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토체스 롤체 시즌10 13.23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 (11월 21일)
리믹스 럼블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리믹스 럼블에서는 신규 유닛과 특성, 장식 요소 및 체계를 플레이어 여러분의 손으로 직접 믹싱할 수 있습니다! 리믹스 럼블에서는 플레이어 여러분이 DJ이며 전장은 턴테이블입니다. 24분 정도 동안 리믹스 럼블(과 기타 등등)의 열기를 느끼며 같은 대사를 한 번 더 듣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이번 패치노트에서는 평소처럼 장식 요소부터 시작해 바뀌거나 돌아오는 체계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로저 "Riot Prism" 코딜
신규 랭크 시즌과 랭크 변경 사항
요약: 전략적 팀 전투가 중반 세트 출시 없이 연간 3세트 체제로 전환되기에, 랭크 등반이 굴곡지지 않도록 일부 요소를 업데이트했습니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에서 에메랄드 티어가 출시되고 챌린저 미만 티어 LP 페널티가 감소하며 리그 오브 레전드 PC와 동일하게 적립할 수 있는 게임이 최대 14회까지 늘어났습니다. 이제 마스터 이상 플레이어 여러분은 2주간의 긴 휴가를 즐기실 수 있겠네요!
- [jd
- [jd
플래티넘 이하 랭크에서 랭크를 올리는 게 약간 더 쉽고 빨라집니다.
- [jd
플래티넘 이하 랭크에서 랭크를 올리는 게 약간 더 쉽고 빨라집니다.
플래티넘 이하 랭크에서 랭크를 올리는 게 약간 더 쉽고 빨라집니다.
- [jd
시즌이 더 길어졌기에(중반 시즌 초기화 없음) 높은 랭크에 오르는 데 더 긴 시간이 걸리겠지만, 현재 새로운 일정에 맞춰 랭크 등반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물론 정비례하는 건 아닙니다.)
시즌이 더 길어졌기에(중반 시즌 초기화 없음) 높은 랭크에 오르는 데 더 긴 시간이 걸리겠지만, 현재 새로운 일정에 맞춰 랭크 등반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물론 정비례하는 건 아닙니다.)
- [jd
에메랄드 티어가 도입되었습니다.
에메랄드 티어가 도입되었습니다.
- [jd
휴면 페널티가 변경되었습니다! 적립 가능 일자: 10 ⇒ 14 (마스터 이상인 플레이어분들은 2주간의 긴 휴가를 즐길 수 있습니다.)
휴면 페널티가 변경되었습니다! 적립 가능 일자: 10 ⇒ 14 (마스터 이상인 플레이어분들은 2주간의 긴 휴가를 즐길 수 있습니다.)
- [jd
LP 하락이 조정되었습니다! 마스터 기준 새로 적용되는 휴면 페널티는 -50 LP(기존 -250 LP)입니다.
LP 하락이 조정되었습니다! 마스터 기준 새로 적용되는 휴면 페널티는 -50 LP(기존 -250 LP)입니다.
- [jd
LP 하락이 조정되었습니다! 그랜드마스터 기준 새로 적용되는 휴면 페널티는 -150 LP(기존 -250 LP)입니다.
LP 하락이 조정되었습니다! 그랜드마스터 기준 새로 적용되는 휴면 페널티는 -150 LP(기존 -250 LP)입니다.
- [jd
챌린저의 LP 하락은 -250 LP로 전과 동일합니다
챌린저의 LP 하락은 -250 LP로 전과 동일합니다
- [jd
리믹스 럼블 세트가 실제 서버에 적용되면 랭크 등반을 즉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리믹스 럼블 세트가 실제 서버에 적용되면 랭크 등반을 즉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jd
지난 시즌의 랭크에 따라 아이언 II에서 브론즈 IV 사이의 랭크로 시작하게 됩니다. 이 방식은 더블 업과 기본 랭크 게임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지난 시즌의 랭크에 따라 아이언 II에서 브론즈 IV 사이의 랭크로 시작하게 됩니다. 이 방식은 더블 업과 기본 랭크 게임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jd
처음 랭크 시작 시 5번의 배치 게임이 진행되며 해당 게임에서 4위권에 들지 못해도 LP를 잃지 않습니다. 4위권에 들면 추가 LP를 획득하니 행운을 빕니다!
처음 랭크 시작 시 5번의 배치 게임이 진행되며 해당 게임에서 4위권에 들지 못해도 LP를 잃지 않습니다. 4위권에 들면 추가 LP를 획득하니 행운을 빕니다!
- [jd
초고속 모드의 점수는 500점으로 초기화됩니다.
초고속 모드의 점수는 500점으로 초기화됩니다.
- [jd
모바일과 PC 사이의 출시 간격에는 24시간의 시간 차이가 있다는 점을 주의해 주세요.
