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윌로우 가젯 및 스타파워 공략
안녕하세요!
토카토카 입니다!
오늘은 브롤스타즈의 신화 컨트롤러 윌로우의 가젯 및 스타파워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사랑의 터널 트리오의 첫 번째 멤버입니다. 여성 브롤러이며, 사랑의 터널의 수호자입니다. 사랑이라는 감정을 이용해서 다른 사람들을 마음대로 조종한다고 합니다.
대사의 경우 모두 길이가 긴 편이고 사랑과는 거리가 먼 사악한 대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체력은 1레벨 체력 2800, 11레벨 체력 5600으로 좀 낮은 체력이고, 이동속도는 보통 입니다.
다이너마이크나 그롬과 똑같은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공격은 등불의 저주 입니다.
등불을 던져 적중한 적에게 지속 피해를 줍니다.
탄당 피해량은 1200이고, 사정거리는 장거리로 7.33타일 입니다.
재장전 속도는 2초로 느림이네요.
등불 하나를 투척하여 공격합니다.
총 대미지는 1레벨 기준 1200으로 높은 편이고, 발리와 같이 가까이서는 즉발로 떨어지나, 도트 대미지라는 비슷한 공격 방식을 지닌 일반 공격입니다. 부쉬에 숨은 적이나 은신한 적을 탐지하고 자연 치유를 막는 장점이 있지만, 바이런처럼 순간적인 폭딜을 내지 못해 기습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 판정은 발리와 조금 다른데, 윌로우의 공격은 투사체가 떨어지는 순간에만 피격 판정이 있어 장판기가 아니다. 12틱(4방)에 특수 공격이 충전됩니다.
여러모로 발리의 일반 공격과 비슷하지만 확정적으로 도트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풀타를 맞히려면 예측력이 요구되는 발리와 다르게 일단 묻히기만 하면 총 대미지까지 입힐 수 있기에 체감 난이도는 비교적 쉽습니다. 대신 장판이 남는 게 아니라서 공격이 확실히 적중해줘야 하고, 총합 대미지는 발리에 비해 부족합니다. 3월 30일 버프를 받아 대미지가 적중 후부터 즉시 들어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서는 타격 후 약 1초 후에 도트 대미지가 들어가 유틸성이 다소 떨어졌으나, 이제 적중 직후부터 피해를 주게 변경되어 독 대미지를 주기 더 쉬워졌습니다. 또 전에는 해골이나 촛불 등 일반 공격으로 파괴할 수 있는 장애물을 못 부쉈으나, 이 패치로 부술 수 있게 됐습니다.
1레벨부터 5레벨까지는 파워큐브 상자를 5방에 부수며, 6레벨부터 4방에 부숩니다.
특수 공격은 꼭두각시 입니다.
올챙이 한 마리를 발사해 명중한 적을 완전히 치유하고 마음대로 조종합니다. 윌로우는 조종 상태의 적 브롤러를 마음대로 움직이며 기본 공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종 상태는 4초 후 또는 브롤러의 HP가 30% 남으면 종료됩니다.
사정거리는 장거리로 7.33타일 입니다.
거대한 올챙이를 발사해 적에게 닿으면 일정 시간 동안 그 적을 아군화 시킨 후 조종합니다. 투사체가 적에게 닿는 순간 시점이 피격 당한 적 브롤러로 옮겨가며, 피격된 브롤러는 체력을 모두 회복합니다. 적을 조종하는 동안 윌로우 본인은 아무 행동도 할 수 없는 대신 받는 모든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조종 상태의 브롤러는 윌로우의 플레이어가 대신 조종합니다. 이때 조종 당하는 브롤러는 아군화 시키는 것으로 취급되어서 윌로우의 팀 판정이 되며,그 브롤러의 팀과 적이 됩니다. 일반 공격과 움직임을 조종할 수 있지만 특수 공격이나 가젯은 조종할 수 없습니다. 오티스처럼 부활 후 3초 무적인 상대에게도 효과가 적용되고 포코의 2가젯으로도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브롤 볼과 바스켓 브롤에서는 오랜만에 자책골을 재현해 낼 수 있습니다.
또 시즈 로보들이나 파워 큐브 상자, 금고 등 조종 불가능한 오브젝트에 궁극기를 쓰면 레벨 불문 1500 대미지를 주고 특수기는 소멸되니 잘 숙지해둡시다.
