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스파이크 가젯 및 스타파워와 하이퍼차지 공략

안녕하세요!

토카토카 입니다!

오늘은 브롤스타즈의 스파이크 가젯 및 스타파워와 하이퍼차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파이크는 최초의 브롤러 15명에 속하는 전설 등급의 대미지 딜러 역할군을 가진 브롤러 입니다.

출시일은 2017년 6월 15일에 나왔습니다.

성우가 없는 유일 브롤러이며, 성우가 없는 브롤러는 성우가 없으니 대사도 없겠지요?

지금까지 성우가 없는 브롤러들은 그레이, 스파이크, 릴리가 있습니다.

릴리는 제일 최근에 나온 신규 브롤러라네요.

1레벨 체력은 2400이고, 11레벨 체력은 4800으로 인게임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낮은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미지 딜러들은 대부분 체력이 낮고, 사정거리도 장거리 이니 조금 포장할 수 있습니다.

이동속도도 보통이라서 낮지도, 높지도 않은 이동속도 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합시다.

일반 공격은 가시 수류탄 입니다.

폭발할 때 사방으로 가시가 튀어나오는 작은 선인장을 투척합니다.

가시 당 피해량은 560이며, 사정거리는 7.67타일로 장거리 입니다.

재장전 속도는 2초로 느림 입니다.

폭발하는 작은 선인장을 날려 공격합니다. 선인장이 날아가는 도중에 적 또는 물건에 부딪히거나, 적중하지 않고 최대 사거리까지 날아갈 경우 그 자리에서 선인장이 터지면서 가시가 6갈래로 흩어져 적을 공격합니다. 이 특이한 공격방식 때문에 스파이크의 공격은 다른 브롤러들의 공격에 비해 피하기가 더 까다로운 편입니다.

선인장 본체의 대미지와 가시 하나하나의 대미지는 전부 동일합니다. 즉, 선인장에 직격으로 맞으면 코앞에서 폭발하는 가시까지 함께 맞게 되기 때문에 그만큼 데미지가 2배, 3배로 뻥튀기됩니다. 덕분에 스파이크의 DPS는 상당히 높은 축에 속합니다.

이론상 가장 높은 피해량을 입힐 수 있는 일반 공격입니다. 11레벨 기준, 작은 선인장 하나 직격에 파편 6개까지 전부 맞추면 1080 x 7 = 7560의 피해를 주니, 빠르게 세 번까지 이어지면 약 1초만에 22680 피해를 줍니다. 하지만 히트박스가 매우 큰 오브젝트에만 줄 수 있으며, 히트박스가 상대적으로 작은 대부분의 브롤러들에겐 선인장+가시 2발로 1080 x 3 = 3240이 한계입니다다. 헤비웨이트들은 히트박스가 조금 크기 때문에 1080 x 4 = 4320까지 들어갑니다.

참고로 가시가 뻗어나가는 방향은 공격 각도와는 상관없이 항상 맵과 위아랫변이 평행한 정육각형의 동일한 궤도를 그립니다. 쉽게 말해서 선인장을 삐딱한 각도로 던진다고 해서 그만큼 가시도 삐딱하게 뻗어나가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론상 사정거리는 가시 수류탄 사거리+ 가시 사거리까지 합쳐서 약 12타일이며, 이는 시즈 팩토리에서 일반 공격을 자신이 보는 방향에서 60도 위치로 조준하고 날리면 백도어가 가능합니다. 벽이 없이 상대방과 지독하게 대치해야 하는 '뒷마당 월드컵'이나 일부 바운티 맵에서 최대 사거리를 유지만 한다면 대충 던져도 라인전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정타를 맞으면 가시 2개를 맞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스파이크에게 정면으로 들이대는 움직임 상태에서 맞으면 가시 3발이 적중할 확률이 매우 높아서 미스터 P의 짐꾼을 한 방에 보내버리거나 무리하게 들이대는 상대 브롤러들에게 의문사를 선사할 수도 있습니다.

아주 드물게 브롤러가 돌진 중 스파이크의 공격을 맞으면 가시가 5개 이상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수 공격은 선인장 파티 입니다.

스파이크가 던진 가시 수류탄이 터지면서 폭발 범위 안의 적에게 피해를 주고 느리게 만듭니다.

초당 피해량은 420이며, 사정거리는 장거리로 7.67타일 입니다.

