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4.7 아이폰 15 프로 맥스, 갤럭시 S24 그래픽 해상도 상향패치 리뷰
이번에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 제품들을 대상으로 원신 해상도 상향패치가 이뤄졌는데요. 해상도 “높음” 위에 “매우 높음” 옵션이 새로 생겼더라고요.
참고로 최근 원신이 해상도 상향뿐만 아니라 디테일 업데이트도 좀 진행했길래, 일단은 게임 프레임 측정을 해보기 전에! 업데이트 전 후 그래픽이 얼마나 바뀌었는지를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일단 원신이 삼성을 통해 미리 예고한 4.7 패치를 하면서 해상도만 올린 것이 아니라 4.4~4.6 버전?에서 잠수함 패치로 일부 오브젝트 그래픽 상향 패치를 했더라고요.
매 버전마다 그래픽 체크를 하지는 않아서, 정확히 언제 패치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번에 그래픽 체크하다가 발견했어요.
그리고 안드로이드 버전의 경우에는 이것 외에도 추가적으로 업데이트 전에는 조금만 멀리 떨어지면 완전 폴리곤 덩어리로 바뀌는 지형들을 4.4~4.6버전쯤 업데이트로 어느 정도 다듬어서 좀 볼만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렇게 4.6버전까지 오브젝트 디테일을 미리 올려 주고 여기에 4.7버전에서 해상도 상향 패치가 들어간 것이 원신 4.X 버전대 그래픽 상향 패치의 전체 과정이라고 볼 수가 있고요
그럼, 이제 4.7버전 패치 이후 그래픽이 어떻게 변했는지도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해상도 추정치부터 살펴보자면, 패치 전 해상도는 기기별로 대략 이 정도고, 패치 후 해상도는 기기별로 이렇게 나오는 모습을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갤럭시와 아이폰 양쪽 모두 기존 대비 해상도가 증가한 모습을 보이며, 정말 놀랍게도 M2 M4 아이패드까지 이번에 해상도가 더 올라갔습니다. (* 다만 M시리즈 패드프로는 원래 해상도가 워낙 높아서, 증가폭이 크지 않음)
다음으로는 육안상으로 그래픽 품질을 확인해 보려 합니다. 가장 먼저 안드로이드 갤럭시S24 시리즈끼리 4.7버전 그래픽 품질을 비교해 보자면 S24U와 S24+의 시각적인 그래픽 품질이 디테일까지 완벽하게 동일한 모습을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4.6 버전에서도 S24+/S24U 그래픽이 동일했기 때문에, 편의상 영상에서 S24+/S24U 그래픽은 대표로 S24U 이미지만 사용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업데이트 전/후 그래픽 품질을 비교해 보자면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경우에는 확실히 화면이 쨍해졌다는게 느껴집니다.
몇몇 분들께서는 스마트폰 그 작은 화면에서 차이가 느껴지냐고 하실 수도 있는데, 실제로 보면 의외로 확실하게 차이가 느껴지고요, 아이폰 15 프로 맥스의 경우에도 이야 그래픽 많이 좋아졌네 소리가 저절로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M2/M4 아이패드 프로의 경우에는 해상도만 놓고 보면 끝판왕을 보여주는데, 다만 여전히 PC판에 비해 디테일이 많이 부족하다 보니까 모바일 기기 중에서는 끝판왕이긴 한데, 아직 PC를 따라잡기엔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갤럭시와 아이폰 스마트폰 그래픽을 비교해 보자면요... 일단 원거리 그래픽 디테일의 경우에는 4.6버전 대비 추가적인 변경 사항이 없었고 안드로이드 – iOS 그래픽이 *거의 비슷해진 스타레일과는 다르게 (* 대부분 물체 동일하게 보임, 소수 물체 광원효과 차이 발생, 해상도는 안드로이드가 소폭 높음) 원신은 여전히 OS에 따라서 디테일 차이가 좀 발생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따라서 3버전 신규지역 수메르부터 유독 심해진 이런 디테일 차이가 5버전 신규 지역 나타에서도 계속 이어지지는 않을지 다소 우려스럽기는 합니다.
추가적으로 S24+ 기준으로 4.7 업데이트 이후에도 그래픽 API가 여전히 OpenGL이던데, 이 부분이 5.0 버전에서는 Vulkan 으로 바뀔 수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자 이렇게 해서 원신 4.7 업데이트 그래픽 품질 비교를 한번 진행해 봤고요, 기기별 프레임 테스트는 시간상의 문제로 다음 영상에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