플레이어의 숙련도에 이 특수 공격의 진가가 갈리며, 어떻게 사용하고 행동하냐에 따라 그냥 적 브롤러 한번 조종해보고 끝날 수도, 적 브롤러로 적진을 직접 무너트려 버릴 수도 있습니다.
매우 강력한 능력을 가진 만큼 벽을 통과할 수 없어 쉽게 적중할 순 없고, 윌로우 본인은 무방비 상태가 되는 큰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때문에 적의 공격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면 적의 체력을 채워줘서 적에게 도움만 줄 수 있습니다. 이는 특수기를 쏘는 동시에 벽 뒤에 숨는 테크닉으로 일부 보완 가능합니다.
빙의하기 좋은 적으로는 단일/지속 피해량이 높거나, 광역 공격을 하는 적이 유용합니다. 특히 재키, 비비 등에 빙의할 경우 전방위 광역 공격에다가 피해량도 높아서 적 진영을 붕괴시키기 좋습니다.
브롤스타즈 역사를 통틀어 단 한 번도 선보이지 않았던 메커니즘인지라 버그가 매우 많습니다. 지금은 수정된, 윌로우가 궁극기를 쓰면 출시 초기 진처럼 해당 매치의 모든 브롤러가 튕기는 버그도 있었고, 조종 상태가 체공 상태어서 풀리면 공중에 멈추는 버그도 있고, 또 발리 브롤에서 조종 상태로 상대에게 날라간 공을 튕기면 윌로우의 진영 쪽으로 공이 날아가지만 공을 받지 못하면 윌로우 팀이 득점하는 버그도 있습니다. 그리고 8비트, 팸, 제시등 소환물을 소환하는 투사체가 바닥에 닿기 전에 윌로우가 적에게 궁을 쓰면 소환물이 윌로우의 것이 되어 버리는 대박 버그도 존재합니다. 이 밖에도 수많은 버그가 있습니다.
가젯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1번 가젯은 오싹한 매력입니다.
다음 등불의 저주 공격이 60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단, 지속 피해 대신 총 피해량을 한 번에 입힙니다.
가젯을 쓰면 일반 공격이 강화되어 지속 피해 대신 즉시 피해를 주며, 탄당 피해량의 25%만큼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순간적인 피해를 주지 못해 킬 결정력이 크게 떨어지는 윌로우의 단점을 보완해줍니다. 다만 사용 난이도가 높아 '잠수' 가젯에 비하면 많이 쓰이는 추세는 아닙니다.
개발자 서버에서는 발 밑에 웅덩이를 남겨 555 피해도 주는 능력도 있었는데 따로 설명이 없는 것을 보아 버그로 추정됩니다.
2번 가젯은 잠수 입니다.
2초 동안 잠수하여 누구에게도 공격 받지 않습니다. 단, 그동안 어떤 행동도 할 수 없습니다.
땅 속으로 2초간 잠수해 공격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짧은 시간 동안 무적 판정을 받는 루의 1가젯인 '얼음 방패'와 유사하나, 이 가젯은 시스템상 "체공" 상태로 간주되어 도트 대미지나 독구름에는 그대로 피해를 입으며, 직사형 투사체를 그대로 관통시킵니다. 그러므로 완벽한 무적은 아니지만, 지속 시간은 루의 가젯보다 조금 더 긴 편입니다.
이 가젯도 루의 '얼음 방패' 가젯과 함께 무적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역시 움직일 수 없다는 패널티 때문에 그리 좋지 못할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가젯의 진가는 윌로우가 순간 화력이 낮은 도트딜 형식의 공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서 나옵니다.
본래 윌로우의 일반 공격의 총합 피해량은 준수한 편이나, 3초동안 기다려야 피해량이 온전히 들어가기 때문에 에드거 등의 속공형 브롤러들이 기습한 상황에서는 한없이 무력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그 3초의 시간 동안 이 가젯을 사용하면 윌로우 본인은 안전하고, 적은 윌로우에게 풀타를 얻어맞는 다소 이기적인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적에게 일반 공격을 전부 쓰고 자신은 숨어버리는 식의 플레이도 가능해집니다. 이는 팽, 재키키등의 근거리 딜러들은 물론, 콜트 등의 원거리 브롤러들에게도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도트딜을 넣는 브롤러들과 투척수 계열 브롤러들의 고질적 단점인 속공에 취약함을 거의 완벽하게 해소해주기 때문에, 상술한 첫 번째 가젯보다 훨씬 더 많이 쓰이는 추세입니다.