궁극기를 던져 장판을 생성한다. 장판 안의 적들은 지속적으로 대미지와 슬로우를 받습니다.

휙 던지는 유저들도 많지만 한 번만 잘 생각해서 신중히 던지면 스파이크의 최대 화력을 끌어내는 기술이 될 수 있습니다. 근접 브롤러들의 경우 스파이크의 궁극기에 걸린 상태에서 일점사를 당하게 되면 비탱커 브롤러들은 살아나갈 수 없으며 탱커 브롤러들은 체력이 남았다 하더라도 스파이크가 궁극기를 금방 충전하여 바로 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죽냐 나중에 죽냐의 차이일 뿐입니다. 게다가 3대3 게임의 경우 팀원들의 일점사까지 더해지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가치가 매우 높은 궁극기입니다.

대부분의 적들이 스파이크의 궁극기를 맞게 되면 가장 가까운 쪽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잘 이용해서 예측샷으로 폭딜을 선사할 수 있기도 하며 1타일의 벽을 두고 대치할 때 자동 조준 한 번만 톡 눌러줘도 적은 궁극기의 정중앙에 갇히게 되어 어느 한쪽으로 도망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 곧 스파이크의 무시무시한 폭딜에 노출되게 됩니다.

궁극기 속에 갇혀서 가까운 쪽으로 뻔한 무빙을 이용해 탈출하게 되면 예측샷으로 녹아내릴 수 있다는 걸 아는 고계급대의 싸움에선 그냥 궁극기 속에서 위협사격이라도 하며 궁극기를 다 맞는 한이 있어도 평타에 노출되지 않으려는 플레이도 종종 보입니다.

또한 스파이크의 궁극기는 브롤볼이나 젬그랩 시즈 등 전략적으로 중요한 거점에 사용하여 1분1초가 급한 상황에서 상당한 시간적 손해를 상대방에게 선사할 수도 있고 평타를 적절히 섞어가며 좁은 입구같은 곳에 던져두면 라인을 올리기도 매우 수월하며 라인을 굳히기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궁극기가 날아가는 속도가 그리 빠르지는 않기 때문에 최대 사거리에 던져서 원하는 그림을 만들기는 굉장히 힘듭니다. 오로지 유저의 실력에 따라 의미없는 뻘궁일지 폭딜의 시작이 될지 결정됩니다.

영문명인 Stick Around는 어딘가에 머물러 있다는 뜻의 숙어와 달라붙다라는 뜻을 가진 Stick을 이용하여 스파이크의 특수 공격에 빗댄 언어유희입니다.

스타 파워를 알아보록 합시다.

1스파는 따뜻한 햇살 입니다.

스파이크가 자신의 특수 공격의 효과 범위 안에 있으면 초당 1200 HP를 회복합니다.

특수 공격 범위 내에 있을 경우 지속시간 동안 초당 1200 체력이 회복됩니다. 특수 공격의 지속 시간이 4.5초이고, 착탄 시 1틱의 회복량을 제공하기 때문에 최대 6000의 회복량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멀리서 딜만 넣는 스파이크를 다른 브롤러가 붙었을 때 회복하며 더 잘 싸울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자신 밑에 궁극기를 사용하고 자신에게 오는 브롤러들을 상대로 강력한 수비를 해낼 수 있어 라인을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스파이크의 낮은 체력을 감안하면 치유량이 상당히 높은 편이기에 유리몸인 스파이크라 해도 회복을 받으면서 싸우면 한 번에 스파이크를 제거할 대미지를 뽑아내지 못하는 브롤러들을 상대로 강력한 효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특히 자연의 신비 가젯과 시너지가 좋은데, 자연의 신비로 공격을 방어하고 따뜻한 햇살로 추가 회복을 받으며 적을 녹여버리는 그림이 꽤 자주 나옵니다. 상대가 선인장을 부수기 위해선 통상적으론 공격 1~2번 정도가 필요하고, 그 시간 동안 스파이크는 충분히 2~3틱의 치유를 받아 상당한 체력을 회복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에다 자연의 신비의 1440 회복량까지 감안하면 상대와 체력 차이를 크게 벌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스타 파워를 보유하고 있다고 해서 근접 브롤러를 무조건 압도할 수 있는 건 아니니 너무 맹신하진 말고 최후의 수단 정도로만 생각합시다. 지속 회복이기 때문에 폭딜을 가진 브롤러에게 순식간에 당할 수 있습니다.