모바일과 PC 사이의 출시 간격에는 24시간의 시간 차이가 있다는 점을 주의해 주세요.
체계
헤드라이너
먼저 크게 변경된 것부터 다뤄보겠습니다. 헤드라이너는 상점(가장 오른쪽에서 등장)에서 2성으로 구매할 수 있고, 보유한 특성 중 하나를 +1로 취급하며 고유한 헤드라이너 추가 효과를 보유합니다.
- [jd
- [jd
상점에서 2성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jd
상점에서 2성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상점에서 2성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jd
보유한 특성 중 하나를 +1로 취급합니다.
보유한 특성 중 하나를 +1로 취급합니다.
- [jd
고유한 헤드라이너 추가 효과를 보유합니다.
고유한 헤드라이너 추가 효과를 보유합니다.
- [jd
헤드라이너가 없으면 항상 상점에 등장합니다.
헤드라이너가 없으면 항상 상점에 등장합니다.
- [jd
헤드라이너가 있으면 4번에 1번꼴로 상점에 등장합니다. 조합 전환은 대환영입니다!
헤드라이너가 있으면 4번에 1번꼴로 상점에 등장합니다. 조합 전환은 대환영입니다!
- [jd
새로운 헤드라이너를 구매하려면 보유하고 있는 헤드라이너를 판매해야 합니다.
새로운 헤드라이너를 구매하려면 보유하고 있는 헤드라이너를 판매해야 합니다.
- [jd
헤드라이너는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에서 3개를 차지합니다.
헤드라이너는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에서 3개를 차지합니다.
- [jd
헤드라이너는 소규모로 불운 방지(연속으로 같은 헤드라이너가 등장하지 않음)가 적용됩니다.
헤드라이너는 소규모로 불운 방지(연속으로 같은 헤드라이너가 등장하지 않음)가 적용됩니다.
- [jd
상점에 남아 있는 유닛 수가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의 절반보다 적은 경우 해당 유닛은 헤드라이너로 등장하지 않습니다.
상점에 남아 있는 유닛 수가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의 절반보다 적은 경우 해당 유닛은 헤드라이너로 등장하지 않습니다.
차원문
차원문 체계가 유지되지만 룬테라 리포지드의 지역 차원문보다 약간 위력이 낮아집니다. 이는 세트의 다른 모든 요소를 최대한 부각하기 위함이기도 하지만, 추가되는 체계(헤드라이너)가 게임의 다양성을 심화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소수의 고유한 차원문으로만 시작하지만, 세트가 진행되면서 차원문을 조금 더 추가할 예정입니다. 추가되는 차원문은 위력이 더 높겠지만 라이트실드 가문 차원문처럼 매우 급진적이지는 않을 것입니다.
차원문의 유형은 총 7가지입니다.
모두가 좋아하는 바위 게 웅덩이도 재등장합니다!
- [jd
- [jd
게임 시작 시 3개의 차원문 중 1개에 투표해 게임의 규칙을 바꿔 보세요.
- [jd
게임 시작 시 3개의 차원문 중 1개에 투표해 게임의 규칙을 바꿔 보세요.
게임 시작 시 3개의 차원문 중 1개에 투표해 게임의 규칙을 바꿔 보세요.
- [jd
차원문 유형: 증강, 골드, 챔피언, 아이템, 전투, 고유, 헤드라이너
차원문 유형: 증강, 골드, 챔피언, 아이템, 전투, 고유, 헤드라이너
레벨 업 변경
전략적 팀 전투가 10레벨로 갑니다! 각 레벨이 플레이어 여러분의 조합에 부합하는 뚜렷한 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레벨 체계를 업데이트했습니다. 5단계 유닛을 3성으로 만들고 싶으시다면, 빠르게 10레벨을 달성해 보세요! 각 레벨의 정체성을 가다듬기 위해 확률도 변경되었습니다. (다음 항목 참고)
- [jd
- [jd
이제 최대 레벨 상한이 10레벨이 되며 어느 때나 달성할 수 있습니다.
- [jd
이제 최대 레벨 상한이 10레벨이 되며 어느 때나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제 최대 레벨 상한이 10레벨이 되며 어느 때나 달성할 수 있습니다.
