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클래스 케어 업데이트 및 거래소 개선으로 기존 유저 케어각 보여주다!

안녕하세요, 큐브릭입니다.

이번에 리니지M에서는 클래스 케어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개선사항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전에는 신규 클래스 출시와 다양한 신규 이벤트로 유저 유입을 이끌었다면, 이번 클래스 케어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기존 유저의 개선사항을 만들어나가며 신규 유저와 기존 유저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밸런스형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이번 리니지M의 클래스 케어는 중점적으로 어떤 클래스가 받았는지 그리고 플레이하고 있는 저의 클래스도 영향을 받아볼 수 있을지도 전반적인 클래스 케어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클래스 케어의 대상은 이미지에서도 나오다시피 기사, 요정, 암흑기사, 다크엘프, 투사, 군주 등 총 6명의 클래스 케어를 받게 됩니다.

클래스

스킬 명

등급

설명

기사

카운터 배리어(마스터)

전설

‘브레이크: 카운터’ 적중 감소 옵션 추가

카운터 배리어(베테랑)

전설

‘브레이크: 카운터’ 적중 감소 강화

차징 스턴

영웅

차징 단계 조정 (최대 2단계)

요정

엘리멘탈 마스터

전설

‘블러드 투 소울’ 스킬 쿨타임 분리 및 효과 강화

폴루트 워터

영웅

스킬 쿨 타임 감소

활 착용 시 스킬 사정 거리 증가

플레임 소드

영웅

어스 그랩

영웅

스트라이커 게일

영웅

우선 기사 클래스의 경우 카운터 배리어의 스킬이 전반적으로 케어가 들어갔는데요. 브레이크:카운터의 적중 감소 옵션 증가와 감소 강화 등의 브레이크:카운터에 대한 방어를 강화시키는 느낌이 강하게 들며, 차징 스턴의 경우 최대 2단계로 차징 단계를 조정하여 보다 활용도를 높이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요정 클래스의 경우에는 액티브 스킬인 폴루트 워터, 플레임 소드, 어스 그랩, 스트라이커 게일 등의 액티브 스킬의 스킬 쿨 타임 감소와 활 착용 시 스킬 사정 거리 증가 등의 스킬 사용 빈도 활용도 높이고, 엘리멘탈 마스터의 '블러드 투 소울'의 스킬 쿨타임 분리 등의 스킬 활용 빈도 강화를 주목적으로 클래스 케어가 들어간 것 같습니다.

클래스

스킬 명

등급

설명

암흑기사

리미트 커버

영웅

패시브 스킬로 스킬 타입 변경

다크 블레이드(어벤져)

영웅

‘다크 블레이드’ 대미지 상향

‘홀드’ 디버프의 대상을 PC 한정으로 변경

다크엘프

더블 브레이크(데스티니)

전설

‘더블 브레이크’ 발동률 상향

쉐도우 대시(데스티니)

전설

근거리 치명타 상승 버프 지속 시간 증가

쉐도우 대시

영웅

사용 시, 술자 공격 유지로 변경

쉐도우 블라인드

영웅

‘카운터 매직 무시’ 옵션 추가

스킬 쿨타임 조정

쉐도우 악셀레이션

영웅

패시브 스킬로 스킬 타입 변경

이번에는 암흑기사의 클래스 케어 소식입니다. 우선 리미트 커버라는 물약 회복률 상승 효과를 패시브화시켜, 물약의 회복률을 액티브 없이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HP 소모를 최소화시켰고, 다크 블레이드(어벤져)의 대미지 상향과 '홀드' 디버프의 대상을 PC 한정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크엘프의 경우에는 쉐도우 대시(데스티니)의 근거리 치명타 상승 버프의 지속 시간 증가와 더블 브레이크(데스티니)의 더블 브레이크 발동률 상향등의 능력치 상향과 지속 시간 증가 등의 지속성에 영향을 어느 정도 주는 클래스 케어를 들어갔고, 쉐도우 대시의 경우 술자 공격 유지로 변경되는 방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쉐도우 블라이드의 경우 '카운터 매직 무시' 옵션의 추가로 카운터 매직을 가진 클래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발동시킬 수 있도록 변경, 쉐도우 악셀레이션의 경우 술자의 공격 속도와 시전 속도의 상승에 대한 버프가 패시브로 변경해 흑요석 소모와 MP 소모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은 큰 강점이라고 보입니다.

