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리뷰!

밝고 건전한 게임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출시일 : 2021년 11월 9일(한국 서버 기준)

지원 플랫폼 : Android, IOS

장르 : 수집형 RPG

플레이 리뷰!

안녕하세요! 흑우입니다. 이번에 모바일 게임을 물색하다가 전에 접었던 블루 아카이브가 생각나서 다시 시작했는데요. 다시 시작한 김에 게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가져왔습니다. 이 게임 하면 게임 관리 위원회의 선정성(?) 논란으로 핫 한 게임이 되기도 했죠. 이 게임이 처음 출시했을 때 리세마라 한다고 며칠 동안 폰이랑 공기계랑 컴퓨터까지 동원해서 돌렸었던 기억이 있네요. 그럼 리뷰 한번 들어가 보록 할까요?

장점

1. 다양한 학생들과 개성

이 게임의 '선생님'은 키보토스 학원도시 직속의 연방 수사부 샬레의 고문 교사로 다양한 학원의 학생들을 만나 이야기를 펼치는데요. 콜라보를 제외하고 총 10개의 학원이 있으며 그 안의 다양한 학생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그 표정'으로 유명한 '리쿠하치마 아루'가 있죠 벌써 표정만 봐도 브금이 들리네요.

들린다.... 그 브금

2. 학생마다 있는 고유의 메모리얼

이 게임에는 학생마다 호감도가 있고 호감도를 올릴 때마다 호감도 스토리를 진행하는데요. 계속해서 호감도를 올리고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그 학생의 메모리얼을 획득할 수 있는데요. 이걸로 메인화면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다양한 메모리얼이 준비되어 있으니 직접 확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귀여운 학생들의 메모리얼을 만나보자

3. 재미있는 메인 스토리

이 게임에는 메인 스토리, 서브 스토리가 있으며 서브 스토리는 각 학원 동아리의 소소한 이야기를 볼 수 있지만 메인 스토리는 다수의 편이 있으며 각 편안에는 20개 내외의 에피소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 스토리를 진행하면 가챠에 쓸 수 있는 재화를 주지만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정말 내가 선생님이 된 거 같은 느낌의 몰입할 수 있다는 게 정말 재미있다고 느껴집니다.

4. 총력전을 통한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

블루 아카이브의 메인 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데요. 총력전의 보스는 8마리가 있으며, 난이도는 노말부터 시작해서 인세인까지 6가지 난이도가 있습니다. 당연히 난이도가 높은걸 클리어할수록 점수도 많이 얻고 보상도 큽니다. 총력전에는 다른 사람들과 점수 경쟁을 해서 1~10000위는 플래티넘, 10001~50000위는 골드, 50000~100000위는 실버, 100001~부터는 브론즈의 랭킹으로 나뉘는데요.(한섭기준) 또한 랭킹에 따라 보스 모양의 트로피를 얻을 수 있고 숙소에 전시가 가능합니다.

단점

1. 총력전을 제외하면 콘텐츠 다수 부족

물론 이벤트 지역, 메인 지역 밀기, 전술대회 등등 여러 가지 콘텐츠는 많지만 결국 파밍 목적으로 간단하게 스킵을 하게 되는데요. 대부분은 총력전이 끝나면 한주 정도 쉬게 되는데요 이때 정말 할 게 없습니다. 제가 한창 플레이할 때는 게임을 켜도 5분도 안 돼서 할거 다하고 끈 적이 있었습니다.

2. 이상한 AI의 전술대회

총력전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지만 이거 하면서 스트레스를 더 받았던 거 같습니다. 전술대회는 다른 사람과 붙는 pvp인데 자신의 공격 편성과 수비 편성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상위권가서는 비슷비슷한 스펙에 캐릭터인데 누가 스킬을 먼저 쓰냐 안 쓰냐에 따라 이기고 지는데요. 심지어 시작하자마자 상대방 스킬 하나로 게임이 끝났던 적이 있네요.

3. 다양한 캐릭터로 인한 육성 분배로 인해 성장 재료 부족

학생마다 타입, 포지션, 지형상성이 있는데 학생들의 총의 유형도 다 달라서 딜러가 있고, 탱커가 있고, 힐러가 있고, 서포터가 있습니다. 총력전에서도 보스가 타입, 지형상성 등이 있는데 매 총력전마다 바뀝니다. 그래서 보스 그리고 지형에 따라 캐릭터를 바꿔줘야 하는데요. 또한 캐릭터마다 장비, 스킬 업그레이드를 다 해줘야 합니다. AP는 하루마다 정해져있지만 키울 캐릭터는 엄청 많아 스트레스 많이 받습니다. 그래도 서포터들은 한 번 키워놓으면 계속 쓰기 때문에 신경을 조금만 써도 될 거 같습니다.

정말 사기적이다

총평

흑우: 이번 블루 아카이브를 복귀하면서 한번 리뷰해 보았는데요. 정말 저의 제멋대로인 리뷰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번 접어도 귀여운 학생들이 생각나서 종종 복귀하게 되는 거 같네요. 앞으로 더 열심히 키보토스를 지키는 선생님이 되도록 노력해 봐야겠습니다. 귀여운 캐릭터들이 많이 보고 싶다 하면 이 게임 정말 추천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