- [jd
5레벨에서 6레벨: 경험치 24 ⇒ 20
5레벨에서 6레벨: 경험치 24 ⇒ 20
- [jd
6레벨에서 7레벨: 경험치 40 ⇒ 36
6레벨에서 7레벨: 경험치 40 ⇒ 36
- [jd
7레벨에서 8레벨: 경험치 60 ⇒ 48
7레벨에서 8레벨: 경험치 60 ⇒ 48
- [jd
8레벨에서 9레벨: 경험치 84 ⇒ 80
8레벨에서 9레벨: 경험치 84 ⇒ 80
- [jd
9레벨에서 10레벨: 경험치 100 ⇒ 84
9레벨에서 10레벨: 경험치 100 ⇒ 84
- [jd
최대 레벨 도달에 필요한 경험치 합계: 228 ⇒ 288
최대 레벨 도달에 필요한 경험치 합계: 228 ⇒ 288
상점 등장 확률
각 레벨이 명확한 목적을 가질 수 있도록 새로고침 확률이 조정되었습니다. 6레벨은 2단계 리롤 조합, 7레벨은 3단계 리롤 조합을 하기에 좋고, 8레벨은 4단계 찾기에 가장 적절하며, 조합에 어울리는 5단계 유닛을 찾아 조합을 마무리하려면 9레벨이 최적입니다. 그리고 10레벨은 짧게나마 사용할 수 있는 5단계 3성 유닛을 목표로 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 [jd
- [jd
6레벨: 25/40/30/5/0% ⇒ 30/40/25/5/0%
- [jd
6레벨: 25/40/30/5/0% ⇒ 30/40/25/5/0%
6레벨: 25/40/30/5/0% ⇒ 30/40/25/5/0%
- [jd
7레벨: 19/30/40/10/1% ⇒ 19/35/35/10/1%
7레벨: 19/30/40/10/1% ⇒ 19/35/35/10/1%
- [jd
8레벨: 16/20/35/25/4% ⇒ 18/25/36/18/3%
8레벨: 16/20/35/25/4% ⇒ 18/25/36/18/3%
- [jd
9레벨: 9/15/30/30/16% ⇒ 10/20/25/35/10%
9레벨: 9/15/30/30/16% ⇒ 10/20/25/35/10%
- [jd
10레벨: 5/10/20/40/25% (전과 동일)
10레벨: 5/10/20/40/25% (전과 동일)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 변경 사항
기본적으로, 전략적 팀 전투는 드래프트 게임(Draft game)입니다.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는 정찰, 견제 및 특정 유닛을 찾기 위해 더 공격적으로 새로고침을 해야 할 시기 파악 등의 요소로 전략의 깊이를 한 층 더 늘립니다. 소위 말하는 '유닛 개수'는 전략적 팀 전투가 출시될 때부터 동일했고, 특히 헤드라이너의 추가로 해당 요소를 재점검하기에는 리믹스 럼블이 최적의 시기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변경의 목표는 적절한 유닛을 3성으로 만드는 게 너무 쉬워지는 데서 오는 인플레이션을 억제해 전략적 팀 전투를 장기적 측면에서 바람직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며, 각 단계의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를 줄이는 방식을 통해 목표로 잡은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현재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는 아래와 같으며, 이 수치는 저희 팀이 데이터와 의견을 수집하면서 향후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계속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 [jd
- [jd
1단계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 29 ⇒ 22
- [jd
1단계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 29 ⇒ 22
1단계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 29 ⇒ 22
- [jd
2단계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 22 ⇒ 20
2단계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 22 ⇒ 20
- [jd
3단계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 18 ⇒ 17
3단계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 18 ⇒ 17
- [jd
4단계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 12 ⇒ 10
4단계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 12 ⇒ 10
- [jd
5단계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 10 ⇒ 9
5단계 챔피언별 전체 유닛 개수: 10 ⇒ 9
5단계 3성은 다른 사람이 사면 찍기가 너무 힘들어졌다
플레이어 피해량
전략적 팀 전투의 플레이어 피해량은 까다로운 체계입니다. 잠깐 설명을 드리자면, 패배할 때 입는 피해량은
기본 피해(스테이지 비례)와 전장에 생존한 유닛 1명마다 2의 피해를 더한 값입니다.
크게 패배했을 때의 플레이어 피해량은 낮추지만, 게임 중반의 패배는 더 쓰라리게 하고자 합니다.
좀 더 일관성을 확보하고 게임 초반에 잔혹한 계약 증강을 선택한 플레이어에게 18의 피해를 입는 상황을 막는 것이 이 변경의 목표입니다.
- [jd
- [jd
스테이지별 기본 피해량: 0/3/4/6/9/15 ⇒ 0/3/5/7/9/15
- [jd
스테이지별 기본 피해량: 0/3/4/6/9/15 ⇒ 0/3/5/7/9/15
스테이지별 기본 피해량: 0/3/4/6/9/15 ⇒ 0/3/5/7/9/15
- [jd
4번째 유닛 생존: 피해 2 ⇒ 1
4번째 유닛 생존: 피해 2 ⇒ 1
대규모 변경 사항
증강 순환: 삭제
신규 증강이 목록에 추가되었으니 위 외부의 친구들 링크 중 원하는 곳에서 신규 증강을 확인해 보세요. 추가로, 현존하는 증강 중 일부를 순환시켜 내보내고 이전에 있던 증강을 대신 들여왔습니다.
