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6 전략적 팀 전투 패치노트 (롤토체스)

대규모 변경사항

미지의 영역에서 완전히 자란 모습으로 돌아올 뇸뇸이만큼 큰 변경사항입니다!

특성

난동꾼 체력: 200/325/450/700 ⇒ 200/325/500/800

기병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35/60/85/110 ⇒ 35/55/75/100

조련사 뇸뇸이 불덩이! 기본 피해량: 85/110/140/175 ⇒ 85/105/125/155

폭풍 벼락 이후 추가 공격 속도: 20/50/100/200% ⇒ 20/50/120/250%

유닛: 1단계

이즈리얼은 아이템 창고로서도 상점 새로고침을 위한 챔피언으로서도 고전하는 중입니다. 이즈리얼을 조정하여 스킬을 더욱 자주 사용하고, 구인수의 격노검이나 스태틱의 단검 같은 아이템을 보유할 경우 더욱 활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즈리얼 공격력: 40 ⇒ 35

이즈리얼 공격 속도: 0.6 ⇒ 0.65

유닛: 2단계

브라움의 방패는 상당히 큽니다. 제 경험상 커다란 물체에 맞으면 많이 아픕니다.

프리즘의 케인 리롤 가이드

1. 아이템: 무한의 대검, 거인 학살자 및 밤의 끝자락이나 수은 장식띠를 마련합니다.

2. 골드 전략: 50골드를 유지하면서 3성 케인이 만들어질 때까지 천천히 새로고침합니다. 쉔과 키아나도 덩달아 3성을 달성할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3. 특성: (4) 암살자, (3) 분노날개를 달성합니다.

4. 비밀 꿀팁: 1등을 하면 더 많은 LP를 획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승리하세요!

브라움 공격력: 50 ⇒ 70

케인 마나 조정: 0/45 ⇒ 0/30

케인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25 ⇒ 35

유닛: 3단계

제가 지난 패치 노트에 작성해 둔 리 신 가이드를 읽고 챌린저를 달성하신 분은 없는 것 같군요. 괜찮아요, 제 잘못입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서도 강제로 리 신 조합을 고집하여 챌린저를 달성하지 못하신다면, 그건 플레이어 여러분의 잘못입니다.

다이애나 은빛 가호 구체당 피해량: 80/90/110 ⇒ 90/105/120

다이애나 은빛 가호 총 피해량: 400/540/770 ⇒ 450/630/840

리 신 마나 조정: 40/100 ⇒ 30/90

라이즈 공격 속도: 0.65 ⇒ 0.7

유닛: 4단계

8골드 용의 성능이 과도하게 설정되어 대세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미지의 영역에서 이들의 가격을 내림과 동시에 하향할 예정이므로 몇 가지 하향은 이번에 미리 적용합니다. 이를 통해 미지의 영역 출시 전에 용을 사용하지 않는 조합이 활약할 시간을 마련해주고자 합니다.

슬슬 제가 라칸보다 자야에 대해 더 많은 글을 쓰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난 패치의 자야 상향으로 어느 정도 숨통은 트였지만 아직 1성 자야는 다른 핵심 챔피언에 비해 조합을 안정화시키기에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다에야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40 ⇒ 30

다에야 돌풍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 25/40/150 ⇒ 20/35/150

시오유 비취 형태 피해량 감소: 20/25/50% ⇒ 15/20/50%

사이펜 공격력: 110 ⇒ 100

사이펜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70 ⇒ 60

자야 공격력: 70 ⇒ 75

자야 깃털의 비상! 기본 깃털 피해량: 12/20/60 ⇒ 15/20/60

유닛: 5단계

표적은 보통 X로 표시하지만 이번 파이크 상향 이후 표적의 자리에는 X__X 만이 남을 것입니다.

바드는 이번 하향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조합에서 충분히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모든 조합에 참여하지는 못하겠죠.

파이크 깊은 바다의 처형 피해량: 325/450/15,000 ⇒ 375/475/15,000

파이크 깊은 바다의 처형 주변 대상 피해량: 150/250/15,000 ⇒ 180/250/15,000

야스오 체력: 1,100 ⇒ 1,000

야스오 질풍검 공격력 계수: 160/200/3,000 ⇒ 150/180/3,000

아이템

스태틱의 단검은 기본 피해량이 제공하는 강력한 초반 영향력을 바탕으로 이번 세트가 진행됨에 따라 점차 많은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즈롯 차원문은 전방 유닛을 최소한으로 유지하는 조합에서 강력한 버티기 전략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스태틱의 단검 마법 피해량: 60 ⇒ 50

스태틱의 호의 (찬란한 스태틱의 단검) 마법 피해량: 100 ⇒ 75

즈롯 차원문 공허 생물 체력 (2/3/4/5+ 스테이지에서): 1,350/1,600/1,900/2,250 ⇒ 1,200/1,450/1,700/2,000

즈롯 소환문 (찬란한 즈롯 차원문) 공허 어미 체력 (2/3/4/5+ 스테이지에서): 3,000/3,400/3,800/4,500 ⇒ 2,500/3,000/3,500/4,000

증강

원칙의 원형낫은 마나를 필요로 하는 핵심 챔피언을 강화하는 용도로 비슷한 효과를 가진 파란색 배터리보다 높은 성능을 내도록 설계되었지만 사용하기 까다로운 면이 있어 양쪽 단계의 증강 모두 고전하고 있습니다. 원칙의 원형낫을 선택하는 경우 아우렐리온 솔, 아오 신, 조이 등의 핵심 챔피언으로 효력 극대화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사이 저희는 이 증강이 제공하는 마나를 상향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고의 친구 II와 III, 사이버네틱, 약점 등 일부 범용 증강이 전반적으로 과도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증강들이 다양한 조합에서 활용될 수 있는 점을 감안하면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작열은 분노날개 조합에 날개를 달아주는 증강이며, 자야의 이번 상향으로 활활 타오를 분노날개 중심의 조합에 기름을 붓는 일은 피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선제적인 하향을 통해 맞불을 놓으려고 합니다.