클래스

스킬 명

등급

설명

투사

브레스 스턴

신화

대미지 상향 및 공격 모션 변경

썬더 그랩(임팩트)

전설

스킬 적중률 상향

가드 브레이크(임팩트)

영웅

디버프 발동률 상향

군주

임페리얼 배리어

신화

스킬 쿨타임 그룹 분리

임페리얼 아머(마스터)

전설

술자 회복량 상향

엑스칼리버

영웅

스킬 사정 거리 상향

스킬 사용 가능 대상을 모두로 수정

임페리얼 아머

일반

술자 회복량 상향

군주 클래스의 경우에는 임페리얼 배리어의 스킬 쿨타임 그룹을 분리해 쿨타임 그룹에서 벗어나 보다 활용성을 높인 것 같으며, 임페리얼 아머(마스터)의 술자 회복량 상향, 엑스칼리버의 스킬 사정거리 상향과 스킬 사용 가능 대상을 모두로 수정, 임페리얼 아머의 술사 회복량 상향등의 스킬 빈도 활용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클래스 케어가 들어간 것 같습니다.

제가 주력으로 육성하고 있는 투사 클래스도 드디어 클래스 케어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번 클래스 케어는 전반적으로 패시브 스킬과 브레스 스턴의 강화를 주력으로 클래스 케어가 이루어진 것이 느껴졌습니다. 특히 브레스 스턴의 대미지 상향과 공격 모션 변경은 브레스 스턴의 강화로 신화 스킬의 빈도를 보다 강화시킨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또한 가드 브레이크(임팩트)의 디버프 발동량 상향은 대미지 리덕션의 감소를 보다 효과적으로 발동해 적에게 주는 피해량을 높일 수 있어서 기대할만할 것 같고, 썬더 그랩(임팩트)의 경우 스킬 적중을 이전보다 강화시켜 썬더 그랩 효과를 보다 효과적으로 발동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할 만한 변화를 만들어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반적으로 이번 클래스 케어의 주목적은 '스킬'의 활용도를 전반적으로 높이려고 하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으며 특히 투사 클래스의 경우 (임팩트)의 스킬 강화, 브레스 스턴의 신화 스킬 강화를 중점적으로 다뤄, 스킬 밸런스에서 어느 정도 잡을까 고민을 했지만, 클래스 케어 스킬 외에도 클래스 케어 아이템에서도 변화가 있었다고 합니다.

전설 등급의 섬멸자의 체인소드와 오시리스의 체인소드에 STR+1이 추가되며, 근접 공격에 보다 강화된 느낌을 부여하며 전반적으로 투사 근거리 특화를 이전보다 강화시키려는 것 같습니다. 물론 투사 이 외에도 다양한 클래스 케어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이전보다 플레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리니지M에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로 리니지M 거래소 이용 시 일괄 구매를 이용할 때 평균 거래 단가보다 20% 이상 높은 아이템에 붉은색으로 음영 표시가 되어 구매 주의 알림 팝업창을 출력한다는 점에서 지나치게 높은 이윤을 악의적으로 등록한 플레이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거래소를 이용한 많은 유저분들에게 좋은 소식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주말에 이용 가능한 월드 던전인 악몽의 섬이 일부 개선이 되었다고 합니다. 우선 일부 획득 아이템에 창고 자동 보관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어 인벤토리의 무게나 아이템 칸 때문에 불편하셨던 분들에게 기대할 만한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보스 NPC의 밸런스가 일부 수정되어 난이도를 조절했더라고요.

그리고 ‘악몽의 마프르’, ‘악몽의 에바’, ‘악몽의 사이하’, ‘악몽의 파아그리오’에 한해서는 보스 몬스터가 자동 사냥이 아닌 플레이어의 직접 전투에 의해서만 공격 및 처치할 수 있도록 설정 변경되어 자동 사냥으로만 방치하고 있는 유저가 아닌 직접 발로 뛰어 공격하는 플레이어가 보스 몬스터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 외에도 속성 지역 간 이동 불가능하도록 분리되었으며, 조명 효과가 일부 변경되는 등의 전반적인 개선사항이 이루어졌습니다.

매일 출석하면 특별한 보상을 주는 일일 출석 보상을 통해 28일차에 지급되는 TJ 쿠폰 - 스페셜 마법인형 합성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번 TJ 쿠폰 - 스페셜 마법인형 합성은 과거에 실패했던 최고 등급의 마법인형 합성을 1회 도전해 볼 수 있는 특별한 마법인형 합성 기회를 제공하는 쿠폰입니다.

리니지M에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마법인형을 어느 정도 모아 합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는데 그때마다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해 다소 아쉬웠는데요. 이번 TJ 쿠폰을 통해 최소 영웅 등급 이상의 마법인형 카드 획득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다시 얻어볼 수 있는 만큼 영웅 등급 이상의 기회를 도전해 보셨던 분들은 이번 기회가 절호의 찬스라고 생각할 수 있을 듯 같습니다.

