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M. 리니지W를 잡을까?
던파M 모바일이 나왔다.
- 사전 다운로드 120만건, 출시 첫날 이용자 100만명.. 확실히 인기 IP다.
던파M이 구글매출 1위라는 기사도 봤는데, 일단 내 핸드폰에서 오후 9시 기준으로는 리니지 형제가 1, 2위인 상황
엔씨 주주입장에서는.. 솔직히 던파M이 그렇게 신경쓸 존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 근데 종목토론방에선 엄청 신경 쓰네..
왜냐면..
그냥 유저층 자체가 다르다.
솔직히 리니지는.. 97년생 입장에서는 내가 실제로 아는 지인들 중에서도 하는 사람 자체를 못 봤다.
오히려 회사 들어갔을 때, 100% 남자들만 들어가는 고객케어하는 팀이 있었는데(대부분 나보다 7~10살은 더 많았음)
그팀에서 리니지M 나온다니까, 팀장님까지 설레하는 모습을 봤었다.
엔씨
반대로 내가 97년생인데, 주위 친구들이 던파를 많이했었다. (나도 당시에 50레벨까지는 찍고서, 접었음)
근데 던파가 어떤 느낌이냐면.. 편견일 수 있는데, 게임 자체가 대중적이면서도 마이너하다.
약간 이미지가 어떠냐면.. 메이플이랑은 다르게 듬직한(?) 친구들이 많이하는 게임이다.
디씨
던파 분류법은 실제로 군대에서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에펨코리아 군대 관심병사 거르는법.jpg
그러니까 게임 자체가 은근 마이너해서, 기대감만큼 유저들이 많이 플레이를 안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동사냥이 없음. 여기서 유저층 자체가 달라버림. (피로도 시스템을 그대로 가져와서 게임을 하루종일 돌릴 수 없음)
- 비타500 먹으면, 피로도 녹아서 게임 플레이 더 가능하긴 하다.
넥슨 던파 홈페이지
그리고 리니지랑은 다른 게..
던파 즐기던 세대가 94~99년생(?)인데, 군대도 갔다오면서 지금 사회초년생이라서 여유가 없다.
그래서 현질 자체를 비교했을 때 린저씨들이랑은 주머니 사정이 다르다.
리니지W는 영변 기대값만 300인데, 던파M은 조금 알아봤는데 20~30만원이면 꽤나 셋팅이 되는 거 같다.
리니지랑 던파는 유저층 자체가 너무 다르니까, 애초에 비교하는 거 자체가 큰 의미가 없다.
그래도 엔씨 주가는 하락하겠지ㅎㅎ.. 항상 어떤 이유를 대서든 하락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