2스파는 커브볼 입니다.

가시 수류탄의 가시가 휘어지며 날아가 대상을 좀 더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2019년 7월 10일에 출시된 스타 파워입니다. 스파이크가 던진 가시 수류탄에서 튀어나오는 가시들이 일직선으로 쭉 가지 않고 가시가 시계 방향으로 75도 휘어지며 나옵니다.

가시의 궤적이 늘어나기 때문에 상대를 맞히기 쉬워집니다. 쇼다운에서 부쉬 체크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반 공격 가시 사거리 또한 꽤 길어집니다. 당하는 입장에서는 가시도 휘어지고 공격 사거리도 더 길어지기 때문에 상대하기가 껄끄러워집니다. 그리고 커브볼의 가시가 휘는 부분 안은 맞을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공간 장악력도 상당한 스타 파워입니다.

그러나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닌데, 벽이 많은 맵이라면 커브볼이 없었으면 맞출 수 있는 것도 못 맞출 수 있습니다. 오히려 커브볼 특유의 휘어지는 궤적 때문에 가시가 벽에 막히기 쉬운 편입니다. 하지만 회오리 모양으로 퍼지는 특성 상 벽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대치하는 '별내림 계곡'이나 '우당탕 협곡'과 같은 맵에서는 스파이크가 컨트롤을 조금만 해줘도 상대 입장에서는 1:1 라인전에서 이기기 매우 버겁습니다.

예전에는 대충 던져도 가시 한 대를 맞을 정도로 강력했던 스타파워였으나 너프를 먹었다가, 다시 버프를 먹고 사기캐로 등극했습니다.

가젯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1번 가젯은 가시 방석 입니다.

주위 모든 방향으로 가시를 3번 발사하며, 바늘 하나 당 1080 피해를 줍니다.

한 판 당 3번씩 쓸 수 있습니다. 스파이크로부터 피해량이 1080인 가시가 10방향으로 3번, 총 30개나 발사됩니다.

이론상 총 딜량은 32400입니다. 하지만 브롤러는 히트박스가 작아서 가시를 모두 맞추는 건 불가능하고, 하이스트 모드의 금고나 시즈 팩토리 모드의 로보나 IKE 포탑처럼 크기가 큰 대상의 가운데에서 사용하는 게 주 용도입니다. 히트박스가 큰 대상을 제외하면 실전에선 근거리에서 1~3개, 중-원거리에서는 한두 개 정도가 맞는 게 보통이고 아예 못 맞출 수도 있습니다.

하이스트나 시즈 팩토리와 같은 오브젝트를 부수는 모드에서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가젯으로, 오브젝트에 완전히 겹쳐서 가젯을 쓴다면 32400 대미지에 3번 전부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가젯만으로 총 97200이라는 폭딜이 가능합니다. 물론 10개를 다 맞추긴 쉽지 않으므로 통상 43500 전후의 딜이 들어간다고 보면 편한데 이것도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일반 공격까지 섞어주면 금고가 녹아내립니다. 때문에 하이스트에서 스파이크가 들어간 팀과 엘리전을 한다면 질 확률이 높습니다.

쇼다운에서도 나름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데, 강력한 스파이크의 맞딜 능력을 더욱 상승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스파이크를 만만히 보고 들어오는 상대도 맞다이를 더 쉽게 할 수 있게 만들어주며 심지어 불이나 대릴 같은 탱커 브롤러들도 무턱대고 달려오면 평타 3번 + 초근접 가젯으로 역관광 시켜버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근접전에서 딜량이 높은 점을 이용해 뭉쳐있는 상자들 사이에서 사용해 빠르게 파밍하고 튀는 전략도 유효합니다.

물론 스파이크의 체력이 낮고 가시를 많이 맞히기 힘들어서 위의 상황들이 실제로 일어나기는 쉽지 않습니다.

여담으로 스킨에 따라 가시의 모양이 달라졌으나, 가시 방석 고유의 탄환이 나오게끔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출시 초기엔 커브볼 스타 파워의 영향을 받아 발사되는 가시가 휘어서 나가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2번 가젯은 자연의 신비 입니다.

