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개체값과 CP 확인하는 방법 짧게 정리
포켓몬고 조금이라도 플레이를 해보시면 CP라는 게 있고, 개체값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게 됩니다. 또 배틀을 집중적으로 하거나, 레이드를 집중적으로 하는 분들은 포켓몬고 개체값과 CP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관리하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슬슬 포켓몬고 개체값과 CP에 눈뜨고 있으니 쉽고 짧게 내용들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CP는 컴뱃 파워(Combat Power)의 약자로 강화가 가능한 숫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CP가 높다는 건 센 포켓몬에 해당된다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되죠.
다음 개체값은 포켓몬 메뉴에서 조사하기를 했을 때 공격, 방어, HP에 대한 내용이 0에서 15까지 랜덤으로 붙게 되는데요. 보통 개체값 변경을 위한다면 포켓몬 교환이나 그림자 정화 시에만 변경이 가능하고, 포획했을 때의 개체값은 변동되지 않습니다. 정리하면 CP는 강화를 통해서 변경이 가능하고, 개체값은 특정 조건 외에는 변경이 불가능하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죠.
보통 이 CP와 개체값을 활용하는 이유는 PVP라고 할 수 있는 고배틀 리그와 PVE 레이드 리그에서 사용할 포켓몬을 정하기 위함인데요. 공격을 곱하고, 방어와 체력을 곱하고 루트를 씌우고... 게임의 재미를 위해서 이 계산식들을 다 따라주면서 좋은 포켓몬을 얻기란 개인적으로 어렵고, 매번 지치는 상황일 거 같은데요.
게임을 하다 보면 0/15/15라는 개체값들이 고배틀 리그에 활약이 좋다곤 하지만, 매번 이 0/15/15 개체가 나오는 건 아니고, 그렇다고 좋은 개체라고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매번 포켓몬을 잡고 CP와 개체값을 계산하고 이렇게 진행한다면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없다고 보는데요. 따라서 우리에게 편리하게 이 CP와 개체값을 한 방에 해결해 줄 수 있는 어플이 있죠. 바로 '포케지니'라는 어플입니다.
포케지니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개체값을 확인할 수 있는 편리한 어플이죠. 저 같은 경우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는데, 안드로이드에서는 포케지니를 켜놓고, '오버레이 시작' 버튼을 누르면 포켓몬고가 켜지고, 원하는 포켓몬을 선택해서 좌측에 있는 '포케지니' 버튼을 눌렀을 때 개체값과 CP를 포함하여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포케지니로 개체값을 확인해 보면 공격, 방어, 스태미너 이렇게 3가지의 레벨이 나오고, 거기에 맞는 IV %와 하단에 PVP IV를 확인해 보면 어느 리그에서 활용했을 때 해당 포켓몬의 활약도를 확인해 볼 수 있죠.
더 자세히 포켓몬의 활약을 확인하고 싶다면, 포케지니의 포켓몬 도감 - 원하는 포켓몬 선택 - [ PVP IV]를 통해서 포켓몬의 활약 리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 포켓몬을 잡고 이 포켓몬이 괜찮다고 생각된다면 포케지니로 개체값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리하자면 CP 제한 리그에서는 공격력이 낮은 배틀 개체를 사용하면 다양한 상황에서 이득을 볼 수 있으니, 가볍게 배틀을 즐길 예정이라면 적당히 괜찮은 포켓몬들로 사용해 보시면 됩니다. 만일 배틀에서 미러전할 상황이 많고, 조금 더 우선권도 챙기고 싶다면 공격이 높은 개체를 사용하여 이득을 챙겨두시면 되겠죠.
반대로 CP 제한이 없는 마스터 리그에서는 그냥 개체값이 100%인 개체를 사용하거나, 100이 아니라면 최소 공격력 15, 방어/체력은 특정값을 넘어야 하는 부분이 존재하니 찾아보고 CP 제한이 없는 마스터리그도 노려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끝으로 포켓몬고 개체값 PVE는 100 개체가 마스터리그에서도 쓸 수 있지만, 레이드에서도 활약이 가능합니다. 다만 배틀 리그와 다른 점은 개체값이 아주 큰 차이를 만들지 못하기에 여러 마리를 강화하는 것이 나름의 공략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반짝 고개체를 만들어서 강화시 부담을 덜면서 레이드의 재미를 느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정리하면, CP제한 리그에서 고민되면 포케지니로 배틀개체를 확인하고 진행하거나, 마스터리그에서는 100개체가 아니라면 공격 15정도의 개체를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PVE는 큰 차이가 없으니 개체값보다는 같이할 친구를 한 명씩 더 많이 만들어서 포켓몬고를 즐긴다면 포켓몬고 개체값과 상관없이 즐길 수 있으니 포켓몬고 즐길 친구들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