원칙의 원형낫 I / II 처치 시 마나 회복: 20/30 ⇒ 25/40

최고의 친구 공격 속도: 10/20/30% ⇒ 10/15/20%

사이버네틱 증강 (이식술, 외피, 통신) 체력: 125/200/300 ⇒ 100/150/250

화끈한 포격 (포병대) 대상 최대 체력 비례 불태우기 고정 피해량: 8% ⇒ 6%

후반 전문가 9레벨 도달 시 골드 획득량: 40 ⇒ 45

개인 트레이닝 난동꾼 옆에 위치한 유닛에게 부여되는 체력: 30 ⇒ 40

부익부+ 골드 획득량: 15 ⇒ 18

작열 (분노날개) 피해량 증폭: 33% ⇒ 25%

약점 체력 회복 효과 감소 지속시간: 5초 ⇒ 3초

뜻밖의 횡재 골드: 20/30/40 ⇒ 25/35/45

소규모 변경사항

아래의 변경사항에 따라 길드 특성이 특성 확인 창에서 차지하게 될 자리만큼 작은 변경사항입니다!

특성

길드 특성은 재주 많은 인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특성 확인 창에서 이들이 차지하는 자리를 줄인 플레이어 경험 기획 담당자님이죠.

길드: 길드 특성이 표시되는 방식을 변경하여 특성 확인 창에서 차지하는 자리를 줄였습니다.

비늘혐오자 추가 마법 피해량: 15/50/125 ⇒ 15/50/115%

빛비늘 드레이븐의 도끼 골드 획득량: 8 ⇒ 7

유닛: 2단계

요네의 성능은 평균에 비해 약간 높은 편입니다. 검이 두 개라서일까요? 그보다는 요네가 2성 아이템 창고로서 너무나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요네 사냥꾼의 길 적중 시 추가 마법 피해량: 90/150/225 ⇒ 90/140/215

유닛: 3단계

엘리스 독이빨 피해량: 210/260/310 ⇒ 230/270/310

유닛: 4단계

용의 땅 마지막 패치에서 드디어 소나가 핵심 챔피언으로서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요? 아마 안 되겠죠. 그래도 저는 요술사 모자와 모렐로노미콘을 소나에게 주고 세트 졸업을 축하해줄 생각입니다.

소나 크레센도 피해량: 250/350/1,000 ⇒ 250/375/1,000

유닛: 5단계

지난 패치의 쉬바나 조정은 성공적이었지만 쉬바나에게 어울릴 것 같은 아이템(피해량 및 내구력)과 실제로 좋은 아이템(마나 관련) 사이에 괴리가 생겼습니다. 쉬바나의 시작 마나를 늘려 아이템 선정에 직관성을 부여했습니다.

아오 신 마법 피해량: 225/400/2,500 ⇒ 225/385/2,500

쉬바나 마나 조정: 0/60 ⇒ 15/60

아이템

믿거나 말거나, 세트 전체를 통틀어 로켓 주먹이 오른의 유물 아이템 중 통계상 가장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아이템을 고려하여 배치하지 않은 탓도 있겠지만 (이제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체력 제공량이 너무 높아서이기도 합니다.

이온 충격기 마법 피해량 최대 마나 계수: 200% ⇒ 185%

태양불꽃 망토 체력: 300 ⇒ 250

로켓 주먹 (오른 아이템) 체력: 350 ⇒ 300

우르프 천사의 지팡이 (찬란한 대천사의 지팡이) 주문력: 30 ⇒ 40

빛나는 죽음의 검 (찬란한 죽음의 검) 공격력: 50/75/100 ⇒ 55/85/115

악마 학살자 (찬란한 거인 학살자) 추가 피해량: 35% ⇒ 40%

악마 학살자 (찬란한 거인 학살자) 추가 피해 효과 발동 체력: 2,200 ⇒ 2,000

라바돈의 초월한 죽음모자 (찬란한 라바돈의 죽음모자) 주문력: 120 ⇒ 125

히라나의 창 (찬란한 쇼진의 창) 주문력: 20 ⇒ 30

증강

집중 공격 (민첩사수) 대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5% ⇒ 4%

게임 모드

초고속 모드

개인 트레이닝 (증강) 난동꾼 옆에 위치한 유닛에게 부여되는 체력: 60 ⇒ 80

즈롯 차원문 공허 생물 체력 (1~4/5~7/8+ 스테이지에서): 1,350/1,900/2,250 ⇒ 1,200/1,700/2,000

즈롯 소환문 (찬란한 즈롯 차원문) 공허 어미 체력 (1~4/5~7/8+ 스테이지에서): 3,000/3,800/4,500 ⇒ 2,500/3,500/4,000

12.16 롤토체스 공식홈페이지 패치내용 [펌]

12.16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를 살펴보실 시간입니다!

www.leagueoflegen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