스타 파워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1스파는 사랑의 콩깍지 입니다.
등불의 저주의 기본 효과와 더불어 적중한 적 브롤러의 재장전 속도를 25% 감소시킵니다.
일반 공격에 피격 당한 적군의 재장전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일반 공격만 써도 발동 시킬 수 있어 사용 난이도는 쉬운 편이지만 정작 그 효과는 체감하기 어려운 스타 파워입니다. 여러모로 크로우의 스타 파워 '맹독'의 하위 호환이며, 루의 리메이크 전 '저체온증'스타 파워와 비슷합니다.
다만 효과는 미미해도 투척 공격인 만큼 지형지물의 방해를 받지 않고 효과를 낼 수 있으며, 바이런이나 재키 같이 재장전 속도가 매우 중요한 브롤러들에게는 그만큼 치명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2스파는 집착 입니다.
꼭두각시로 조종 당하는 적의 이동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특수 공격으로 조종 당하는 브롤러의 이동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보통 조종 당하는 대상의 가치에 따라 이 스타 파워의 진가가 드러납니다. 젬 그랩을 예로 들자면 상대의 젬 캐리어를 우리 팀 쪽으로 데려올 때 이 스타 파워로 좀 더 깊숙히 들어오게 해 킬 성공률을 좀 더 늘릴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에서는 75%로 표기되었으나 본 서버에서는 25%로 변경되어 출시되었습니다. 아마 테스트 서버에서도 75%라는 대박 증가량에 비해 실제로 그렇게까지 빨라지지 않았던 것으로 보아 단순한 표기 오류였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성능
진처럼 쓰기에 따라서 역전을 노릴 수 있는 스로어지만, 스로어임에도 특수기에 벽 관통 기능이 없는 탓에 스킬셋과 조화되지 않습니다.특수기를 쓰기 위해선 맞을 각오를 해야 하는 데다, 조종 중에 움직일 수 없어서 더욱 리스크가 큽니다. 스로어 중 포지션은 역전 및 능동성입니다.
정작 조종한 이후에도 문제인데, 일단 명중만 해도 이득을 볼 수 있는 진과는 달리 브롤러를 조종시켜 아무런 효율을 내지 못하면 그냥 상대 체력만 죄다 채워줄 뿐인 꼴이라서 조종시킨 브롤러를 최대한 컨트롤 해줘야 본전을 뽑아 먹을 수 있습니다. 예컨대 근접 브롤러를 조종시켜봤자 거리만 벌리게 할 뿐이지 직접적으로 진형을 붕괴시킬 수는 없으며, 때문에 근접 대응으론 아주 탁월하지만 라인전으로 보면 특수기를 손해 보는 셈입니다.
그나마 특수기 외의 가젯은 순간 폭딜이나 순간 무적 등 돌발 상황에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는 스킬셋을 가졌습니다. 고로 도트 대미지 효과를 가진 곡사형 능력으로 어느 정도 압박하다가, 특수기를 활용할 각이 보이는 순간에만 나서는 식의 운영이 요구됩니다. 조종하는 사이에 이를 커버할 팀원과도 조화가 맞아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브롤스타즈 신화 컨트롤러 윌로우의 가젯 및 스타파워에 일반 공격 궁극기까지 완벽하게 정복하였습니다!
다음 블로그도 기대해 주시고 그럼 안녕히계세요를 하기 전에! 잠깐!
제가 하는 이벤트를 설명드릴려고 합니다.
이제 4월이 끝나고 5월이 오잖아요?
5월이 오면 새로운 달이란말이지요.
그래서 지금부터 6월 1일까지 하는 행사를 한 번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바로바로~! 신화 브롤러 행사 입니다!
제가 글을 쓸 때 글 쓰는 주제가 브롤스타즈의 어떠한 신화 브롤러 이다!
그러면 제가 글 마지막에 신화 브롤러 이름 뽑기를 만들건데요, 3가지의 신화 브롤러중에서 1명의 신화 브롤러는 꽝이고, 1명의 신화 브롤러도 꽝이고, 단 1명의 신화 브롤러만 행운의 신화 브롤러 입니다!
여러분들이 그 신화 브롤러의 이름과 번호를 적어서 댓글에 올려주세요!
만약 그중에 행운 신화 브롤러를 맞힌 사람이 있다면 서로이웃을 합시다!
그럼 안녕히계세요~!
이벤트 기간 : 4. 30~ 6.1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