. 그 元神이 透出되면 더욱 强하게 보는 것이다. 따라서 元神透出은 그 星을 더욱 强하게 하는 作用을 하는 것이니 가령 庚日主가 卯 財를 用할 때에 財 元神되는 乙木이 透出되어 있으면 그 財는 地支에만 있는 것 보다 더 强化시킨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大格들은 財元神 또는 官元神 이라든가 傷官元神이라든가 여하간 用神하는 元神이 透出되어 있음으로써 大成하게 되는 것이다.
●例示 (가)
乙 乙 丁 辛
酉 卯 酉 酉
壬 癸 甲 乙 丙
辰 巳 午 未 申
이 四柱는 乙卯日로써 日主 專祿格에 酉月 辛金 元神이 年上에 透出하여 그야말로 元神透出이 되어 辛金이 司令하고 있다. 그 金을 制함이 爲貴인데 身衰殺旺이다. 이런 것을 假殺爲權이라 하여 乙卯가 有根木하여 生 丁火하므로 그 丁火는 根이 없어도 剋金할 수 있음으로 食神制殺이 된다. 그러므로 巳午未 南方 火運에 將兵이 多多益善으로 功勳을 세웠다가 北方 水運에 制 食神 丁火하는 倒食이 來奪食되며 不能制殺로 그만 傷身하여 죽고 말았다.
●例示 (나)
乙 丙 壬 壬
未 子 寅 申
戊 丁 丙 乙 甲 癸
申 未 午 巳 辰 卯
이 四柱는 壬水 殺이 申金에 根하여 剋身하는데 寅木은 아직 나이어린 嫩木으로 弱하다 하나 그 木이 得令하여 時干에 乙木으로 木 元神이 透出되어 補身强이다. 그러나 申金이 冲寅 剋木하여 金이 病이 된다. 行 巳午未 南方 火地에 萬戶를 封하여 大貴하였으므로 聲名이 赫赫하더니 一入 申運하여 重病으로 剋 用神 木星하여 木絶於申하여 그만 不祿之客이 되고 말았다.
◎ 斷曰. 財官身旺에 元神이 透出이면 祿重權高에 進拜龍顔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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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천도일 見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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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영 선생님은 위에서 “꼭 月建으로만 元神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其他의 地支宮에서도 이루어지는 것”이라 적고 있는데 이것은 오류(誤謬)입니다. 원신(元神)이란 용어는 추뉴(樞紐, 中樞, 가장 중심이 되는 중요한 부분)를 파악(把握)하는 신(神)이 되므로 월지(月支)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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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例示 (가)는 한신(韓信)d의 사주이며 ●例示 (나) 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 〔命造 194〕로 철제군(鐵制軍)의 명조이다.
乙 丙 壬 壬
未 子 寅 申
戊丁丙乙甲癸
申未午巳辰卯
鐵制軍造, 殺逞財勢, 嫩木逢金, 最喜寅木, 眞神當令, 時干透出乙木元神, 寅申之沖, 謂之有病, 運至南方火地, 去申金之病, 仕至封疆, 聲名赫弈, 有潤澤生民之德,懷任重致遠之才也,
〔飜譯〕
철(鐵) 제군(制軍=총독)의 명조로 살(殺)은 재성의 세력으로 왕성하고 어린 목(木)이 금(金)을 만나고 있다. 가장 기쁜 것은 인목(寅木)이 진신(眞神)에 당령(當令)하고 있는 것이다. 시간(時干)에 투출(透出)된 을목(乙木)이 원신(元神)이다. 인신(寅申)의 충(冲)으로 이를 일러 병(病)이 있다고 일컫는데 운(運)이 남방(南方)의 화(火)의 지지(地支)에 이르자 신금(申金)의 병(病)을 제거(除去)하여 벼슬이 제후(封疆)에 이르렀다. 명성이 성대하고 공로나 업적 따위가 뚜렷하였다. 백성의 생계를 윤택(潤澤)하게 하려는 덕(德)이 있고 무거운 임무를 담당할 수 있고 아울러 또 장기적으로 현재부터 미래까지 계속 되어질 인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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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천도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