- [jd
- [jd
타고난 체력 I/II
- [jd
타고난 체력 I/II
타고난 체력 I/II
- [jd
사이버네틱 흡혈 I/II/III
사이버네틱 흡혈 I/II/III
- [jd
조기 교육
조기 교육
- [jd
인내력 훈련
인내력 훈련
- [jd
마나 불태우기
마나 불태우기
- [jd
수완가
수완가
- [jd
보석 연꽃 I
보석 연꽃 I
- [jd
가벼운 몸 I/II
가벼운 몸 I/II
- [jd
방랑하는 조련사
방랑하는 조련사
증강 순환: 재등장
이전 세트의 익숙하고 재미있는 증강이 돌아왔으니 환영해 주세요!
- [jd
- [jd
최고의 친구 I/II
- [jd
최고의 친구 I/II
최고의 친구 I/II
- [jd
맑은 정신
맑은 정신
- [jd
어수선한 마음
어수선한 마음
- [jd
사이버네틱 통신 I/II/III
사이버네틱 통신 I/II/III
- [jd
수호자 I/II
수호자 I/II
증강 조정
룬테라 리포지드에서 고점이 높던 일부 증강이 보여주던 골드 인플레이션을 전반적으로 억제하고자 합니다.
- [jd
- [jd
자리 비움 골드: 22 ⇒ 18
- [jd
자리 비움 골드: 22 ⇒ 18
자리 비움 골드: 22 ⇒ 18
- [jd
이중 공중 보급이 챔피언의 아이템 추천을 참고해 공중 보급 아이템을 제공합니다. 챔피언이 이미 장착한 아이템과 동일한 아이템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중 공중 보급이 챔피언의 아이템 추천을 참고해 공중 보급 아이템을 제공합니다. 챔피언이 이미 장착한 아이템과 동일한 아이템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 [jd
생일 선물 레벨 업당 골드: 1 ⇒ 0
생일 선물 레벨 업당 골드: 1 ⇒ 0
- [jd
목숨값: 잃은 체력 3당 1골드 ⇒ 잃은 체력 10당 3골드
목숨값: 잃은 체력 3당 1골드 ⇒ 잃은 체력 10당 3골드
- [jd
브론즈/실버/골드 티켓이 증강 단계와 어울리도록 실버/골드/프리즘 티켓으로 개명되었습니다.
브론즈/실버/골드 티켓이 증강 단계와 어울리도록 실버/골드/프리즘 티켓으로 개명되었습니다.
- [jd
수호자의 선택 찬란한 무기고 제공: 7레벨 ⇒ 8레벨
수호자의 선택 찬란한 무기고 제공: 7레벨 ⇒ 8레벨
- [jd
한 수 위 죽음의 검 처치 시 골드 획득 발동 확률: 25% ⇒ 20%
한 수 위 죽음의 검 처치 시 골드 획득 발동 확률: 25% ⇒ 20%
- [jd
편법 경험치 감소: 3 ⇒ 4
편법 경험치 감소: 3 ⇒ 4
- [jd
사이버네틱 신체 I/II/III 체력: 225/300/500 ⇒ 222/333/555
사이버네틱 신체 I/II/III 체력: 225/300/500 ⇒ 222/333/555
- [jd
회복의 구 체력 회복량: 250/500 ⇒ 225/450
회복의 구 체력 회복량: 250/500 ⇒ 225/450
- [jd
헤지 펀드/+/++ 골드: 23/32/44 ⇒ 20/30/40
헤지 펀드/+/++ 골드: 23/32/44 ⇒ 20/30/40
- [jd
후반 전문가 골드: 44 ⇒ 30
후반 전문가 골드: 44 ⇒ 30
- [jd
이제 레벨 업!이 첫 번째 증강으로만 등장합니다.
이제 레벨 업!이 첫 번째 증강으로만 등장합니다.
- [jd
레벨 업! 선택 시 경험치: 2 ⇒ 8
레벨 업! 선택 시 경험치: 2 ⇒ 8
- [jd
레벨 업! 경험치 구매 시 추가 경험치: 3 ⇒ 2
레벨 업! 경험치 구매 시 추가 경험치: 3 ⇒ 2
- [jd
행운의 장갑이 챔피언의 아이템 추천을 참고해 '최적'의 아이템을 제공합니다.
행운의 장갑이 챔피언의 아이템 추천을 참고해 '최적'의 아이템을 제공합니다.
- [jd
행운의 장갑: 도적의 장갑이 제공하는 아이템이 둘 다 추천 아이템 8개 중에서 선택됩니다.
행운의 장갑: 도적의 장갑이 제공하는 아이템이 둘 다 추천 아이템 8개 중에서 선택됩니다.
- [jd
행운의 장갑: 제공되는 두 아이템은 서로 다릅니다.
행운의 장갑: 제공되는 두 아이템은 서로 다릅니다.
- [jd
이제 신병이 챔피언 복제기를 제공합니다.
이제 신병이 챔피언 복제기를 제공합니다.
