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원신아파트 재건축 설계안 직접 만들어보았다
타워형 주동 위주로 가설계해 본 아라원신아파트 재건축 안입니다.
평면은 주동 배치 시 참고용으로 전부 아크로리버파크에서 따온 것이고, 애초에 타워형 주동 자체가 아크로리버파크의 타워형 주동을 상하로 반전한 것입니다.
해당 주동 형태가 원래 한강 조망권 확보를 위해 설계된 것인데, 아라지구의 경우에도 경사가 큰 편이라 설계를 잘만 하면 오션뷰와 한라산 뷰가 동시에 보입니다. 해당 이점을 살리기 위해 오션뷰와 한라산 뷰를 동시에 만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오션뷰와 한라산뷰가 동시에 나오는 세대는 전체의 약 40%, 한라산뷰만 나오는 세대 역시 약 40%로 동향을 바라보는 판상형 주동을 빼면 모두 특화 뷰를 누릴 수 있는 설계안입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중앙로에서 원신아파트로 진입하는 입구가 있는데, 그 부분을 공공통로로 만들어 단지를 관통하는 이면도로로 바로 진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폭은 좀 줄여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별도의 차단 시설은 마련하지 않도록 했는데, 이러면 단지 내의 공공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이며, 당연히 심의 통과도 수월해질 것입니다.
이왕이면 커튼월 설계를 적용하면 해당 설계안과 잘 어울릴 것으로 보입니다.
세대수는 최대 192세대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용적률 계획에 따라 좀 더 줄어들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설계안은 제가 개인적으로 연구 목적으로 만든 것으로, 실제 설계안은 아닙니다. 물론 참고는 하셔도 좋습니다.
애초에 어디서 베껴온 설계이기 때문에, 아이디어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