2400 HP를 가진 커다란 선인장을 불러냅니다. 선인장 뒤에 엄폐할 수 있으며, 선인장이 파괴되면 폭발하며 근처 아군을 1440만큼 치유합니다.

스파이크가 서있는 자리에 거대한 선인장을 설치하고, 파괴될 때 자신과 주변 아군의 체력을 1440 회복시켜 줍니다.

근거리 및 원거리 싸움 모두 도움이 되는 가젯입니다. 회복 효과는 높진 않지만 체력이 낮은 스파이크에게는 큰 도움이 되며, 아군도 효과를 받기에 소소하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팀에 관통 공격을 할 수 있는 브롤러들이 많을 경우 활용도가 떨어진다. 상대가 페니일 때 더욱 부각되는 점입니다. 또한 폭발하는 범위 공격(다이너마이크, 나니의 특수 공격 등)으로 본체와 가젯이 동시에 죽는 경우, 회복을 할 수 없으니 조심합시다.

파괴될 때의 회복 효과를 노리기보단 2400의 체력을 가진 고기방패로서 의미를 두며 가젯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력이 적을 때 회복 효과를 받으려고 가까이 접근했다간 오히려 선인장이 파괴되면서 같이 공격당해 죽기 쉽습니다.

점핑 패드 위에 설치하면 날라가지 않고 그대로 있는 버그가 있었는데, 이는 2021년 9월 패치로 수정되었습니다.

4월말 패치 이전에는 체력이 무려 3500이나 되어서 꽤 사기적인 가젯이었지만, 체력이 반토막나는 너프를 받아서 무난한 가젯이 되었습니다.

하이퍼차지는 꽃 피는 계절 입니다.

속도는 30%가 증가하고, 피해량은 20%가 증가하며, 보호막은 20%가 생깁니다.

자체 생존력이 떨어지는 스파이크에게 기동력 증가와 피해량 감소 옵션은 더할 나위 없이 유용하며, 안 그래도 강력한 스파이크의 데미지가 더더욱 뻥튀기됩니다. 또한 특수 공격의 범위가 증가하여 적중이 더욱 쉬워지는 것은 물론 지역 장악 능력또한 증가합니다.

'따뜻한 햇살' 스타파워와의 조합도 있지만 크게 차이를 느끼는 정도는 아니고, 그것보단 신화 기어인 '끈끈이 가시'와의 궁합을 주목해 볼 만합니다. 상술했듯 신화 기어를 장착한 특수 공격을 적중시킬 경우 적들이 거의 멈춰있는 수준으로 움직이질 못하는데, 거기서 범위가 더욱 더 넓어지는 셈이므로 뭉쳐있는 적들에게는 잘 맞추기만 한다면 한타를 파괴시킬 만큼의 위력이 나옵니다.

여담으로 하이퍼차지를 받은 다른 브롤러들은 대부분 구조적 결함급의 단점을 갖고 있어 리워크나 버프의 주 언급 대상이었던 브롤러들인 반면, 스파이크의 경우 시대를 막론하고 강력하다는 소리를 들었던 엄연한 메타 브롤러인데 쉘리, 콜트와 같은 트리오라는 이유만으로 하이퍼차지의 수혜를 받아 이에 관한 형평성 논란이 조금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어차피 스타파워, 가젯과 마찬가지로 다른 브롤러도 추후에 하이퍼차지가 추가될 것이라고 예고되었으니 이러한 논란은 시간문제일 뿐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전설 대미지딜러 스파이크의 가젯 및 스타파워에 하이퍼차지까지 완벽 공략을 해 보았습니다.

아!

그리고 브롤스타즈 이름 맞추기를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신화 브롤러 행사 입니다!

제가 글을 쓸 때 글 쓰는 주제가 브롤스타즈의 어떠한 신화 브롤러 이다!

그러면 제가 글 마지막에 신화 브롤러 이름 뽑기를 만들건데요, 3가지의 신화 브롤러중에서 1명의 신화 브롤러는 꽝이고, 1명의 신화 브롤러도 꽝이고, 단 1명의 신화 브롤러만 행운의 신화 브롤러 입니다!

여러분들이 그 신화 브롤러의 이름과 번호를 적어서 댓글에 올려주세요!

자, 그럼 시작해 보도록 할게요!

  • [jd

    스프라우트

    스프라우트

  • [jd

    릴리

    릴리

  • [jd

    이중에서 행운의 브롤러는 누구일지 댓글에 번호랑 이름 적어주시고 그럼 안녕히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