- [jd
작별 선물 단계: 골드 ⇒ 실버
작별 선물 단계: 골드 ⇒ 실버
- [jd
작별 선물 보호막 흡수량: 50% ⇒ 10%
작별 선물 보호막 흡수량: 50% ⇒ 10%
- [jd
붉은 덩굴정령 증강의 이름이 맹렬한 공세로 변경되었습니다.
붉은 덩굴정령 증강의 이름이 맹렬한 공세로 변경되었습니다.
- [jd
위험한 행보 골드: 33 ⇒ 30
위험한 행보 골드: 33 ⇒ 30
- [jd
꼬꼬마 거인 라운드당 골드: 2 ⇒ 1
꼬꼬마 거인 라운드당 골드: 2 ⇒ 1
- [jd
건강 또 건강 2단계당 체력: 100 ⇒ 110
건강 또 건강 2단계당 체력: 100 ⇒ 110
- [jd
젊음, 광란, 자유: 조합 아이템 1개 ⇒ 3골드
젊음, 광란, 자유: 조합 아이템 1개 ⇒ 3골드
핵심 아이템
동일한 조합 아이템(B.F. 대검 2개, 쓸데없이 큰 지팡이 2개, 음전자 망토 2개 등)으로 제작하는 아이템 대다수가 대폭으로 능력치를 올리는 데 집중하고, 이를 다른 아이템들이 증폭시키곤 합니다. 이 아이템들이 개별로 쓰였을 때 더 강력해질 수 있도록 일반적인 효과를 추가하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해당 아이템들이 큰 폭으로 제공하는 능력치가 낮아졌습니다.
덤불 조끼는 공격력 치명타 대응 능력이 낮아지는 대신 전반적인 내구력이 더 올라갑니다. 변경 후에도 공격력 기반 유닛이 많은 게임에서는 여전히 안성맞춤인 아이템이겠지만, '가위바위보' 상황에서는 약간 덜 유용해지게 됩니다. 용의 발톱 또한 마법 저항력이 10 낮아지고 추가 최대 체력을 제공하는 식으로 비슷한 조정을 받게 됩니다.
계속해서 특성과 다른 효과로 스킬에 치명타가 발동할 수 있게 하면서 플레이어 여러분이 무한의 대검이나 보석 건틀릿을 제작할 때 기분이 나빠지게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이미 스킬에 치명타가 발동할 수 있다면 두 아이템이 위력을 추가로 제공하게 됩니다.
- [jd
- [jd
덤불 조끼 방어력: 75 ⇒ 55
- [jd
덤불 조끼 방어력: 75 ⇒ 55
덤불 조끼 방어력: 75 ⇒ 55
- [jd
덤불 조끼 피해량: 75/100/150/200 (별 레벨에 따라) ⇒ 100
덤불 조끼 피해량: 75/100/150/200 (별 레벨에 따라) ⇒ 100
- [jd
덤불 조끼 (신규): 최대 체력이 5% 증가합니다.
덤불 조끼 (신규): 최대 체력이 5% 증가합니다.
- [jd
덤불 조끼 (신규): 기본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8% 감소합니다.
덤불 조끼 (신규): 기본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8% 감소합니다.
- [jd
이제 덤불 조끼가 치명타 피해량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이제 덤불 조끼가 치명타 피해량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jd
푸른 파수꾼 주문력: 25 ⇒ 20
푸른 파수꾼 주문력: 25 ⇒ 20
- [jd
이제 스킬 사용 후 3초 안에 처치 관여를 해도 푸른 파수꾼이 마나 10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제 스킬 사용 후 3초 안에 처치 관여를 해도 푸른 파수꾼이 마나 10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jd
푸른 파수꾼 (신규): 처치 관여 후 8초 동안 피해량이 12% 증가합니다.
푸른 파수꾼 (신규): 처치 관여 후 8초 동안 피해량이 12% 증가합니다.
- [jd
죽음의 검 공격력: 66 ⇒ 55
죽음의 검 공격력: 66 ⇒ 55
- [jd
죽음의 검 (신규): 8%의 추가 피해를 제공합니다.
죽음의 검 (신규): 8%의 추가 피해를 제공합니다.
- [jd
용의 발톱 마법 저항력: 65 ⇒ 55
용의 발톱 마법 저항력: 65 ⇒ 55
- [jd
용의 발톱 (신규): 최대 체력이 5% 증가합니다.
용의 발톱 (신규): 최대 체력이 5% 증가합니다.