저도 영웅 등급 이상의 마법인형을 최대한 많이 모아두기 위해 카드 합성을 시도했지만, 좋은 결과로 얻지 못해 다소 아쉬웠는데요. 2022년 06월 29일 오전 5시부터 2022년 09월 14일 오전 4시 59분까지 시도했던 합성 기록을 집계 기간으로 간주하고 도전한 최고 등급의 마법인형 카드 합성에 재도전해 볼 수 있는 만큼 저도 한번 도전을 시도해 볼까 생각 중입니다.

리니지M에서는 기르타스 유일 변신 획득을 기념하여 기르타스 유일 변신 기념 3종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선 2022년 10월 05일 정기점검 전까지 기란 마을, 오만과 신념의 탑 입구, 에스카로스, 잊혀진 섬, 침묵의 동굴, 해적섬 마을, 수호자의 거점 항구, 에오딘 성채, 지배자의 입구, 마족들의 땅 대기 마을에 버프 동상이 등장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해당 버프 동상을 클릭 시 3시간 동안 경험치 획득량 증가 +3%, 근거리 대미지 감소 +3%, 원거리 대미지 감소 +3%, 마법 대미지 감소 +3%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사냥 플레이 시 이보다 유용한 버프는 없으니 필히 버프 받고 사냥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유일 변신 축하 이벤트 푸시 보상으로 유일 변신 등장 축하 선물 상자(이벤트)와 아인하사드의 축복 1000개를 받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유일 변신 등장 축하 선물 상자(이벤트)는 무려 적색 2단 축복(이벤트) 3개, 상급 변신 뽑기 하프팩(이벤트) 2개, 메티스의 요리 (이벤트) 5개, 메티스의 축복 주문서 (이벤트) 5개, 드래곤의 성수 (이벤트) 3개 등의 역대급 구성이 포함된 선물 상자를 제공하기 때문에 꼭 자기가 사용할 캐릭터로 받아두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2022년 10월 05일 정기점검 전까지 기르타스의 분신 처치 시련 던전이 개방된다고 합니다. 참여 시 경험치와 기르타스의 명예 코인 상자(이벤트), 변신 제작 코인 등을 획득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최대 1,000개까지 얻어볼 수 있는 명예 코인 상자를 두둑하게 챙길 수 있는 코인 상자이니 꼭 받아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2022년 09월 28일 정기점검 전까지 돌아온 도구리의 제작 비법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란 마을에 이벤트 상인 도구리가 등장하는데, 20만 아데나로 도구리의 제작 비법서(이벤트)를 계정 당 하루에 최대 10회까지 구매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이템 구매 시 도구리의 제작 비법서(이벤트)와 축복의 가루 50개를 소모해 10만 아데나로 제작하여 특별한 아이템을 만들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제가 참여했을 때 상급 변신 뽑기팩(이벤트)가 나왔는데, 상당히 유용한 아이템들이 많이 나오다 보니 많은 분들이 도구리 이벤트를 노리고 이벤트 참여하실 분들이 많을 듯 같습니다. 제가 나온 아이템 이외에도 [마법인형 카드] 도구리 (이벤트), 영웅 제작 비법서(각인), 신비한 마법인형/변신 뽑기팩 (이벤트) 등의 다양한 아이템들을 얻어볼 수 있다 보니 많은 분들이 참여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2022년 10월 26일 정기점검 전까지 진행하는 몬스터 도감 시즌7로 돌아왔다고 하는데요. 해당 이벤트는 특정 던전과 사냥터에 등장하는 몬스터를 잡아 몬스터 도감을 완성할 수 있는데, 완성 시 경험치를 포함해 ‘축복 부여 주문서 (각인)’, ‘룸티스/스냅퍼 선택 상자 (몬스터도감)’, ‘희귀 변신/마법인형 카드 선택 상자 (몬스터도감)’ 등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만큼 사냥하면서 아이템도 얻는 일석이조 이벤트라 많은 분들이 기다렸던 이벤트라고 생각됩니다.

이번에는 악몽의 섬 토벌자가 새롭게 생성되어 5,000마리 퇴치 시 퓨어 엘릭서 2개를 25,000마리 퇴치 시 대미지 리덕션 무시 +1 버프를 획득할 수 있는 등의 다양한 몬스터 도감이 포함되어 있는 만큼 특별한 아이템과 버프를 얻는 이벤트에 참여해 보시길 바랍니다.

새롭게 시작한 유저들을 위한 업데이트와 이벤트 그리고 기존 유저들을 위한 개선 및 밸런싱 업데이트를 병행하며 지속적으로 유입 및 개선이 번갈아가며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리니지M에서 꾸준한 업데이트와 TJ 쿠폰으로 민심을 잡으며 리니지M의 상승가도를 이어나가고 있는데요. 이후에도 다양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보여줄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