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택진 엔씨소프트 "원신, 생각할 계기 만들어 준 게임...다양하고 새로운 시도 중"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캐리커쳐=디미닛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오픈월드 RGP '원신'을 크게 생각할 계기를 만들어준 좋은 게임이라며 평가하고, 글로벌 확장을 위해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택진 대표는 29일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엔씨소프트 사옥에서 진행된 '엔씨소프트 제 26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원신을 벤치마킹해서 게임들 만들어달라는 한 주주의 말에 "원신은 엔씨소프트가 크게 생각을 할 계기를 만들어준 좋은 게임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국내뿐만 아니라 여러 해외 업체와 해외시장으로 확장하기 위한 조인트 개발에서 배운 게 많다"며 "다양한 비즈니스모델(BM)이 있는데, BM 설계가 그 나라 문화뿐만 아니라 인구수와도 관계가 있다는 것 뿐만 아니라, 시장 반응에 따라 게임 디자인도 영향을 받는다는걸 종합적으로 배워서 글로벌 확장하는데 있어 많이 견지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앞으로 나올 게임은 다양한 시장에서 재밌게 플레이 될수 있도록 새로운 것을 많이 넣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김 대표는 돈이 안 되는 개발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그는 "주식회사이기 때문에 수익 극대화에 대한 압력이 있다. 주주들의 바라는 마음과 게임을 더 발전시키는 마음 사이에서 밸런스를 잡고 있다"며 "당장 돈이 안되더라도 큰 시장으로 가기 위해 브랜드를 쌓고 잠재력 닦는데 과감히 투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김 대표는 "얼마 전 SF적인 철학을 지닌 스토리베이스 게임 '프로젝트M'을 에픽쇼에서 발표했다"며 "시나리오 스토리 기반으로한 콘솔시장에도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성우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