- [jd
무한의 대검 (신규): 장착한 유닛의 스킬에 이미 치명타가 발동할 수 있다면, 치명타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무한의 대검 (신규): 장착한 유닛의 스킬에 이미 치명타가 발동할 수 있다면, 치명타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 [jd
구인수의 격노검 공격 속도: 18% ⇒ 15%
구인수의 격노검 공격 속도: 18% ⇒ 15%
- [jd
구인수의 격노검 공격당 공격 속도 증가량: 4% ⇒ 5%
구인수의 격노검 공격당 공격 속도 증가량: 4% ⇒ 5%
- [jd
보석 건틀릿 (신규): 장착한 유닛의 스킬에 이미 치명타가 발동할 수 있다면, 치명타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보석 건틀릿 (신규): 장착한 유닛의 스킬에 이미 치명타가 발동할 수 있다면, 치명타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 [jd
모렐로노미콘 (신규): 스킬과 기본 공격 피해를 입히면 불태우기 및 상처가 적용됩니다.
모렐로노미콘 (신규): 스킬과 기본 공격 피해를 입히면 불태우기 및 상처가 적용됩니다.
- [jd
수은 마법 저항력: 30 ⇒ 20
수은 마법 저항력: 30 ⇒ 20
- [jd
수은 군중 제어기 면역: 18초 ⇒ 14초
수은 군중 제어기 면역: 18초 ⇒ 14초
- [jd
수은 신규: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일 때 2초마다 6%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공격 속도는 군중 제어 면역 효과가 끝나도 유지됩니다.
수은 신규: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일 때 2초마다 6%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공격 속도는 군중 제어 면역 효과가 끝나도 유지됩니다.
- [jd
밤의 수확자가 굳건한 심장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밤의 수확자가 굳건한 심장으로 대체되었습니다.
- [jd
라바돈의 죽음모자 주문력: 70 ⇒ 60
라바돈의 죽음모자 주문력: 70 ⇒ 60
- [jd
라바돈의 죽음모자 (신규): 8%의 추가 피해를 제공합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 (신규): 8%의 추가 피해를 제공합니다.
- [jd
고속 연사포가 붉은 덩굴정령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고속 연사포가 붉은 덩굴정령으로 대체되었습니다.
- [jd
(신규) 붉은 덩굴정령 공격 속도: 45%
(신규) 붉은 덩굴정령 공격 속도: 45%
- [jd
이제 붉은 덩굴정령이 사거리 +1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제 붉은 덩굴정령이 사거리 +1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jd
붉은 덩굴정령 추가 피해: 8% ⇒ 5%
붉은 덩굴정령 추가 피해: 8% ⇒ 5%
- [jd
붉은 덩굴정령: 기본 공격과 스킬이 대상에게 5초 동안 1%의 불태우기와 33%의 상처를 적용합니다.
붉은 덩굴정령: 기본 공격과 스킬이 대상에게 5초 동안 1%의 불태우기와 33%의 상처를 적용합니다.
- [jd
(신규) 굳건한 심장: 체력 200, 방어력 20, 치명타 확률 20%
(신규) 굳건한 심장: 체력 200, 방어력 20, 치명타 확률 20%
- [jd
굳건한 심장: 받는 피해가 8% 감소합니다. 남은 체력이 50%를 넘는 동안에는 피해 감소량이 15%가 됩니다.
굳건한 심장: 받는 피해가 8% 감소합니다. 남은 체력이 50%를 넘는 동안에는 피해 감소량이 15%가 됩니다.
- [jd
워모그의 갑옷 체력: 800 ⇒ 650
워모그의 갑옷 체력: 800 ⇒ 650
- [jd
워모그의 갑옷 (신규): 최대 체력 +8%
워모그의 갑옷 (신규): 최대 체력 +8%
유물 아이템
유물 아이템은 사용하기 좋은 여러 가지 고유한 아이템을 게임에 계속 추가할 수 있게 합니다. 그래서 몇몇 인기 많은 빛비늘 아이템을 유물 아이템으로 편입했습니다. 대부분의 유물 아이템이 희귀도에 걸맞은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소규모로 상향됩니다.
- [jd
- [jd
죽음불꽃 손아귀 마나: 30 ⇒ 15
- [jd
죽음불꽃 손아귀 마나: 30 ⇒ 15
죽음불꽃 손아귀 마나: 30 ⇒ 15
- [jd
죽음불꽃 손아귀 주문력: 50 ⇒ 45
죽음불꽃 손아귀 주문력: 50 ⇒ 45
- [jd
다이아몬드 손이 유물 아이템 항목에 추가되었습니다.
다이아몬드 손이 유물 아이템 항목에 추가되었습니다.
- [jd
다이아몬드 손 체력: 300 ⇒ 400
다이아몬드 손 체력: 300 ⇒ 400
- [jd
다이아몬드 손 발동당 골드: 2 ⇒ 1
다이아몬드 손 발동당 골드: 2 ⇒ 1
- [jd
도박꾼의 칼날이 유물 아이템 항목에 추가되었습니다.
도박꾼의 칼날이 유물 아이템 항목에 추가되었습니다.
- [jd
도박꾼의 칼날 주문력: 20 ⇒ 10
도박꾼의 칼날 주문력: 20 ⇒ 10
- [jd
도박꾼의 칼날 공격 속도: 15% ⇒ 20%
도박꾼의 칼날 공격 속도: 15% ⇒ 20%
- [jd
도박꾼의 칼날 골드 제한: 60 ⇒ 30
도박꾼의 칼날 골드 제한: 60 ⇒ 30
- [jd
도박꾼의 칼날 발동 확률: 6% ⇒ 4%
도박꾼의 칼날 발동 확률: 6% ⇒ 4%
- [jd
황금 징수의 총 골드 확률: 40% ⇒ 45%
황금 징수의 총 골드 확률: 40% ⇒ 45%
- [jd
황금술사의 지팡이 마나: 0 ⇒ 15
황금술사의 지팡이 마나: 0 ⇒ 15
- [jd
선체분쇄자 추가 체력: 550 ⇒ 600
선체분쇄자 추가 체력: 550 ⇒ 600
- [jd
거물의 갑옷 체력: 150 ⇒ 200
거물의 갑옷 체력: 150 ⇒ 200
- [jd
저격수의 집중 칸당 피해량 증가: 8% ⇒ 9%
저격수의 집중 칸당 피해량 증가: 8% ⇒ 9%
지원 아이템
밴시의 장막이 제공하는 공격 속도가 늘어납니다.
- [jd
- [jd
밴시의 장막 공격 속도: 15% ⇒ 25%
- [jd
밴시의 장막 공격 속도: 15% ⇒ 25%
밴시의 장막 공격 속도: 15% ⇒ 25%
찬란한 아이템
위에서 변경한 핵심 아이템의 찬란한 아이템 버전을 조정하고 밸런스도 조금 맞추었습니다.
- [jd
- [jd
남작의 선물 (찬란한 내셔의 이빨) 발동 시 공격 속도: 60% ⇒ 80%
- [jd
남작의 선물 (찬란한 내셔의 이빨) 발동 시 공격 속도: 60% ⇒ 80%
남작의 선물 (찬란한 내셔의 이빨) 발동 시 공격 속도: 60% ⇒ 80%
- [jd
푸른 축복 (찬란한 푸른 파수꾼): 이제 스킬 사용 후 3초 안에 처치 관여를 해도 마나 20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푸른 축복 (찬란한 푸른 파수꾼): 이제 스킬 사용 후 3초 안에 처치 관여를 해도 마나 20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jd
푸른 축복 (찬란한 푸른 파수꾼): 처치 관여 후 12초 동안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푸른 축복 (찬란한 푸른 파수꾼): 처치 관여 후 12초 동안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 [jd
푸른 축복 (찬란한 푸른 파수꾼) 주문력: 50 ⇒ 60
푸른 축복 (찬란한 푸른 파수꾼) 주문력: 50 ⇒ 60
- [jd
집단 충격기 (찬란한 이온 충격기) 마법 저항력: 25 ⇒ 50
집단 충격기 (찬란한 이온 충격기) 마법 저항력: 25 ⇒ 50
- [jd
용의 의지 (찬란한 용의 발톱) 마법 저항력: 130 ⇒ 115
용의 의지 (찬란한 용의 발톱) 마법 저항력: 130 ⇒ 115
- [jd
용의 의지가 최대 체력을 8% 제공합니다.
용의 의지가 최대 체력을 8% 제공합니다.
- [jd
별의 균형 (찬란한 저녁갑주) 체력: 400 ⇒ 500
별의 균형 (찬란한 저녁갑주) 체력: 400 ⇒ 500
- [jd
별의 균형 (찬란한 저녁갑주) 칸 사거리: 2 ⇒ 3
별의 균형 (찬란한 저녁갑주) 칸 사거리: 2 ⇒ 3
- [jd
구인수의 심판 (찬란한 구인수의 격노검) 공격당 공격 속도: 8% ⇒ 10%
구인수의 심판 (찬란한 구인수의 격노검) 공격당 공격 속도: 8% ⇒ 10%
- [jd
빛나는 죽음의 검 (찬란한 죽음의 검) 공격력: 125% ⇒ 105%
빛나는 죽음의 검 (찬란한 죽음의 검) 공격력: 125% ⇒ 105%
- [jd
빛나는 죽음의 검(찬란한 죽음의 검)이 12%의 추가 피해를 제공합니다.
빛나는 죽음의 검(찬란한 죽음의 검)이 12%의 추가 피해를 제공합니다.
- [jd
엔젤로노미콘 (찬란한 모렐로노미콘): 스킬과 기본 공격 피해를 입히면 불태우기 및 상처가 적용됩니다.
엔젤로노미콘 (찬란한 모렐로노미콘): 스킬과 기본 공격 피해를 입히면 불태우기 및 상처가 적용됩니다.
- [jd
엔젤로노미콘 (찬란한 모렐로노미콘) 주문력: 40 ⇒ 50
엔젤로노미콘 (찬란한 모렐로노미콘) 주문력: 40 ⇒ 50
- [jd
반짝이는 수은 (찬란한 수은) 마법 저항력: 40 ⇒ 30
반짝이는 수은 (찬란한 수은) 마법 저항력: 40 ⇒ 30
- [jd
반짝이는 수은 (찬란한 수은): 14초 동안 2초마다 7%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반짝이는 수은 (찬란한 수은): 14초 동안 2초마다 7%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 [jd
라바돈의 초월한 죽음모자 (찬란한 라바돈의 죽음모자) 주문력: 130 ⇒ 110
라바돈의 초월한 죽음모자 (찬란한 라바돈의 죽음모자) 주문력: 130 ⇒ 110
- [jd
라바돈의 초월한 죽음모자(찬란한 라바돈의 죽음모자)가 12%의 추가 피해를 제공합니다.
라바돈의 초월한 죽음모자(찬란한 라바돈의 죽음모자)가 12%의 추가 피해를 제공합니다.
- [jd
고속 광자포: 이름과 아이콘이 잉걸불 문장(찬란한 붉은 덩굴정령)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고속 광자포: 이름과 아이콘이 잉걸불 문장(찬란한 붉은 덩굴정령)으로 대체되었습니다.
- [jd
이제 잉걸불 문장(찬란한 붉은 덩굴정령)이 사거리 +2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제 잉걸불 문장(찬란한 붉은 덩굴정령)이 사거리 +2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jd
잉걸불 문장 (찬란한 붉은 덩굴정령) 추가 피해: 12% ⇒ 10%
잉걸불 문장 (찬란한 붉은 덩굴정령) 추가 피해: 12% ⇒ 10%
- [jd
잉걸불 문장 (찬란한 붉은 덩굴정령) 공격 속도: 50% ⇒ 70%
잉걸불 문장 (찬란한 붉은 덩굴정령) 공격 속도: 50% ⇒ 70%
- [jd
잉걸불 문장 (찬란한 붉은 덩굴정령): 기본 공격이 대상에게 5초 동안 3%의 불태우기와 50%의 상처를 적용합니다.
잉걸불 문장 (찬란한 붉은 덩굴정령): 기본 공격이 대상에게 5초 동안 3%의 불태우기와 50%의 상처를 적용합니다.
- [jd
장미가시 조끼 (찬란한 덤불 조끼) 방어력: 140 ⇒ 120
장미가시 조끼 (찬란한 덤불 조끼) 방어력: 140 ⇒ 120
- [jd
장미가시 조끼 (찬란한 덤불 조끼) 피해량: 150/175/225/400 ⇒ 175
장미가시 조끼 (찬란한 덤불 조끼) 피해량: 150/175/225/400 ⇒ 175
- [jd
장미가시 조끼(찬란한 덤불 조끼)가 최대 체력을 8% 제공합니다.
장미가시 조끼(찬란한 덤불 조끼)가 최대 체력을 8% 제공합니다.
- [jd
장미가시 조끼(찬란한 덤불 조끼)가 기본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를 20% 감소시킵니다.
장미가시 조끼(찬란한 덤불 조끼)가 기본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를 20% 감소시킵니다.
- [jd
이제 장미가시 조끼(찬란한 덤불 조끼)가 치명타 피해량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이제 장미가시 조끼(찬란한 덤불 조끼)가 치명타 피해량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jd
왕가의 방패 (찬란한 크라운가드) 체력: 100 ⇒ 250
왕가의 방패 (찬란한 크라운가드) 체력: 100 ⇒ 250
- [jd
거석상의 유산 (찬란한 굳건한 심장): 체력 500, 방어력 40, 치명타 확률 20%
거석상의 유산 (찬란한 굳건한 심장): 체력 500, 방어력 40, 치명타 확률 20%
- [jd
거석상의 유산 (찬란한 굳건한 심장): 받는 피해가 9% 감소합니다. 남은 체력이 40%를 넘는 동안에는 피해 감소량이 18%가 됩니다.
거석상의 유산 (찬란한 굳건한 심장): 받는 피해가 9% 감소합니다. 남은 체력이 40%를 넘는 동안에는 피해 감소량이 18%가 됩니다.
- [jd
워모그의 자부심 (워모그의 갑옷) 체력: 1,300 ⇒ 1,000
워모그의 자부심 (워모그의 갑옷) 체력: 1,300 ⇒ 1,000
- [jd
워모그의 자부심 (워모그의 갑옷): 최대 체력이 12% 증가합니다.
워모그의 자부심 (워모그의 갑옷): 최대 체력이 12% 증가합니다.
출처
13.23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를 살펴보실 시간입니다!
www.leagueoflegends.com
- [jd
- [jd
- [jd
- [jd
- [jd
- [jd
- [jd
- [jd
- [jd
- [jd
- [jd
- [jd
- [jd